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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ntalRay] Render Passes (2)

DAJI 2015. 5. 26. 19:27

● Render Passes 2
  -> 질감을 먼저 적용

> 저퀄리티로 변경하여 랜더 테스트 준비

○ 전체 질감 세팅
> 펜머리 mia material x passes 적용
> Color, Reflectivity 1, Glossiness 0.7, Sample32  BRDF 0.08/0.5, Anisotropy로 스펙큘러 형태 잡기

> 펜대 mia material x passes 적용
> Color 이미지 적용, Bump 이미지 적용, 속성 다듬기

> 펜심 mia material x passes 적용
> 반사컬러 노란계열, Reflectivity 1, Glossiness 0.8, Sample64, BRDF 0.9/1

> 바닥 mia material x passes 적용
> Color 이미지 적용, Glossiness 0.8, Sample 128
   ※ 노이즈 발생 Glossiness와 Sample로 올려서 해결

> 전체 그림자 비활성화


○ Render Layer 창
 ▷ Color Layer
> 전체 선택 후, 레이어 생성
> 이름변경
> 바닥 Primary visiblity 체크해제
> 펜심, 버튼에 SurfaceShade_Out Matte Opacity 블랙 : Alpha 적용

> 반사값 없애기 : 펜머리, 펜대 MRB_Creat Layer Override 상태에서 수치 빼기 0
> 랜더 테스트 : 컬러만 표현됨


 ▷ Speculer Layer
> 스펙큘러 생성하는 조명들(포인트라이트 제외:있어도 상관x), 메인 오브젝트(펜) (바닥 오브젝트 제외)선택 후, 랜더 레이어 생성
> 이름변경
> 펜심, 버튼 Alpha
> 컬러 없애기 : 펜머리, 펜대Color 블랙 또는 Weight MRB_Creat Layer Override 0
  ※ mia material x passes에는 반사에 스펙큘러가 같이 있기 때문에 Reflectivity는 빼지 않음
     반사 환경과 바닥이 없기 때문에 반사는 되지 않고 스펙큘러만 남음
> 랜더 테스트 : 검게표현 됨, 알파로 확인하면 빠져있음!


 ▷ Reflection Layer
  : 반사는 조명이 필요없음!
> 메인, 바닥 오브젝트(이미지가 있기 때문에 포함), 반사환경 선택 후, 레이어 생성
> 이름변경
> 펜심, 버튼 Alpha
> 바닥 Primary visiblity 체크해제
> 펜머리, 펜대 Weight MRB_Creat Layer Override 0
  ※ 조명이 없기때문에 스펙큘러는 표현되지 않고, 반사만 남음


 ▷ 펜심
> 전체 선택 후, 레이어 생성
> 이름변경
> 펜심외의 오브젝트 Alpha
> 바닥 Primary visiblity 체크해제


 ▷ 버튼
> 전체 선택 후, 레이어 생성
> 이름변경
> 버튼 외의 오브젝트 Alpha
> 바닥 Primary visiblity 체크해제


 ▷ Shadow
> 조명과 오브젝트만 선택 후, 레이어 생성
  ※ 반사환경, 그림자 발생 안하는 포인트라이트만 제외
> 이름변경
> 조명에 MRB_ Create Layer Override 클릭으로 그림자 적용

> 바닥과 메인오브젝트에 함께 Use Backgroud 재질 적용
> Reflectivity, Limit 0
> 랜더 테스트 : 알파로 확인하면 단계적 표현


 ▷ 바닥BG
 1) BG Color
> 모든 오브젝트 선택 후 레이어 생성
> 이름변경
> 펜 Primary visiblity 비활성화
  ※ Window_General Editors_Attribute Spread Sheet에서 Render탭_Primary visiblity 0
> Reflectivity_MRB_Creat Layer Override 0
> 그림자는 모두 꺼진 상태
> 랜더 테스트

 2) BG Reflection/Speculer
> 모든 오브젝트 선택 후 레이어 생성
> 이름변경
> 펜 Primary visiblity 비활성화
> Color Weight_MRB_Creat Layer Override 0
> 그림자는 모두 꺼진 상태
> 랜더 테스트


※ 레이어에 원하는 오브젝트 삽입/제거 방법
  : Master 레이어에서 오브젝트 선택 후, 원하는 레이어 위에서 MRB_Add Select/Remove Select
※ Master 제외한 레이어에서 Hide 할 경우, 해당 레이어에만 적용됨


 ▷ 메인 Occ : 깊고 확실한 음영으로 입체감 표현
> 메인, 바닥 오브젝트만 선택 후, 레이어 생성
> 이름변경

 방법 2)
 > OCC레이어 위에서 MRB_Attributes : 레이어의 속성
 > Attribute Editor 창 우측_Presets 버튼 클릭_Occlusion선택 : OCC 텍스쳐가 자동으로 설정됨
  ※ 해당 레이어에 속하는 모든 오브젝트는 자동으로 OCC가 적용됨
 > Sample 128 올려서 노이즈 제거

> 바닥 Primary visiblity 체크해제
> 랜더 테스트 : 바닥이 하얀색, 펜의 음영 표현됨

 ▷ BG Occ
> 메인 Occ을 Copy Layer : 그대로 복사
> 이름변경
> 바닥 Primary visiblity 활성화
> 펜 Primary visiblity 비활성화
> 랜더 테스트 : RGB-하얀 바탕, 펜부분만 그림자처럼 어두움

 


○ Render Setting
  - 첫번째 슬레이트 : 녹색V-랜더링되는 레이어, 빨간x-랜더링 되지 않음
  - 두번째 슬레이트 : 랜더테스트를 했을때 빨간색으로 활성화 됨
  - 세번째 슬레이트 : 랜더 세팅 아이콘과 동일

> 각 레이어에 맞게 Filename 변경, Targa, image size, Camera1, Quality 2 Gauss, FG활성화 상태
> 각 레이어 마다 Filename 글씨 위에서 MRB_Create Layer Override 적용하여 이름 변경
   ※ 나머지 속성들은 동일 하므로 수정 하지 않음

 ★ Master Layer는 랜더 걸지 않기 때문에 빨간색x가 되어야 함!!

> Images 폴더 안에 해당 이름별로 폴더 생성됨
> 전체 : Render_Render_Batch Render 선택

 

● Nuke


○ 합성
> Node Graph창에 이미지 불러오기
> Images 폴더안에 생성된 폴더들을 드래그

  ★ 같은 오브젝트들 끼리 연결
▷ 펜
> M1
> M1A-Color 이미지들을 선택 후, 1
   M1B-Specular 이미지들을 선택 후, 2
> Plus
> M2
> M2A-Reflection
   M2B-M1
> Plus
> M3
> M3A-펜심
   M3B-M2
> over
> M4
> M4A-버튼
   M4B-M3
> over
> M5
> M5A-OCC
   M5B-M4
> multiply

 ※ 강도 조절
> 빈공간에서 G : Grade 노드 : 강도 및 색 조절
> 조절하고자 하는 이미지 에 연결후 하위에 위치
> 속성 gain, multiply 조절

> 조절한 이미지와 연결되어 있던 Merge노드의 화살표를 이동
   이미지->Grade->Merge

▷ 바닥
> M6
> M6A-바닥컬러
   M6B-바닥반사
> plus
> M7
> M7A-BG OCC
   M7B-M6
> multiply


▷ 두오브젝트
> M8A-볼펜
   M8B-바닥
> over

> M9
> M9A-쉐도우
   M9B-M8
> over

> M9 속성 하단 mix로 그림자 강도 조절
  ※ mix가 줄어들면 A이미지만 줄어듦


> 마지막 이미지 선택하면 뷰어에 이미지 보임
> W : Write 노드 생성됨 = Render Setting
> 마지막 노드인 M9와 연결

> Progerties
  - File : 경로와 파일명 지정, 확장자까지 함께 입력(file type이 자동으로 지정됨)
  - Quality : 1=가장 고퀄리티
  - Render 버튼 후, (나타나는 창=랜더링할 프레임지정) OK 클릭

> Save


○ 이미지 경로 연결하기
   Nuke 파일_MRB_연결프로그램_메모장 또는 워드패드로 열기
   기존 파일 경로를 새 경로로 변경 : 바꾸기 기능 (\표시 사용x, /표시로 사용)
   파일 저장
   Nuke 파일 실행 시키면 변경되어 나타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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