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JI 2015. 5. 29. 16:02

● 기본 걷기 동작 세팅

 

 

※ 참고

   Walk Cycle

   Animation Survival Kit 

   보통 직접 동작을 하고 촬영하여 소스로 작업함

 

   AE : 시퀀스로 뽑는 랜더링 할 때, 상단에 번호를 매기면 편리

          저장시, "영문경로/영문파일명.0000.jpg" 형식 이용 (_언더바는 마야에서 충돌 가능)

 

○ Image Plan 

> 뷰 창 상단 메뉴 View _Image Plane_Import Image

 

 

 

 

    = Camera에 있는 메뉴로써, 배경 고정

 

 

 

  [속성]

   - Image Plane Attributes_Image Name  이미지 경로

   - Use Image Sequence 체크 시, 시퀀스의 이미지가 동영상처럼 보임

 

 

※ Walk Cycle 이미지 설명

  (1) 1, 17, 33 : 한 번의 사이클로 만들고 반복함 - 33f

      17f는 중간이라는 의미, 발이 교차하는 지점

   (2) 9, 25 Extremes 정점 : 차렷자세로 골발이 올라가는 정점

   (3) 5, 21 : 상체가 내려가는 지점

   (4) 13, 29 : 골반이 1f보다 약간 높음

   (5) Path of Action 노란색 원형 : 상체(골반)의 움직임

 

 

 

작업

1. 작업할 영상의 형식 세팅 : 24f(영화 형식), 30f(NTSC, TV, 웹용)....

   Window_Settings/Preferences_Preferences_Settings_Time : File(24f) 선택

 

 

 

 

 

2. 한 사이클이 끝나는 지점을 33f으로 맞춤 : 직접 입력

 

 

 

3.

▶ 다리 이동

> 발ct 선택 후, 채널 박스_Auto Stretch를 off 해제 하고 작업

   : On 상태일경우 오브젝트가 늘어남

 

 

 

  ※  오른발=on 상태, 왼발=off 상태

 

> 사이드 뷰, 왼발을 뻗음

> 골반(andy_spine_Root)을 내리면서 앞으로 조금 이동하여 발이 땅에 닿게 함

  ※ 작업한 부분(위치, 회전)에만 키 적용하면서 작업

> Translate XYZ에 키 적용 : Shift+W

  ※ 채널박스에 이미 색상이 적용 되어 있기 때문에, Graph Editor 창에서 확인하면서 작업하기

> 왼발ct 선택 후, 1f  MRB_Copy 선택 -> 33f  MRB_Paste 적용

  : 1f에 적용된 키값을 복사해서 33f에 붙여넣기

  ※ Time Slider에서 복사할 경우, 많은 키값들이 모두 복사될 수 있으므로,

       적용된 키값이 많고 정확히 할때는 Graph Editor 창에서 복사하기

 

> 오른발ct 선택 후, 뒤로 빼고 키 적용

> 1f  MRB_Copy 선택 -> 33f  MRB_Paste 적용

 

 

 

> 왼발ct 선택 후, 1f  MRB_Copy 선택

> 오른발ct 선택 후, 17f  MRB_Paste 적용 : 17f에서 오른발이 앞으로 교차

 

> 오른발ct 선택 후, 1f  MRB_Copy 선택

> 왼발ct 선택 후, 17f  MRB_Paste 적용 : 17f에서 왼발이 뒤로 교차

 

 

 

 

> Graph Editor 창_왼발의 그려진 그래프의 점들을 드래그로 모두 선택

> 상단 메뉴 : Curve_Post Infinity 33프레임이후_Cycle 선택 : 무한대 반복

> Curve_Pre Infinity 33f이전 프레임_Cycle 선택 : 무한대 반복

 

 

 

 

> 상단 메뉴 : View_Infinity 적용

 

 

: 점선으로 Cycle이 (실제 키적용 없이) 적용되어 표시됨

 

 

> 오른발 반복 적용

 

 

 

 

▶ 골반 높이

 (1)  9, 25 Extrme 정점 : 차렷자세로 골발이 올라가는 정점

> 9f : 골반을 올려줌(차렷자세 처럼, 다리가 뻗은 상태) 0

> 9f : Shift+W

> Copy

> 25f : Paste

 

  (2)  5, 21 : 상체가 내려가는 지점

> 5f : 상체를 내리고 -2 키적용 Shift+W 하고 복사

> 21f : 붙여넣기

 

 (3)  1, 17, 33f : 상체가 5f보다 약간 높음

> 1f : 상체를 약간 올리고 -1.8 키적용한 후, 복사

> 17, 33f : 붙여넣기

 

  (4) 13, 29 : 골반이 1f보다 약간 높음

> 13, 29f (3)보다 약간 올린 후 1 키 적용 Shift+W

 

 

 

 

▶ 골반 회전

  앞으로 나가는 발의 방향으로 힙이 Y축으로 회전

> 1f 왼쪽발이 앞으로 나간 지점, 왼쪽힙을 앞쪽으로 회전: -15정도

> Shift+E : 회전값에 키적용

> 1f 복사

> 33f 붙여넣기

 

> 오른쪽 발이 나간 지점, 오른쪽 힙의 Y축 :=15 적용

> 키 적용

 

 

 

 

 

▶ 착지할 때, 뒷꿈치부터 닿고, 앞꿈치는 들림
    뗄 때, 뒷꿈치는 들리고 앞꿈치만 닿음

> 왼발ct 선택
> 1f Foot_Roll를 -1.5정도 입력 후, 키 적용 : 앞꿈치를 들어줌
> 5f Foot_Roll에 0 입력 후, 키 적용 : 앞꿈치가 내려와 지면에 닿음
> 9f Foot_Roll에 0 입력 후, 키 적용
> 13f Foot_Roll에 1 입력 후, 키 적용
> 17f Foot_Roll 2 입력 후, 키 적용 : 뒷꿈치 들림
> 21f Foot_Roll에 0.5 입력 후, 키 적용
> 25f Foot_Roll에 0 입력 후, 키 적용
> 29f Foot_Roll에 -0.5 입력 후, 키 적용
> 33f Foot_Roll에 -1.5 입력 후, 키 적용

 

 

> 오른발ct 선택
> 17f Foot_Roll를 -1.5정도 입력 후, 키 적용
> 21f Foot_Roll에 0 입력 후, 키 적용 : 앞꿈치가 내려와 지면에 닿음
> 25f Foot_Roll에 0 입력 후, 키 적용
> 29f Foot_Roll에 1 입력 후, 키 적용
> 33, 1f Foot_Roll 2 입력 후, 키 적용 : 뒷꿈치 들림
> 5f Foot_Roll에 0.5 입력 후, 키 적용
> 9f Foot_Roll에 0 입력 후, 키 적용
> 13f Foot_Roll에 -0.5 입력 후, 키 적용

 

 

 

 

▶ 앞뒤로 보폭이 넓어짐

> 왼발ct 선택
> 1f Z축 방향으로 8정도 더 전진 후 키적용
> 33f : 붙여넣기
> 17f  Z축 방향 뒤로 -8 정도 더 후진 후 키적용

> 오른발ct 선택
> 17f   Z축 방향으로 8정도 더 전진 후 키적용
> 1, 33f   Z축 방향 뒤로 -8정도 더 후진 후 키적용

 

 

 

 

 

 

▶ 발 끝 세워서 무릎 구부리기
> 왼발ct 선택
> 21f  Toe_Roll에 2정도 입력 후, 키 적용
> 25f  유지
> 17f Toe_Roll에 0.5정도 입력 후, 키 적용
> 29f 0 입력 후, 키 적용

> 오른발ct 선택
> 5f  Toe_Roll에 2정도 입력 후, 키 적용
> 9f까지 유지
> 1, 33f  Toe_Roll에 0.5정도 입력 후, 키 적용
> 13f Toe_Roll에 0정도 입력 후, 키 적용

 

 ▶ 발이 지면에서 떨어짐
> 왼발ct 선택
> 17f   Translate Y축 0 키 적용
> 21f Y축으로 들어올림 0.5 입력 후, 키적용
> 25, 29f 유지
> 33f 0 키적용 : 착지


> 오른발ct 선택
> 1f  Translate Y축 0 키 적용
> 5f  0.5 입력 후, 키적용
> 9, 13f  유지
> 17, 33f 0 입력 후, 키적용

 

 

 

 


 ▶ 발을 팔자로 돌려 들기

  프론트 뷰로 볼 때, 11자 형태로 걷지만, 발이 들릴때는 X축 방향으로 8자를 그리며 움직임

> 프론트 뷰로 이동
> 왼발ct 선택
> 21, 25, 29f  Translate X 0.5 입력 후, 키 적용
> 1, 5, 13, 17, 33f Translate X  0 입력 후, 키 적용
  : 착지할 때는 안으로 모임, 교차 지점에는 부딪히지 않게 벌려줌

> 오른발ct 선택
> 5, 9, 13f  Translate X -0.5 입력 후, 키 적용
> 1, 17, 21, 25, 29, 33f Translate X  0 입력 후, 키 적용

 

 

 

 


▶ 발끝에 탄력을 주어 생동감 있는 움직으로 만들기
> 사이드 뷰, 왼발ct 선택
> 1, 33f Ball_Rall -0.5 키 적용 : 착지할 때
> 25f Ball_Rall 0.5 키 적용 : 교차할 때
> 5, 21, 29f Ball_Rall 0 키 적용 : 제자리

> 오른발ct 선택
> 17f Ball_Rall -0.5 키 적용 : 착지할 때
> 9f Ball_Rall 0.5 키 적용 : 교차할 때
> 1, 5, 13, 21f Ball_Rall 0 키 적용 : 제자리

 

 

 

 


딜레이=시간차를 주면 더 탄력적임

> Graph창 열기

> 좌측목록 : Ball Roll 선택

> 키 값(점)을 드래그로 선택

 

 

 

 

 

> Curves_Pre/Post Infinity_Cycle 앞뒤로 사이클 적용하고,  View_Infinity 적용 : 그래프 앞뒤로 점선 나타남

 

 


 

 

> Shift+MRB클릭 드래그하여 뒤로 2프레임 이동

>

 

 

> 반대편 반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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