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acking (1)
Tracking
※ Tracking : 카메라의 움직임을 잡아줌
Contrast가 큰 부분을 트랙포인트로 정함
※ 설치 방법
> pftrack-4.1r2 설치 프로그램 실행
> 시작>pftrack-4.1 실행
> 에러 창의 license복사
> 키젠 host id 에 붙여넣기
> 에러 창 닫기
> 네임 컴퍼니 대략 적기>Generate클릭
> Crack의 PFTrack과 PFTracknode 파일 복사
> 새폴더창 열기
> C:\Program Files (x86)\The Pixel Farm\PFTrackV4.1\bin
> 경로에 붙여넣기
> 새텍스트파일 만들어서
> 이름 license으로 수정
> 크랙에서의 내용 복사 붙여넣은 후, 저장
> 실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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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PF_track 설치
2. tracking 이란?
- 카메라를 따라가는것? X
- 카메라의 walking을 잡는것
3. tracking 프로그램을 c4d에 붙여야 한다.
4. 우선은 영상을 pf_track에 불러올 준비 : AE>Sequence
- 한글폴더, 파일명 금지 (바탕화면 포함... 바탕화면도 한글)
- 앞에 숫자가 있는 폴더, 파일명 금지 (1st, 2nd 등)
- 시퀀스로 불러오던가 mov파일을 불러오던가 해야한다.
※ sequence 저장 파일명 : 꼬임방지
- AE : 파일명_[#####]
=> 파일명.[#####]
- C4D : 파일명0000.확장자
=> 파일명.0000.확장자
(0000 : 시퀀스 넘버 : padding)
- but c4d에서 mov파일이 엄청나게 느림
※ 영상을 C4D에 불러와서 작업하는것은 너무 무거움
- 에펙에 가서 시퀀스를 뽑은 다음에 pf_track으로 불러오자
5. 영상 중에 library를 에펙으로 불러오자
- 저장할 폴더를 만들어 준다. (seq -> lib)
- jpg sequence로 rendering
- setting에서 첫 프레임 설정 주의 (c4d는 0프레임이 시작)
- rendering 후 확인
6. pf_track -> file -> new project 셋팅
- 작업을 저장할 폴더를 browser로 생성
- 새로운 폴더가 만들어지고 셋팅이 된다
(경로에 한글 폴더 있으면 안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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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장파일 다시 불러오기 방법
File > Open Shot > 경로 Untitled Shot폴더 >Untitled Shot.pts?
- 이미지를 불러오자
- import footage
- 폴더 선택 후 들어가보면 알아서 영상으로 인식
- 불러오고 나면 바로 해야할 1순위가 있다
=> 에펙에서 영상을 확인해보면 30fps
pf_track은 기본적으로 24fps : 필름 방식
=> c4d에서 어떻게든 맞을 수 없음.
7. 왼쪽 footage안에 있는 영상파일 RMB -> edit format
- format : NTSC 선택 후, close 클릭
= 29.97F> 가장 중요!
- 플레이속도가 달라져서 위치가 맞지 않게됨
8. 트랙킹 설정
> menu -> tracking -> tracking parameters
- Num Features : track point 갯수(전체 프레임 기준) >300 수정
- Separation : track point간의 간격
- threshold : 어떤 포인트를 얼마나 뭉쳐있을 것인지..
낮을수록 뭉친다 : +tracker 들
- preview로 미리 확인
9. 카메라 설정
> menu - camera - camera parameters
- 대부분 free motion으로 사용
- rotation only 카메라 중심으로 회전만할 때
(사물을 가운데에 두고 돌 때)
- stationary 카메라 고정, 오브젝트들이 움직일 때
10. 이제 처음으로 해줘야 할것은 tracking point 추적
> auto track 클릭 : 트랙킹 시작됨
- 그 오른쪽에 보면 track and slove가 있는데 이것은
tracking을 자동으로 잡고 끝내주는것.
=> 내가 수동으로 조절할 것은 못하게 됨
: 완전자동(완벽하지않음)
- auto track 누르고 기다리자.
11. 키가 왕복을 하면서 track이 잡혔음
- 초록 : perfect / 노랑 : normal / 빨강 : bad
- 빨간 track들 때문에 walking이 틀어질 수 있음.
- 빨간색 제거 및 노란색 일부제거를 해야한다.
=> track-E 선택 노란색 중간보다 살짝아래로...
※ AE으로 가져가면X표시는 모두 null로 삽입됨
> 아래 창_좌상단_Track-E클릭
> 3색 그래프 나타남
> 상단 (프레임 숫자 아래) 점선을 빨간색 아래까지 내림 : 빨간색 제거
> 화면상의 빨강이 남았는지 확인
13. 중심축
> auto track 옆의 solve camera 선택
- camera의 3D view값을 만들어내는것.
- 기본값으로 start
=> 익숙한 화면이 보임
- 그리드를 돌리고 움직여서 맞춰줘야한다.
- 그리드의 중심축이 c4d perspective 화면의 중심이 될것임.
- 포인트가 가능하면 그 자리에서 녹색으로 유지되는 것 선택
> RMB => set as origin => 중심축 변경
14. 그리드를 바닥에 맞춰보자
- 바닥에 선이 있고 그리드에도 선이 있다.
- 그 선이 일치하도록 바닥에 맞춰서 그리드를 움직여보자.
- 위 메뉴중 오른쪽에 Scene Orientation으로 선택
- 밑에 trans, rotate, scale이 나온다.
- trans는 건드리지 말자
- 지금 상태로는 그리드가 너무 크니까 scale을 줄여보자.
- 그리드의 크기가 c4d에 보여지는 그리드의 크기가 될것임.
- 또한 c4d그리드의 중심이 pf_track에서 보여지는 중심이 될것임.
- 바닥 보도블럭처럼 보여지는 것을 그리드와 평행이 되도록 맞춰보자.
- rotate로 선택해서 돌려가면서 잡아보자.
- 그 다음에 키를 움직여보면 바닥과 똑같이 매칭이 되는것을 확인가능
15. 카메라를 빼보자.
- 오른쪽 세로메뉴 밑에있는 camera export
- LMB 사용이 안됨! => RMB로 사용!
- RMB -> new -> format -> 안타깝게도...c4d는 없음...
- but c4d가 없는 이유는 lightwave와 호환됨.
스케일이 약간 안맞지만...
- 밑에 filename은 자동으로 설정이 된다.
- OK 후, 폴더로 들어가 확인해보면 export안에 lws라는 확장자 확인가능
경로는 프로젝트 폴더에 저장됨 가급적 바꾸지 말것
16. c4d로 불러오자
- merge -> scale 10으로 되어있을테니 50으로 수정
- 카메라와 track point들이 들어옴 : Scene 널안에 널들이 생성됨
- 그럼 영상은? 원래 다른 프로그램은 영상이 함께 오지만
c4d는 lightwave로 가져오는 관계로 영상이 안들어옴.
- c4d에서는 백그라운드에 넣어주면 된다.
- 백그라운드를 껴주고 재질 -> 루미넌스로
-> texture에서 AE에서 만들어놓은 sequence 첫번째 선택
-> This image is not in the ~~~ 질문 -> 아니오(N) 선택
** 영상 sequence를 가져올때는 무조건 No를 선택!!
- 텍스쳐이미지 더블클릭
- animation 탭 선택 -> calculate 선택
-> 프레임스 0~ 100으로 선택됨.
- 확인방법 -> 탭화면의 이미지-> RMB -> animate 선택하여 확인
- 재질을 백드라운드에 넣어주자.
17. sequence의 사이즈를 맞춰보자
- sequence의 사이즈 확인
- render setting -> output -> width & height 설정
: 1280*720 수정
- 100F으로 확장 후, 카메라로 확인하면 똑같이 들어온것 확인가능 -> 끝.
18. text를 하나 써보자
- 텍스트 생성 X축으로 90º회전
- extrude nurbes 껴서 두툼하게 만들어보자
- object탭의 movement로 extrude 방향 및 크기 설정
- caps 탭에서 둥글게 fillet cap으로 설정
- 캡스 radius 만큼 Y축으로 올려줌 : 굴림으로 바닥에 겹친것 올려줌
- step 및 radius 설정
- 카메라뷰로 움직임 확인
- 재질 생성 : metal : reflction에 색상 70
19. 바닥을 만들어보자
- 플랜 생성
- 카메라 시점에서 나와서 사이즈 확대
- 재질 생성 컬러값에 배경시퀀스 삽입
- animation 탭 선택 -> calculate 선택
- 재질을 플랜에 삽입
- compositing 태그 생성
- compositing background 에 체크
: 렌더 시, 플랜에 배경이 나타남
- 맵핑 Frontal로 변경
20. 그림자를 만들어보자
- sky생성
- 재질 생성 Lum에 배경 이미지 중 1장 삽입
- 재질 넣고 컴포지팅 태그에 seen by camera 해제
- infinite light를 꺼내고 위치 설정
- light의 그림자 설정 (shadow탭 -> area) 65%
21. 공굴려보자
- 스피어 하나 꺼내보자
- 화면의 뒤에 있다가 글자 앞을 지나 굴러가보자
: Position Z값
- 유리(메탈)구슬 형태로 만들어보자
: 반사되는 하늘, 땅이 뒤집혀보임
: 무늬가 있는 재질일 때는 회전도 해야함
transparency 1.4
reflection
specular
22. 영상을 뽑아보자.
- render setting
- output -> frame range -> 0~100 all frame
- save -> Jpeg
Material ~을 선택해야만 적용 한 효과들을 표현할 수 있음
- 카메라 초점거리는 sphere 위치까지 줄여준 후 Occ설정에 적용
- 텍스트와 스피어에 compositing태그 삽입 후, object buffer 설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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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5, 7레이어 가리기, 렌더세팅 수정(효과 빼기)
- 스피어에 Lum 재질 넣고 matt 렌더링 : 유리 구슬(object buffer2가 이상함)
- AE으로 각 시퀀스 로드
- 원본 시퀀스로 comp 생성
-컴프만들기
mrefl+object buffer1=Text
mtrans+matt=Ball
- Occ 퀄리티(거친 입자)가 낮기 때문에 Blur 효과 적용
- 각 시퀀스 모드 적용
- 색보정
Text, Ball : Gaussian curve적용
Occ : 투명도 낮춤
- Ball의 알파값을 다듬어 줌 : 테두리 검은색
※ matte choker
: alpha값의 주변 테두리를 깎아줌
23. RSMBAE 설치 : 픽셀의 단위로 계산하여 블러처리해줌
굴러가는 스피어의 모션블러(흐림현상) 효과주기
- real smart motion blur AE
- AE motion blur plug-in 설치
AE 6버젼 이상은 Other에 체크
저장 경로 C~플러그인 폴더로 설정
ID와 No. 붙여넣기
Pro GUI Version으로 설치
(AE 실행하지 않는 상태에서 설치하기)
- 저장위치 반드시 설정
- 프로그램파일 -> 어도비 -> 에펙 -> 서포트 -> 플러그인
- user name and serial # 입력
- AE의 모션블러 플러그인 설치완료
- 키값이 있어야만 모션블러가 입력가능했으나
이 플러그인은 영상의 픽셀 움직임을 따져서 모션블러를 넣어준다.
- 일반 영상도 가능
- 3D 걸때 모션블러를 주면 엄청나게 무거워진다.
- c4d render setting에 effect에 보면 모션블러를 주는게 있다.
- scene motion blur, vector motion blur
- 잘나온다. 하지만 너무 무겁다...
- 이걸 사용하면서 실무를 하기는 너무 버겁기 때문에
에펙의 플러그인인 RSMBAE를 많이 사용한다.
- 이거 하나만 있어도 포폴만들때 상당한 도움
> Abjustment Layer 생성
> Effect_RE:Version_RSMB 선택 : 모션블러의 키프레임이 없기때문
24. 에펙으로 옮겨가는것은 오브젝트는 옮겨지지 않는다.
- 오브젝트의 위치값만 가게 된다.
- 카메라, 라이트, 널만 간다.
- 셋팅해보자.
- c4d에서 공에 널을 심자.
- 널을 만들어서 3D 스냅을 이용하여 공에 붙여주자.
- layer에서도 널을 스피어에 넣어버리자.
- 널에 c4d 태그의 external compositing을 달아주자.
- render setting -> save -> 맨밑에 compositing project file
=> 3개 다 체크 (target은 AE)
- 카메라뷰로 보고 save project file 클릭
- c4d 파일이 에펙으로 저장된다.
- 위치 및 파일명 설정
- 프로젝트 폴더안에 확장자 aec로 저장된다.
- 에펙의 확장자는 aep -> 플러그인 설치가 필요.
- maxon 홈페이지 -> www.maxon.net
- support -> update -> plug-in -> c4d r13 <>AE cs5
- 압축파일 다운로드 -> 압축풀고 -> win 폴더 안에 2개 파일 복사
-> 에펙폴더안의 플러그인폴더 -> 붙여넣기
- 이렇게 해야 c4d의 카메라, 라이트, 널이 에펙으로 불려진다.
25. 에펙켜서 확인해보자.
- 오픈프로젝트 -> 파일형식 all -> aec 확장자 확인
- untitle안에 comp 있을것이고 열어보자
- 오브젝트는 없지만 널의 위치를 확인해보면 공과 똑같이 가게된다.
- 카메라와 라이트, 널 레이어가 들어와있는지 확인해보고
- 4 view로 camere walking도 확인해보자.
- (Active Camera 시점의) 카메라, 라이트, 널을 복사하여, 작업 시퀀스로 불러옴
26. 여기서 에펙 합성가능.
- 글자 같은 것을 넣어줄 수 있다.
> 텍스트 생성
> 눈 감고, (텍스트 선택된 상태에서)펜툴러 라인 생성
> Effect_Stroke 적용 End 0>100% 키 적용
> 텍스트 Animate > Character Offset 적용
-> Character Offset : 100>0
-> Start : 100>0%
> Animator 1 선택된 상태에서 Add>Opacity : 0%
> 텍스트의 앵커포인트를 스피어 중심점으로 이동 후, 3D 적용
> 0F에서 Null의 Position 값을 복사하여
> 텍스트에 붙여넣기
> 스케일 줄이기
- 텍스트 Material Option_Accepts Lights를 Off로 적용
: 라이트가 켜져있어서 적용한 텍스트 효과가 검게 보임 해결
- 입체 Text와 Ball에 Add Grain 효과 적용
: 3D와 원본파일간의 해상 이질감 맞춤
> viewing Mode : Final Output으로 변경
> Tweaking_Intensity 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