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alking (1)
● 기본 걷기 동작 세팅
※ 참고
Walk Cycle
Animation Survival Kit
보통 직접 동작을 하고 촬영하여 소스로 작업함
AE : 시퀀스로 뽑는 랜더링 할 때, 상단에 번호를 매기면 편리함
저장시, "영문경로/영문파일명.0000.jpg" 형식 이용 (_언더바는 마야에서 충돌 가능)
○ Image Plan
> 뷰 창 상단 메뉴 View _Image Plane_Import Image
= Camera에 있는 메뉴로써, 배경 고정
[속성]
- Image Plane Attributes_Image Name 이미지 경로
- Use Image Sequence 체크 시, 시퀀스의 이미지가 동영상처럼 보임
※ Walk Cycle 이미지 설명
(1) 1, 17, 33 : 한 번의 사이클로 만들고 반복함 - 33f
17f는 중간이라는 의미, 발이 교차하는 지점
(2) 9, 25 Extremes 정점 : 차렷자세로 골발이 올라가는 정점
(3) 5, 21 : 상체가 내려가는 지점
(4) 13, 29 : 골반이 1f보다 약간 높음
(5) Path of Action 노란색 원형 : 상체(골반)의 움직임
작업
1. 작업할 영상의 형식 세팅 : 24f(영화 형식), 30f(NTSC, TV, 웹용)....
Window_Settings/Preferences_Preferences_Settings_Time : File(24f) 선택
2. 한 사이클이 끝나는 지점을 33f으로 맞춤 : 직접 입력
3.
▶ 다리 이동
> 발ct 선택 후, 채널 박스_Auto Stretch를 off 해제 하고 작업
: On 상태일경우 오브젝트가 늘어남
※ 오른발=on 상태, 왼발=off 상태
> 사이드 뷰, 왼발을 뻗음
> 골반(andy_spine_Root)을 내리면서 앞으로 조금 이동하여 발이 땅에 닿게 함
※ 작업한 부분(위치, 회전)에만 키 적용하면서 작업
> Translate XYZ에 키 적용 : Shift+W
※ 채널박스에 이미 색상이 적용 되어 있기 때문에, Graph Editor 창에서 확인하면서 작업하기
> 왼발ct 선택 후, 1f MRB_Copy 선택 -> 33f MRB_Paste 적용
: 1f에 적용된 키값을 복사해서 33f에 붙여넣기
※ Time Slider에서 복사할 경우, 많은 키값들이 모두 복사될 수 있으므로,
적용된 키값이 많고 정확히 할때는 Graph Editor 창에서 복사하기
> 오른발ct 선택 후, 뒤로 빼고 키 적용
> 1f MRB_Copy 선택 -> 33f MRB_Paste 적용
> 왼발ct 선택 후, 1f MRB_Copy 선택
> 오른발ct 선택 후, 17f MRB_Paste 적용 : 17f에서 오른발이 앞으로 교차
> 오른발ct 선택 후, 1f MRB_Copy 선택
> 왼발ct 선택 후, 17f MRB_Paste 적용 : 17f에서 왼발이 뒤로 교차
> Graph Editor 창_왼발의 그려진 그래프의 점들을 드래그로 모두 선택
> 상단 메뉴 : Curve_Post Infinity 33프레임이후_Cycle 선택 : 무한대 반복
> Curve_Pre Infinity 33f이전 프레임_Cycle 선택 : 무한대 반복
> 상단 메뉴 : View_Infinity 적용
: 점선으로 Cycle이 (실제 키적용 없이) 적용되어 표시됨
> 오른발 반복 적용
▶ 골반 높이
(1) 9, 25 Extrme 정점 : 차렷자세로 골발이 올라가는 정점
> 9f : 골반을 올려줌(차렷자세 처럼, 다리가 뻗은 상태) 0
> 9f : Shift+W
> Copy
> 25f : Paste
(2) 5, 21 : 상체가 내려가는 지점
> 5f : 상체를 내리고 -2 키적용 Shift+W 하고 복사
> 21f : 붙여넣기
(3) 1, 17, 33f : 상체가 5f보다 약간 높음
> 1f : 상체를 약간 올리고 -1.8 키적용한 후, 복사
> 17, 33f : 붙여넣기
(4) 13, 29 : 골반이 1f보다 약간 높음
> 13, 29f (3)보다 약간 올린 후 1 키 적용 Shift+W
▶ 골반 회전
앞으로 나가는 발의 방향으로 힙이 Y축으로 회전
> 1f 왼쪽발이 앞으로 나간 지점, 왼쪽힙을 앞쪽으로 회전: -15정도
> Shift+E : 회전값에 키적용
> 1f 복사
> 33f 붙여넣기
> 오른쪽 발이 나간 지점, 오른쪽 힙의 Y축 :=15 적용
> 키 적용
▶ 착지할 때, 뒷꿈치부터 닿고, 앞꿈치는 들림
뗄 때, 뒷꿈치는 들리고 앞꿈치만 닿음
> 왼발ct 선택
> 1f Foot_Roll를 -1.5정도 입력 후, 키 적용 : 앞꿈치를 들어줌
> 5f Foot_Roll에 0 입력 후, 키 적용 : 앞꿈치가 내려와 지면에 닿음
> 9f Foot_Roll에 0 입력 후, 키 적용
> 13f Foot_Roll에 1 입력 후, 키 적용
> 17f Foot_Roll 2 입력 후, 키 적용 : 뒷꿈치 들림
> 21f Foot_Roll에 0.5 입력 후, 키 적용
> 25f Foot_Roll에 0 입력 후, 키 적용
> 29f Foot_Roll에 -0.5 입력 후, 키 적용
> 33f Foot_Roll에 -1.5 입력 후, 키 적용
> 오른발ct 선택
> 17f Foot_Roll를 -1.5정도 입력 후, 키 적용
> 21f Foot_Roll에 0 입력 후, 키 적용 : 앞꿈치가 내려와 지면에 닿음
> 25f Foot_Roll에 0 입력 후, 키 적용
> 29f Foot_Roll에 1 입력 후, 키 적용
> 33, 1f Foot_Roll 2 입력 후, 키 적용 : 뒷꿈치 들림
> 5f Foot_Roll에 0.5 입력 후, 키 적용
> 9f Foot_Roll에 0 입력 후, 키 적용
> 13f Foot_Roll에 -0.5 입력 후, 키 적용
▶ 앞뒤로 보폭이 넓어짐
> 왼발ct 선택
> 1f Z축 방향으로 8정도 더 전진 후 키적용
> 33f : 붙여넣기
> 17f Z축 방향 뒤로 -8 정도 더 후진 후 키적용
> 오른발ct 선택
> 17f Z축 방향으로 8정도 더 전진 후 키적용
> 1, 33f Z축 방향 뒤로 -8정도 더 후진 후 키적용
▶ 발 끝 세워서 무릎 구부리기
> 왼발ct 선택
> 21f Toe_Roll에 2정도 입력 후, 키 적용
> 25f 유지
> 17f Toe_Roll에 0.5정도 입력 후, 키 적용
> 29f 0 입력 후, 키 적용
> 오른발ct 선택
> 5f Toe_Roll에 2정도 입력 후, 키 적용
> 9f까지 유지
> 1, 33f Toe_Roll에 0.5정도 입력 후, 키 적용
> 13f Toe_Roll에 0정도 입력 후, 키 적용
▶ 발이 지면에서 떨어짐
> 왼발ct 선택
> 17f Translate Y축 0 키 적용
> 21f Y축으로 들어올림 0.5 입력 후, 키적용
> 25, 29f 유지
> 33f 0 키적용 : 착지
> 오른발ct 선택
> 1f Translate Y축 0 키 적용
> 5f 0.5 입력 후, 키적용
> 9, 13f 유지
> 17, 33f 0 입력 후, 키적용
▶ 발을 팔자로 돌려 들기
프론트 뷰로 볼 때, 11자 형태로 걷지만, 발이 들릴때는 X축 방향으로 8자를 그리며 움직임
> 프론트 뷰로 이동
> 왼발ct 선택
> 21, 25, 29f Translate X 0.5 입력 후, 키 적용
> 1, 5, 13, 17, 33f Translate X 0 입력 후, 키 적용
: 착지할 때는 안으로 모임, 교차 지점에는 부딪히지 않게 벌려줌
> 오른발ct 선택
> 5, 9, 13f Translate X -0.5 입력 후, 키 적용
> 1, 17, 21, 25, 29, 33f Translate X 0 입력 후, 키 적용
▶ 발끝에 탄력을 주어 생동감 있는 움직으로 만들기
> 사이드 뷰, 왼발ct 선택
> 1, 33f Ball_Rall -0.5 키 적용 : 착지할 때
> 25f Ball_Rall 0.5 키 적용 : 교차할 때
> 5, 21, 29f Ball_Rall 0 키 적용 : 제자리
> 오른발ct 선택
> 17f Ball_Rall -0.5 키 적용 : 착지할 때
> 9f Ball_Rall 0.5 키 적용 : 교차할 때
> 1, 5, 13, 21f Ball_Rall 0 키 적용 : 제자리
딜레이=시간차를 주면 더 탄력적임
> Graph창 열기
> 좌측목록 : Ball Roll 선택
> 키 값(점)을 드래그로 선택
> Curves_Pre/Post Infinity_Cycle 앞뒤로 사이클 적용하고, View_Infinity 적용 : 그래프 앞뒤로 점선 나타남
> Shift+MRB클릭 드래그하여 뒤로 2프레임 이동
>
> 반대편 반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