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ax Editor (1)
● Trax Editor
: 연결 동작을 쉽고 빠르게 작업하기 위함
ex) 걷기->점프->걷기
Window_Animation Editors_Trax Editor
○ Test 1
> Playback 24f 변경
> 폴리곤 삼각뿔 생성
> 눕혀서 비행기 모양으로 다듬기
> Freeze
▶ GO
> 1f
> Shift+W
> 24f
> Z축 방향으로 이동 후 키 적용
> Window_Animation Editors_Trax Editor 창 열기
> Create_Animation Clip 옵션 클릭 : 만든 애니메이션을 클립으로 생성
[속성]
- Name : 클립 이름 (레이어 개념의 이름)
- Time range 사용할 부분 : Animation curve 애니메이션 키가 적용된 부분
- Offset : Absolute 절대값 기준값, Relative 상대값
> Create Clip 클릭 : 클립이 생성되어 막대형식으로 나타남
※ List_Auto Load Selected Characted로 확인 가능
가로 : 시간=프레임 이동 가능
※ 오브젝트 선택 후 Timeline을 보면, 적용한 키 프레임(빨간선)이 사라짐
: 키 프레임=데이터 값이 클립 파일 안에 소스로 만들어짐
> 'GO' 클립 이름 변경 : clip 1 글씨 위에서 더블클릭 후, 수정
▶ UP
> 오브젝트 선택
> 1f
> Shift+W
> 24f
> Y축 방향으로 이동 후 키 적용
> Trax Editor 창_Create_Animation Clip 옵션 클릭
> Name : 'UP' 변경 후, Create Clip : 클립이 생성됨
▶ Mix
> 클립을 겹치게 이동하면 자동으로 트랙이 추가되어 내려감
> 완전히 똑같이 겹쳤을때, 두개의 애니메이션이 적용 되어 대각선으로 이동함
> Go-UP순서로 배치 시, 앞으로 이동 후, 원래의 자리로 돌아가서 위로 올라감
※ Absolute로 지정했기 때문
○ Test 2
▶ Relative
> 오브젝트 애니메이션1 만듦
> 클립 생성 시, Relative 체크
> 애니메이션2 만들고, Relative 체크한 클립 생성
▶ Mix
> 나란히 배치 : 애니메이션 1과 2의 동작의 위치값이 이어서 진행됨
> 반만 겹치면, 앞으로 이동하다가 상승함
사용방법
▶ 클립
- % : 속도
ex) 100->50 50%만에 진행되어 빨라짐, 200% 느려짐
- 1, 24 상단 = 작업 영역 : 숫자 위에서 더블클릭 or 갖다대면 붓모양으로 변경됐을때 클릭+드래그
ex) 10으로 수정 시, 애니메이션이 잘림
- 1, 24 하단 = 시간, 속도
ex) %이 함께 작용됨
- 상단 24에서 Shift+드래그 시, H00 표시
ex) H16 : Hold(잠금 상태=stop) 16 프레임수
- 하단 24에서 Shift+드래그 시, C 0.8 표시
ex) C0.8 : Cycle(반복) 0.8 만큼
- 클립 선택 후, 위에서 MRB_Create Weight Curve 커브를 이용한 웨이트 수정
: Graph Editor 또는 아이콘 클릭하여 확인
> 가로 : 시간(프레임), 세로 : 양, 1로 유지하는 웨이트가 일직선으로 보임
> 앞의 버텍스를 선택 후, 하단으로 내림 : 대각선으로 커브가 변경됨
> 오브젝트의 속도가 변경됨 : 클립의 색상과 선의 모양이 웨이트에 따라 변경됨 "한눈에 확인가능!"
▶ 트랙
- 자물쇠 : 잠금 상태
- 솔로 : 선택한 레이어만 제어
- 사용하지 못하게 막음
- ↑↓ : 트랙 순서 변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