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동산/Maya_03_Animation

Advanced Skeleton

DAJI 2015. 6. 3. 14:12

 www.animationstudios.com.au 

 

사람의 바디와 얼굴 리깅작업

 

 

 

 

무료프로그램 (라피드 프로그램도 무료)

구글에서  advance skeleton 검색

AdvancedSkeleton 검정글씨 클릭_download 클릭_좌측 목록 중, 최상단 버전 클릭(다운)하여 실행

 

 

 

<사용방법>

> 마야 프로그램 실행

> 압축파일을 풀고, install.mel 파일을 마야 화면으로 드래그

> 상단 Shelf 창에 나타남

 

> 오브젝트 불러오기

> Shelf 창 목록 중, AS4 클릭 : 창 나타남

 

 

 

 

> 리깅

  -> Body_Fit 속성_FitSkeletons_ 원하는 종류의 리깅구조물 선택

                        biped 사람, bird 새, gorilla 고릴라, quadruped 4족보행동물

 

 

  -> Import 선택 : 구조물 생성됨

  -> 구조물의 하단부분을 선택

  -> R 스케일툴로 모델링오브젝트에 맞춰서 크기 조절

 

 

 

 

  -> 오브젝트는 레이어를 만들어서 템플릿 (Display_Layer_T) 모드로 보기

 

  -> 드래그로 관절부분 선택 : 로케이터 모양이 나타남, 로케이터만 선택됨

  -> 사이드 뷰, 원하는 위치에 관절을 맞춰서 배치

 

 

  -> 프론트 뷰에서 보면서 수정

  -> 탑 뷰, Z축 이동하면서 수정

 

 

 

  -> Body_Build 속성_ Buid 클릭 : 뼈 생성작업, 로딩 후 바로 나타남

 

 

 

 

 

 

> 연결

  -> Body_Deform 속성_Deform (option2) 클릭_Cage (스킨의 웨이트로써 테두리)의 Create 클릭

  -> 또다른 박스 형태의 오브젝트 생성됨

 

 

  -> 관절부분에 초록색 사각형을 선택하여 범위를 지정 (원형=리깅파일)

 

 

 

 

  -> 모델링 오브젝트 선택 후, copy weights 클릭 : Bind Skin이 진행됨

 

 

 

 

 

> 리깅을 모두 완료하면 Display에 불필요한것은 V체크 해제 하여 진행

> 어깨위의 +모양 : FKIKArm_1 선택하여, 속성 Blend의 0과1 변경하여 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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