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weep Nurbs
- Extrude Nurbs : 두께
- Lathe Nurbs : Y축 중심으로 360도 회전
- Loft Nurbs : 면 생성
- Sweep Nurbs : spline에 굵기를 주는 것
● 레이어 정의
Sweep 스윕 넙스는
Circle 써클의 두께로
Helix 헬릭스를 감싸라
● 헬릭스 Objent 탭
헬릭스 생성 : 중심축=start 확인
Start Radius : 기본 200
Start Angle : 0º
End Angle : 720º=2바퀴반
Height : 스프링의 길이
Subdivision : 관절 수
(=밴드, 면(섭디비전,버텍스) 수가 적으면 값이 높아지면 꼬임)
● Key chain 만들기
1. 큰고리 만들기
> 헬릭스 생성>Subdivision 30으로 조정 > C :spline 됨
> 사이드 뷰 : 버텍스 모드에서 시작 점을 하나 지운다
> 렉탱글 셀렉션으로 (가운데 점 제외)전체의 반(끝점 쪽)만 선택함
> (스케일 툴로 Z핸들을 움직일 수 있으나)코디네이터 Z사이즈값을 0
> 반대편(중심 점 포함) 잡아서 0
> perspective 창에서 N side 생성 >스윕_엔사이드_헬릭스 : 레이어 순서
> 엔사이드의 Sides 수 4
> 렉탱글 셀렉션으로 헥릭스의 버텍스 전체 선택
> 스윕을 선택한 상태에서 스케일툴로 Z축을 줄임(조임)
> 엔사이드_Rounding 체크 : 둥글어짐
> 헬릭스 복사하여 원본 헬릭스 아래 위치함 : 오브젝트 사라짐
> 복사본을 선택한 후, 버텍스 모드로 전체 선택
> 스케일 툴로 빈공간 클릭+드래그로 키움 : Use Rail Scale 기능
> 처음 엔사이드의 두께를 정했다면 스윕에서 Use Rail Scale을 꺼둠
※ Use Rail Direction : 체크
※ Use Rail Scale : 원본과 복사본의 간격=두께
> 복사본 헬릭스의 전체점을 선택 후, 스케일툴로 Z축을 움직여 돌려줌
> 양끝면 둥글림 : caps탭_Fillet cap
2. 중간 연결고리 만들기
> Circle 생성>C>가운데 아래 점 지운 후, Close spline 체크해제
> 프론트 뷰에서 나이프로 양 점 바로 위를 잘라서 점 생성시킴
> 아래 양 끝점만 선택, 잡아서 내려줌
> Circle 생성>스윕_써클_써클라인 (레이어 순서)감싸기
> 실린더 꺼내서 납작하게 만들어 사이즈 약간 키움 > 둥글림 Fillet
> 실린더와 스윕넙스를 선택하여 그룹화 :Alt+G
> 복사하여 뒤짚기 : 회전
> 실린더 생성>fillet : 나사
> 위, 아래넙스와 나사를 그룹화
> 다양한 뷰를 확인하면서 중간 고리의 위치를 이동함
3. 작은 고리들 만들기
> 토러스 생성> 가늘게 만들어 중간고리 아래 위치시킴
※ 파일 합치기
1. C4D파일(1)을 열어 해당 오브젝트 전체를 선택한 후
> Alt+G : 이름 바꿈 > Ctrl+G
> C4D파일(2)에 Ctrl+V
2. C4D파일(2)에서 File>Merge : C4D파일(1)을 불러옴
4. 셔플 매달기
> 2번 방법으로 불러와서 위치, 회전 조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