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alFlow (1)
RealFlow
● RealFlow :
다이나믹 특화됨
리지드와 콜라이더의 특화
VFX급 물표현(바다는 무거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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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설치방법
압축 해제 : 설치, 크랙, C4D용
1. 설치
realflow_v2012_0_0_0055_x64폴더 설치
시작 설치된 프로그램 실행 허용
2. 라이센스 등록
RFGUI_x64, license 두개의 파일을 복사하여
C:\Program Files\Next Limit\RealFlow 2012에 덮어쓰기
다시 시작버튼 프로그램 실행 에러창
우상단의 버튼들어가면 새창 나옴
좌하단에 파일 검색 : 붙여넣기한 license파일 선택 후 Close
3. C4D연동
RealFlow_C4D_V2.1.2_win폴더 설치
(R13버전 64bit까지만 들어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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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RF 프로그램 실행
○ 기본 세팅
- Project management 창 나타남
- Location : 저장 경로 설정 후,
- Project name : 생성될 폴더 이름 입력 후,
- CREATE A NEW PROJECT 클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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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4D에서 스피어 생성
C : 폴리곤만 가능
RF에 Ctrl+I : 오브젝트 창이 바로 열리기 때문에 여기에 저장할것!
Obj 파일 선택
하단에 에러 메세지 : 삼각형화 시킬것
C4D에서 Mesh_Commend_Tri
File > Export > Wavefront
C:\Program Files\Pro\032_RealFlow\RF_1\object 폴더에 파일 저장
Test_SD_1
Plugins_RealFlow
크기, 위치가 정상적으로 임포트됨
Test_SD_2
에니메이션 가능
Test_SD_3
오브젝트를 각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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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모델링, 세팅 이름, 애니메이션 키값, 모그라프 적용한 각각의 오브젝트 인식됨
★ 다이나믹 적용한 것은 인식 안됨
※ Interface 단축키
- 셀렉션 Q
- 이동툴 W
- 회전 E
- 스케일 R
- 시뮬레이트 A
- Reset Ctrl+A
- 시작 프레임/재생프레임/전체 프레임
- Node=Object 창
- Global Links 창 =Dynamic Link (ex:리지드 콜라이더의 적용연부를 컨트롤함)
- Node Params 속성창
- 노랑 박스 Import/기본도형
- 초록광물체 Mesh
- 삼각형 Field값(터블런스 윈드)
- 3개원 파티클
- 쪼개진노랑박스 Fracture기능
- Messages창
Scale = 10은 그리드 사이즈
7그리드 8 9로우폴리 0하이퍼넙스 모드
Simulation Active
Dynamics 콜라이더바디=Passive rigid body선택(리지드 바디는 같음)
Active rigid body선택
200F 로 입력 시뮬레이트 해도 움직이지 않음 =기본 중력이 입력되지 않음
Field값 중, Gravity 선택
다시 재생 할때는 Reset 후, Simulate 클릭 : 바닥으로 떨어짐
실린더 속성에 Rigid body 창이 추가됨
Collision geometry(지오메트리)=Shape 모드 Mesh 굴러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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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뉴 File > Open Project > 확장자 : .flw 불러오기
노란색 : 앞면, 파란색 : 뒷면
뒤짚기 : Mesh_Normals_Align Normals (노랑이든 파랑이든 하나의 방향으로 만들어줌)
도미노 무거울때 빨리 무너짐
air Friction 공기 저항
CG : Center Gravity 무게중심 > 오뚜기(Display_Show_Yes
Velocity = wind (AE : 속도)
Object fiction
(노멀, 벨로시티 에러)
● Initial State
Simulate > 바닥에 안착되면, 시뮬레이트 꺼주기
속성에서, Use Intial State : Yes로 변경 > Make로 변경
Reset아래 체크가 되었는지 확인 후 리셋 클릭 > Yes
폴더 확인
Object : 다이나믹을 걸어주면 캐쉬 파일로 저장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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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도미노 만들기
#C4D
플랜 바닥 확장
큐브 꺼내서 사이즈 조절
스플라인으로 동선 그리기
클로너에 오브젝트로 변경 후, 스플라인을 드래그하여 적용
큐브 종속 시킴
메뉴 : Plugins_RealFlow_SD Exporter선택
저장경로 지정 후, Add All하여 Export 함
#RF
- Ctrl+I > 저장한 .sd 파일 불러옴
: 클로너에 넣은 큐브들이 개별 오브젝트로 들어옴
- 전체 오브젝트를 선택 후, SD>Curve 컨버트 시킴
- (플랜을 제외한) 큐브 오브젝트를 선택후,
- Position Y를0.1 올림
- 그레비티 생성 > 시뮬레이트
※ 4view로 보기
Alt+W
최초 세팅에서는 SingleView(제목)부분 좌측에 Quad View 직접 선택
- 큐브전체 선택 후, Initial State를 Yes로 변경 후, Make 클릭
- 하단 Reset버튼 옆 (삼각형안에) Reset to Initial State에 체크 후
- Reset_Yes 클릭하면 리셋됨
#C4D
메뉴Plugins_RealFlow_SD Importer선택
object에서 불러옴
프레임 연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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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젤리 만들기
캡슐>밴드 Exporter
Curve로 컨버트
캡슐 : soft
플랜 : Passive
Gravity 생성
Soft body 속성
stiffness(단단한 견고한 모양을 잡아줌)
length : 길이에 대한 (0 일때 퍼짐) 0.4기본값
Volume : (0일때 쭈글함, 형체유지x)
Elasticity =bounce(1이 최대)
Resolution 값 으로 탄성 조절
●
Fracture
Exclusive
c4d로 불러오기
플러그인>임포트>
조각들을 묶어줌, Alt+G
떨어지는 시점에서 Off, On 키값
트라우시는 안팎으로 색상 넣을수있는것이 장점
● Liquid
○ 기능설명
- 파티클 중 circle 생성, 회전하여 위치시킴
# Particles 속성
- Type : Liquid 선택
※ 물할때는 8번모드로 보기
- Resolution : 밀도 (파티클 나오는 갯수, 기본 1.0)
- Density : 물의 밀도=질량/부피 (기본 '1000=큐빅미터'라는 단위)
※ 물의 밀도=(((질량/부피)/1723)=feet/35)=Cum
- Int-internal Pressure : 내부압력
- Ext-external Pressure : 외부압력
ex) 호수 : 일자로 나옴 = 외부압력이 더 셈 (Int 3 / Ext 4)
분무기 : 퍼짐 = 내부압력이 더 셈
- Viscosity 점도(물이 붙는 현상) 기본 3.0 (5~6=끈적)
※ 올릴수록 점도 높아짐 = 침, 0 = 수은(점도 없어 굴러 튕겨나감)
※ Layout_Apply Layout_Default : Ctrl+Shift+Alt+0
- Surtace Tension : 표면의텐션 겉 딱딱, 속
- Interpolation
- Compute Vorticity
- Max particles : 기본 21억개(다 사용하면 1테라이상)
# Circle 속성
- volume x
- Speed
※ 파란색:안정적인 파티클 흰색:활동성이 높은 파티클
- V random : 앞뒤로 튕기면서 나옴
- H random : 사방으로 퍼짐
- Ring ratio : 1=Max. 안의 링에서 나옴,
- Side emission : 링주변에서 옆으로 퍼져나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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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4D 모델링
컵, 관(슬라이스) 만들기
#RF
컨버트
다이나믹 적용 컵:액티브, 바닥:패시브
그래비티 생성
컵 안착 시킴
써클 생성
파티클 입자 크기 설정 없음
좌하단 Scale options_Geometry scale : 1.5설정
파티클 속성 : 레졸루션1.5 인터널3. 익스터널4. 비스코시티3, 써클속성 : 스피드 3적용
시뮬레이트 클릭
속도가 느릴 땐 저장 후, 껐다 켜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