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만가지 일기
[맛집] 곰치국 맛집 / 삼척 해수욕장 / 바다마을
DAJI
2025. 5. 8. 21:42
반응형
아구탕이여?
순두부국이여?
ㅋㅋㅋㅋ
10개 이상의 블루리본서베이 스티커가 빛나는 바다마을에서 곰치국을 맛보았다!
https://naver.me/GOPEEHPE
네이버 지도
바다마을
map.naver.com
곰치의 술술 넘어가는 특별한 식감, 칼칼하고 적당한 김치와 국물
로컬 음식을 경험의 가치를 찾는다면 추천!
해장국으로도 추천ㅎㅎ
곰치 생선(물곰, 미거지)의 특징
- 곰치는 뱀장어목 곰치과에 속하는 바닷물고기로, 몸이 가늘고 길며 비늘이 없고 두꺼운 가죽으로 덮여 있다. 입이 크고 이빨이 날카로우며, 몸 대부분을 바위틈에 숨기고 생활한다.
- 우리나라에서는 곰치, 알락곰치, 가지굴, 백설곰치 등 4종이 보고되어 있다.
- 곰치는 보통 60~100cm 정도이나, 큰 개체는 3m까지 자란다.
- 성질이 다소 포악해 보이나 실제로는 겁이 많고, 주로 야행성이다.
- 식용 곰치는 살이 매우 부드럽고 흐물흐물해, 입에서 녹는 듯한 식감이 특징입니다. 쫄깃하지 않고 순두부처럼 부드럽게 넘어가 숟가락 없이도 먹을 수 있을 정도이다.
- 곰치국에 들어가는 곰치 살은 잡내가 없고 담백하며, 국물에 시원함과 감칠맛을 더한다.
곰치의 맛과 곰치국의 특징
- 곰치국은 얼큰하면서도 시원한 국물 맛이 특징이다. 신선한 곰치에 1~2년 숙성된 김치(묵은지)를 더해 깊고 칼칼한 맛을 낸다.
- 삼척에서는 김치에 젓갈을 넣지 않고 소금간만 해 곰치의 담백함과 국물의 시원함을 살린다.
- 곰치국은 해장국으로도 인기가 많으며, 한 번 맛보면 다시 찾게 되는 매력이 있다.
곰치의 제철과 먹는 시기
- 곰치는 겨울철(12월~2월 말)이 제철이다. 이 시기에는 산란을 위해 얕은 연안으로 이동해 잡히기 쉽고, 살이 가장 맛있다.
- 산란기는 12월~3월로, 이 기간에 곰치국을 가장 신선하고 맛있게 즐길 수 있다.
그래서....
- 삼척 곰치국은 부드럽고 담백한 곰치 살과 얼큰·시원한 국물이 특징인 지역 대표 음식이다.
- 곰치 생선은 겨울철이 제철이며, 살이 흐물흐물하고 입에서 녹는 식감이 일품이다.
- 삼척의 곰치국 맛집들은 신선한 재료와 정성으로 현지인과 여행객 모두에게 사랑받고 있다.
- 곰치국은 삼척뿐만 아니라 강원 영동 해안 일대(강릉, 양양, 속초 등)에서도 지역별로 다양한 방식으로 즐긴다.
2025.5.3.토
우리 엄마 아구찜 좋아하시는데...
함 더 가야겠군...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