놀이동산/Maya_02_Render

[Software] Outside

DAJI 2015. 5. 26. 19:02

● Camera
카메라 선택 후, Ctrl+a : 속성 보기
Environment_Background Color : 배경색 변경

 

 

 


● 궁전씬
 1. 주광 1 - Area Light 
    감쇄효과 있어야함
    빛의 세기는 렌더링 걸며 직접 테스트
    (대략적인 수치는 0.7~1.3사이)


> Look Through Selection 주광 시점으로 보면서 복도가 반정도 보이게 위치

 


> R툴로 길게 늘려줌 (구멍과 비슷하게)

 


> 라이트 선택 후, "t"
  ※ 라이트의 시점을 Persp view에서 보려면, "T"를 이용하여 볼 수 있다
   (다 본 후 Q,W,E,R중에 아무것이나 누르면 옵션에서 나가기)

 

 

> 빛이 바닥까지 닿도록 2D 뷰에서 조절
> 그림자 적용 2048, 3
> 감쇄 효과 Linear 적용 후 렌더테스트하기
> Color, Intensity  조절

 

 

 

 


 2. 보조광 1(확산광) - Area Light
> 궁전의 구멍에 맞추어 사이즈 조절
> 빛의 방향을 아래로 향하게 회전

 


> 마찬가지로 감쇄효과 있어야 함 Quardrate, Intensity 올리기
> 그림자 적용 256, 4
  ※ 확산광의 경우 그림자를 켜서 라이트에 영역에 문제가 생길 경우,
      그림자를 끈다 (확산 빛만 사용)

 

 


 3. 보조광 2(실내에 들어가는 point Light)
> 대략적인 수치 0.2(2층)~0.1(1층)사이로 잡기
   (총 10개 : 2층에 5개, 1층에 5개)
> 1층 5개 위치 후, 그림자 256, 6적용
> 2층 1층의 5개 복사 후, 이동 Intensity 0.2로 수정

 

 

 

 


 4. 보조광 3 (밖에서 안으로 ) 바운스 라이트
  좌우 양쪽의 밝기가 같을 수 없기 때문에 양쪽을 다른 수치로 적용
> Area Light
  ※ 그림자는 절대 켜지 않는다 : 빛이 투과하지 않음
> 건물 아래에 위치한 후, 방향을 위로 향하게 하고 사이즈 조절

 

 

 

 

 


 5. 보조광 4 Spot Light
  반도어 라이트 사용 하여 어두운 부분 더 잡아주기
> 스팟라이트 생성


> Ctrl+a_Light Effects_Barn Doors 체크하여 활성화하기

 

 


> 스팟라이트 시점으로 가기

 


> "t" 누르면, 반도어의 영역이 나옴

 


> Cone Angle 키움, Penumbra Angle 높임
> 좌/우 점선은 끝으로 밀고, 위/아래는 벽면에 맞춤

 


  ※ 점선을 원 안으로 모으면 사각으로 비춰짐


> Intensity 0.2정도, 그림자 적용여부는 선택사항

 


 6. 레이어 정리
> 빛 종류별, Key Light, Fill Light로 폴더 정리

 

 


 7. 렌더링 후, 저장
> 주광 제외하고, 전체 Hide하기
> 이미지 사이즈 1280x960
> 렌더 테스트 후, 저장
> keylight_0001.Targa

> Fill Light1만 켜고 렌더링 후, 저장
> filllight_0001.Targa

> Fill Light2만 켜고 렌더링 후, 저장
> filllight_0002.Targa

> Fill Light3만 켜고 렌더링 후, 저장
> filllight_0003.Targa

> Fill Light4만 켜고 렌더링 후, 저장
> filllight_0004.Targa


 8. 아웃포커싱
> 모든 라이트 켜놓기
> 렌더세팅_Renderable Cameras_camera2으로 변경
  : 카메라를 생성하여, 옵션이 2개 이상일 경우, 한개만 남기고 삭제
> Alpha, Depth channel 체크

 

 

 

 

○ 정식 렌더 방법
- 전체 탭 : Rendering_Render_Batch Render로 렌더함

 


- 저장 경로 : Render Settings_Common탭_Paths:에 위치

 


   ※ Set Project하는  images 폴더에 위치함
   ※ 가장 우하단에 Script Editor 에서 배치랜더 과정 "100%"되는것 확인

 

 

 

- 시작_검색:f_fchecks 실행

 

 

- File_Open image

- 저장한 z_depth_new.1.iff 파일 불러옴
- 아이콘 3개중 가장 끝에 z-depth로 포커스 확인

 


- File_Save image 지댑스를 저장 : z-depth.Targa

 


- 프로그램 닫기

 

 

 

 9. 합성
총 5개의 라이트와 z-depth를 이용하여 포토샵으로 합성하기


> 총 5개의 라이트와 z-depth이미지를 다 불러옴
> 각 이미지를 한 곳에 모음
> Light는 screen, Opacity 조절하여 합성


> 5장의 이미지를 Merge layer합치기

 

> 하늘 이미지 선택


> 알파 채널에서 하늘부분 영역 선택하여 RGB에서 삭제


> 하늘 이미지를 삽입하여 레이어 순서 변경하여 위치


> 이미지의 색온도 조절
> 이미지 두 개를 Merge 합치기

> 전체 이미지를 크롭하여 정리

 

> z-depth 는 합성 시, 레이어에 합성하지 않고 채널에서 합성
> Ctrl+A, Ctrl+C


> 합성했던 이미지의 채널에서  뉴채널을 생성 : alpah2가 생성됨

> 2번에 지댑스를 붙여넣기 Ctrl+V


> Filter_Blur_Lens Blur 실행
> Depth Map_Sauce: Alpha2로 적용
> 화면에서 선택한 위치를 기준으로 포커스 맞춤
> Radius 조절

 

 

> 맵핑하여 완성

>  알파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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