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JI 2015. 5. 22. 16: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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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Tracking

 ※ Tracking : 카메라의 움직임을 잡아줌
    Contrast가 큰 부분을 트랙포인트로 정함

 ※ 설치 방법
> pftrack-4.1r2 설치 프로그램 실행
> 시작>pftrack-4.1 실행
> 에러 창의  license복사
> 키젠 host id 에 붙여넣기
> 에러 창 닫기
> 네임 컴퍼니 대략 적기>Generate클릭
> Crack의 PFTrack과 PFTracknode 파일 복사
> 새폴더창 열기
> C:\Program Files (x86)\The Pixel Farm\PFTrackV4.1\bin
> 경로에 붙여넣기

> 새텍스트파일 만들어서
> 이름 license으로 수정
> 크랙에서의 내용 복사 붙여넣은 후, 저장

> 실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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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PF_track 설치

2. tracking 이란?
  - 카메라를 따라가는것? X
  - 카메라의 walking을 잡는것

3. tracking 프로그램을 c4d에 붙여야 한다.

4. 우선은 영상을 pf_track에 불러올 준비 : AE>Sequence
  - 한글폴더, 파일명 금지 (바탕화면 포함... 바탕화면도 한글)
  - 앞에 숫자가 있는 폴더, 파일명 금지 (1st, 2nd 등)
  - 시퀀스로 불러오던가 mov파일을 불러오던가 해야한다.

 ※ sequence 저장 파일명 : 꼬임방지
    - AE : 파일명_[#####]
     => 파일명.[#####]
    - C4D : 파일명0000.확장자
     => 파일명.0000.확장자
  (0000 : 시퀀스 넘버 : padding)

  - but c4d에서 mov파일이 엄청나게 느림
    ※ 영상을 C4D에 불러와서 작업하는것은 너무 무거움

  - 에펙에 가서 시퀀스를 뽑은 다음에 pf_track으로 불러오자

5. 영상 중에 library를 에펙으로 불러오자
  - 저장할 폴더를 만들어 준다. (seq -> lib)
  - jpg sequence로 rendering
  - setting에서 첫 프레임 설정 주의 (c4d는 0프레임이 시작)
  - rendering 후 확인

6. pf_track -> file -> new project 셋팅
  - 작업을 저장할 폴더를 browser로 생성
  - 새로운 폴더가 만들어지고 셋팅이 된다
    (경로에 한글 폴더 있으면 안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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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장파일 다시 불러오기 방법
File > Open Shot > 경로 Untitled Shot폴더 >Untitled Shot.pts?

  - 이미지를 불러오자
  - import footage
  - 폴더 선택 후 들어가보면 알아서 영상으로 인식
  - 불러오고 나면 바로 해야할 1순위가 있다
   => 에펙에서 영상을 확인해보면 30fps
      pf_track은 기본적으로 24fps : 필름 방식
   => c4d에서 어떻게든 맞을 수 없음.

7. 왼쪽 footage안에 있는 영상파일 RMB -> edit format
  - format : NTSC 선택 후, close 클릭
                = 29.97F> 가장 중요!
  - 플레이속도가 달라져서 위치가 맞지 않게됨
 
8. 트랙킹 설정
> menu -> tracking -> tracking parameters
  - Num Features : track point 갯수(전체 프레임 기준) >300 수정
  - Separation : track point간의 간격
  - threshold : 어떤 포인트를 얼마나 뭉쳐있을 것인지..
             낮을수록 뭉친다 : +tracker 들
  - preview로 미리 확인

9. 카메라 설정
>  menu - camera - camera parameters
  - 대부분 free motion으로 사용
     - rotation only 카메라 중심으로 회전만할 때
        (사물을 가운데에 두고 돌 때)
     - stationary 카메라 고정, 오브젝트들이 움직일 때


10. 이제 처음으로 해줘야 할것은 tracking point 추적
> auto track 클릭 : 트랙킹 시작됨
  - 그 오른쪽에 보면 track and slove가 있는데 이것은
    tracking을 자동으로 잡고 끝내주는것.
    => 내가 수동으로 조절할 것은 못하게 됨
         : 완전자동(완벽하지않음)
  - auto track 누르고 기다리자.

11. 키가 왕복을 하면서 track이 잡혔음
  - 초록 : perfect / 노랑 : normal / 빨강 : bad
  - 빨간 track들 때문에 walking이 틀어질 수 있음.
  - 빨간색 제거 및 노란색 일부제거를 해야한다.
   => track-E 선택 노란색 중간보다 살짝아래로...
   ※ AE으로 가져가면X표시는 모두 null로 삽입됨

> 아래 창_좌상단_Track-E클릭
> 3색 그래프 나타남
> 상단 (프레임 숫자 아래) 점선을 빨간색 아래까지 내림 : 빨간색 제거
> 화면상의 빨강이 남았는지 확인

13. 중심축 
> auto track 옆의 solve camera 선택
  - camera의 3D view값을 만들어내는것.
  - 기본값으로 start
   => 익숙한 화면이 보임

  - 그리드를 돌리고 움직여서 맞춰줘야한다.
  - 그리드의 중심축이 c4d perspective 화면의 중심이 될것임.
  - 포인트가 가능하면 그 자리에서 녹색으로 유지되는 것 선택
> RMB => set as origin => 중심축 변경

14. 그리드를 바닥에 맞춰보자
  - 바닥에 선이 있고 그리드에도 선이 있다.
  - 그 선이 일치하도록 바닥에 맞춰서 그리드를 움직여보자.
  - 위 메뉴중 오른쪽에 Scene Orientation으로 선택
  - 밑에 trans, rotate, scale이 나온다.
  - trans는 건드리지 말자
  - 지금 상태로는 그리드가 너무 크니까 scale을 줄여보자.
  - 그리드의 크기가 c4d에 보여지는 그리드의 크기가 될것임.
  - 또한 c4d그리드의 중심이 pf_track에서 보여지는 중심이 될것임.
  - 바닥 보도블럭처럼 보여지는 것을 그리드와 평행이 되도록 맞춰보자.
  - rotate로 선택해서 돌려가면서 잡아보자.
  - 그 다음에 키를 움직여보면 바닥과 똑같이 매칭이 되는것을 확인가능

15. 카메라를 빼보자.
  - 오른쪽 세로메뉴 밑에있는 camera export
  - LMB 사용이 안됨! => RMB로 사용!
  - RMB -> new -> format -> 안타깝게도...c4d는 없음...
  - but c4d가 없는 이유는 lightwave와 호환됨.
   스케일이 약간 안맞지만...
  - 밑에 filename은 자동으로 설정이 된다.
  - OK 후, 폴더로 들어가 확인해보면 export안에 lws라는 확장자 확인가능
경로는 프로젝트 폴더에 저장됨 가급적 바꾸지 말것

16. c4d로 불러오자
  - merge -> scale 10으로 되어있을테니 50으로 수정
  - 카메라와 track point들이 들어옴 : Scene 널안에 널들이 생성됨
  - 그럼 영상은? 원래 다른 프로그램은 영상이 함께 오지만
    c4d는 lightwave로 가져오는 관계로 영상이 안들어옴.
  - c4d에서는 백그라운드에 넣어주면 된다.
  - 백그라운드를 껴주고 재질 -> 루미넌스로
   -> texture에서 AE에서 만들어놓은 sequence 첫번째 선택
   -> This image is not in the ~~~ 질문 -> 아니오(N) 선택
   ** 영상 sequence를 가져올때는 무조건 No를 선택!!

  - 텍스쳐이미지 더블클릭
  - animation 탭 선택 -> calculate 선택
   -> 프레임스 0~ 100으로 선택됨.
  - 확인방법 -> 탭화면의 이미지-> RMB -> animate 선택하여 확인

  - 재질을 백드라운드에 넣어주자.

17. sequence의 사이즈를 맞춰보자
  - sequence의 사이즈 확인
  - render setting -> output -> width & height 설정
    : 1280*720 수정
  - 100F으로 확장 후, 카메라로 확인하면 똑같이 들어온것 확인가능 -> 끝.

18. text를 하나 써보자
  - 텍스트 생성 X축으로 90º회전
  - extrude nurbes 껴서 두툼하게 만들어보자
  - object탭의 movement로 extrude 방향 및 크기 설정
  - caps 탭에서 둥글게 fillet cap으로 설정
  - 캡스 radius 만큼 Y축으로 올려줌 : 굴림으로 바닥에 겹친것 올려줌
  - step 및 radius 설정
  - 카메라뷰로 움직임 확인
  - 재질 생성 : metal : reflction에 색상 70

19. 바닥을 만들어보자
  - 플랜 생성
  - 카메라 시점에서 나와서 사이즈 확대
  - 재질 생성 컬러값에 배경시퀀스 삽입
  - animation 탭 선택 -> calculate 선택
  - 재질을 플랜에 삽입
  - compositing 태그 생성
  - compositing background 에 체크
     : 렌더 시, 플랜에 배경이 나타남
  - 맵핑 Frontal로 변경

20. 그림자를 만들어보자
  - sky생성
  - 재질 생성 Lum에 배경 이미지 중 1장 삽입
  - 재질 넣고 컴포지팅 태그에 seen by camera 해제

  - infinite light를 꺼내고 위치 설정
  - light의 그림자 설정 (shadow탭 -> area) 65%

21. 공굴려보자
  - 스피어 하나 꺼내보자
  - 화면의 뒤에 있다가 글자 앞을 지나 굴러가보자
    : Position Z값
  - 유리(메탈)구슬 형태로 만들어보자
    : 반사되는 하늘, 땅이 뒤집혀보임
    : 무늬가 있는 재질일 때는 회전도 해야함
     transparency 1.4
     reflection
     specular


22. 영상을 뽑아보자.
  - render setting
  - output -> frame range -> 0~100 all frame
  - save -> Jpeg
     Material ~을 선택해야만 적용 한 효과들을 표현할 수 있음
  - 카메라 초점거리는 sphere 위치까지 줄여준 후 Occ설정에 적용
  - 텍스트와 스피어에 compositing태그 삽입 후, object buffer 설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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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5, 7레이어 가리기, 렌더세팅 수정(효과 빼기)
- 스피어에 Lum 재질 넣고 matt 렌더링 : 유리 구슬(object buffer2가 이상함)
- AE으로 각 시퀀스 로드
- 원본 시퀀스로 comp 생성

-컴프만들기
mrefl+object buffer1=Text
mtrans+matt=Ball

- Occ 퀄리티(거친 입자)가 낮기 때문에 Blur 효과 적용

- 각 시퀀스 모드 적용

- 색보정
    Text, Ball : Gaussian curve적용
    Occ : 투명도 낮춤

- Ball의 알파값을 다듬어 줌 : 테두리 검은색
    ※ matte choker
      : alpha값의 주변 테두리를 깎아줌

23. RSMBAE 설치 : 픽셀의 단위로 계산하여 블러처리해줌
    굴러가는 스피어의 모션블러(흐림현상) 효과주기

  - real smart motion blur AE
  - AE motion blur plug-in 설치
    AE 6버젼 이상은 Other에 체크
    저장 경로 C~플러그인 폴더로 설정
    ID와 No. 붙여넣기
    Pro GUI Version으로 설치
    (AE 실행하지 않는 상태에서 설치하기)

  - 저장위치 반드시 설정
  - 프로그램파일 -> 어도비 -> 에펙 -> 서포트 -> 플러그인
  - user name and serial # 입력
  - AE의 모션블러 플러그인 설치완료
  - 키값이 있어야만 모션블러가 입력가능했으나
   이 플러그인은 영상의 픽셀 움직임을 따져서 모션블러를 넣어준다.
  - 일반 영상도 가능
  - 3D 걸때 모션블러를 주면 엄청나게 무거워진다.
  - c4d render setting에 effect에 보면 모션블러를 주는게 있다.
  - scene motion blur, vector motion blur
  - 잘나온다. 하지만 너무 무겁다...
  - 이걸 사용하면서 실무를 하기는 너무 버겁기 때문에
   에펙의 플러그인인 RSMBAE를 많이 사용한다.
  - 이거 하나만 있어도 포폴만들때 상당한 도움

> Abjustment Layer 생성
> Effect_RE:Version_RSMB 선택 : 모션블러의 키프레임이 없기때문


24. 에펙으로 옮겨가는것은 오브젝트는 옮겨지지 않는다.

  - 오브젝트의 위치값만 가게 된다.
  - 카메라, 라이트, 널만 간다.
  - 셋팅해보자.
  - c4d에서 공에 널을 심자.
  - 널을 만들어서 3D 스냅을 이용하여 공에 붙여주자.
  - layer에서도 널을 스피어에 넣어버리자.
  - 널에 c4d 태그의 external compositing을 달아주자.
  - render setting -> save -> 맨밑에 compositing project file
    => 3개 다 체크 (target은 AE)
  - 카메라뷰로 보고 save project file 클릭
  - c4d 파일이 에펙으로 저장된다.
  - 위치 및 파일명 설정
  - 프로젝트 폴더안에 확장자 aec로 저장된다.
  - 에펙의 확장자는 aep -> 플러그인 설치가 필요.
  - maxon 홈페이지 -> www.maxon.net
  - support -> update -> plug-in -> c4d r13 <>AE cs5
  - 압축파일 다운로드 -> 압축풀고 -> win 폴더 안에 2개 파일 복사
   -> 에펙폴더안의 플러그인폴더 -> 붙여넣기
  - 이렇게 해야 c4d의 카메라, 라이트, 널이 에펙으로 불려진다.

25. 에펙켜서 확인해보자.
  - 오픈프로젝트 -> 파일형식 all -> aec 확장자 확인
  - untitle안에 comp 있을것이고 열어보자
  - 오브젝트는 없지만 널의 위치를 확인해보면 공과 똑같이 가게된다.
  - 카메라와 라이트, 널 레이어가 들어와있는지 확인해보고
  - 4 view로 camere walking도 확인해보자.

  - (Active Camera 시점의) 카메라, 라이트, 널을 복사하여, 작업 시퀀스로 불러옴

26. 여기서 에펙 합성가능.
  - 글자 같은 것을 넣어줄 수 있다.
    > 텍스트 생성
    > 눈 감고, (텍스트 선택된 상태에서)펜툴러 라인 생성
    > Effect_Stroke 적용 End 0>100% 키 적용
    > 텍스트 Animate > Character Offset 적용
       -> Character Offset : 100>0
       -> Start : 100>0%
    > Animator 1 선택된 상태에서 Add>Opacity : 0%
    > 텍스트의 앵커포인트를 스피어 중심점으로 이동 후, 3D 적용
    > 0F에서 Null의 Position 값을 복사하여
    > 텍스트에 붙여넣기
    > 스케일 줄이기

  - 텍스트 Material Option_Accepts Lights를 Off로 적용
    : 라이트가 켜져있어서 적용한 텍스트 효과가 검게 보임 해결


  - 입체 Text와 Ball에 Add Grain 효과 적용
     : 3D와 원본파일간의 해상 이질감 맞춤
    > viewing Mode : Final Output으로 변경
    > Tweaking_Intensity 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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