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E synthesis
1. plane으로 바닥을 만들자
- 재질 : color -> preset -> checkerboard로 5, 5 무늬를 만들어주자
스펙큘러 : 날카롭고 강렬
2. 바닥을 굴러다니는 공을 sphere로 만들어보자
- sphere를 꺼내자
> 스피어 생성, Y값에 사이즈 반값 입력 : 지상으로 올림
> 스피어를 Top 뷰에서 위, 아래 하나씩 복사
- material -> color(빨강, 파랑, 노랑), specular, reflection
3. 공을 3개로 만들고 각각 색을 다르게 만들자
- Sky 생성_HDRI 10번_컴포지팅 적용, 씬 바이 카메라 체크 해제
4. animation을 줘서 바닥을 왕복운동하게 만들어보자
- 키를 주는것은 키프레임 옆에 있는 열쇠모양
-> 이것은 position, scale, rotation 모든것에 키를 주게된다.
-> 즉, coordinate에 있는것에 키를 주게된다.
-> attribute, 즉 속성에는 키를 주고 싶다면 별도로 줘야한다.
- after effect와 같이 자동으로 키를 줄 수 있지만 비추천
※ 순서 : 프레임 이동>오브젝트 이동>키
- 카메라 생성>C4D Tags>Protection : 카메라를 고정
5. render setting
- output -> 출력물에 대한 기본 setting
-> 화면 size는 1280 x 720으로 해보자
-> frame range를 all frame 또는 밑에 from / to 를 수동으로 설정
- save -> 저장위치 및 파일format에 대한 setting
-> 폴더를 새로 만들어서 저장위치를 설정해보자
-> format은 가볍에 가기 위하여 tiff sequense로 뽑자
-> Name -> Name.0000.TIF로 항상!! 설정해주자
6. Name
- 3D 프로그램에서는 한글을 인식못하는 경우가 많다
- C4D는 한글을 인식하기 때문에 문제가 안되지만 다른 프로그램과
연동해서 사용하는데 있어서 한글이 문제가 되는 경우가 많다.
- 이는 한글파일명 뿐만 아니라 파일저장 경로도 문제가 된다.
- 예를들어 폴더명이 한글이어서도 안되고 저장경로중 바탕화면에
저장하는것도 안된다. 바탕화면도 한글로 인식이 된다.
- 때문에 저장위치는 언제나 C 또는 D 드라이브에 영문폴더 안에
저장하도록 하자.
- 또한 맨 앞에 숫자를 넣지 말자
- [20202_C4D] 이러한 폴더도 인식을 못하는 경우가 많다.
=> 언제나 폴더 또는 파일명은 영문으로, 특히 첫글자는 영문으로
하는것을 습관으로 들이자
- Name의 형태도 항상 Name.0000.TIF 로 습관을 들이자
- 중간에 "."이 없으면 순서가 엉망이 되고 인식을 못하는 경우가
더러 생긴다. 오류가 생길 수 있는 것은 미연에 방지를 해버리자
7. setting이 끝나면 redering을 걸자
8. after effect로 가져가자
- import 해올때에는 반드시 sequence에 체크를 하고 가져와야한다.
-> sequence 체크가 안되면 단순 이미지로 가져오게 된다.
9. C4D에 만들었던 것은 루마로 만들어보자
- 가운데 공을 제외한 바닥과 다른 공들은 검은색 luminance only로
- 가운데 공은 흰색 luminance only로 하여 다시 rendering
-> rendering setting에서 save 위치를 변경해야한다.
- 새폴더 생성, 새이름으로 저장
10. after effects에서 luma를 이용하여 hue/saturation 및
glow 등 효과를 통하여 합성을 해보자
> Matte를 불러오기 (sequence로)
> Matte Comp를 상위에 놓고 루마매트 > Pre Comp
> Pre Comp 하위에 Master 레이어를 위치함
> Pre Comp에 hue/saturation, glow 적용하고 바꿔줌
※ Luma : 흰색, 검정색일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