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지랑 놀자♡

Edit 에디트 페이지 본문

놀이동산/Davinci Resolve

Edit 에디트 페이지

DAJI 2016. 8. 19. 17:34

<다빈치 리졸브-5. 에디트 페이지>


◼︎ 편집 결정 리스트 EDL

Edit Decision List

오프라인 작업에서 영상을 Reel 이나 타임코드 데이터로 활용


다른 프로그램으로 편집된 Sequence들을 이동할 있도록 하는 형태의 파일


◼︎ EDL 종류

EDL - 가장 오래된 형식, 하나의 비디오 트랙 기본적인 효과 지원

XML, AAF, ALE - 다수의 비디오 트랙 많은 효과들을 저장하고 불러옴


1. EDL 불러오기

: 편집 툴에서 출력한 XML 다빈치 리졸브에 불러오기


◼︎ 미디어 페이지

- 미디어 풀에 Bin 생성

(source프레임종류에 맞게, edit, sound, title...)

- 소스 : 미디어를 Import (Frame rate 확인)

- 편집된영상 : 영상 위에서 우클릭 > Add as Offline Reference Clip 선택 -> 오프라인으로 Import


◼︎ 에디트 페이지

Source clip 교체 작업 : 미디어 풀에서 빈공간 우클릭 -> Import -> AAF/EDL/XML... 선택 -> 저장된 폴더에서 XML 선택 , Open 클릭 -> 메세지창 : Automarically import source clip into media pool 체크 해제 -> OK -> Bin에서 영상이 저장된 위치 체크 Source -> OK


체크 , 프록시 데이터(원본x) 교체되며, 파일이 없는 상태에서는 전부 오프라인이 뜨면서 Clip 블랙


미디어를 미디어풀에서 찾지 못한 경우, 경고메세지 나타남



미디어풀의 타임라인 우클릭 -> Link Offline Reference Clip -> 임포트 했던 편집본을 선택 -> 좌측모니터 하단에 체크 보드 선택 :편집본이 좌측 모니터(소스창) 나타남, 우측 타임라인과 비교확인 가능


2. 다빈치 리졸브에서 편집하기


◼︎ Timeline 생성 미디어 Pool에서 Clip 드래그하여 올리기

- 스케일 조절 : Alt+마우스 또는 우하단

- 선택

- Trim 기능 : In/Out 변경 가능

- 레이저 기능 : Cut


◻︎ 3포인트 Editing 

- 소스 선택 , 소스창에서 I / O 점을 설정

- Insert : 선택된 indigator 기준으로 끼워 넣음(뒤에클립은 밀림)

- Overwrite : 덮어 씌움


◼︎ Tool box 편집 Effect 사용


좌측 하단 툴박스 선택 -> 적용할 효과를 드래그 



Effect Inspector :  Clip 속성 조절, 타임라인 우측상단

속성 창에서 Zoom,, Crop 조절 가능

속성창의 Retime process 클립 단위로 설정

(프로젝트 세팅 창에도 있지만 프로젝트 전체에 적용됨)


◼︎ 단축키 사용

- Edit 메뉴에서 있음

- 좌하단 프로젝트 세팅 -> Keyboard Mapping 메뉴에서 원하는 단축키 또는 프리셋으로 변경 가능



3. 편집본 확인하기


◼︎ Confirm : 편집 툴에서 완성된 편집 본과 다빈치 리졸브에서 불러온 XML 확인하는 작업 

(손상으로 제대로 불어와지지 않는 경우 있음)



◼︎ 잘못 들어온 클립을 교체하는 작업

미디어 Pool에서 Clip 찾아 선택 ->

Timeline 에서도 선택 , 우클릭 -> 

Force conform with media full clip 

(미디어 풀의 클립 위에서 우클릭 동일)


크로스 디졸브의 경우, 강제로 교체시 In점이 가장 앞쪽으로 바뀌기 때문에 디졸브가 사라짐


편집본의 타이밍이 안맞는 이유 : In Out점이 맞지 않기 때문

Trim 기능으로 조절 : 정확하지는 않을 있음



◻︎ Time code 반드시 확인하기!

좌하단 Edit Index : 보여지는 클립의 소스,타임코드, 인아웃 확인하여 맞춰줌


◻︎ 움직임이 거의 없는 클립의 경우, 처음부터 타임코드로 맞추기, 디졸브가 젹용된 경우, 끝점으로 확인하기

소스클립을 선택후, 소스창 우상단에 편집본 타임코드와 비교해 보면서 인아웃점을 수정 -> 드래그하여 타임라인에 내리고 기존 편집본과 맞춰줌

툴박스의 디졸브 적용


◻︎ Cut 전환점 확인

전환되는 부분들을 Reference monitor 편집본과 Timeline 비교, Cut 포인트가 제대로 넘어가는지, 앞뒤가 맞는지 확인



◻︎ 스피드 조절 : 타임라인의 클립하단 시계모양 있음

클립위에서 우클릭 -> Change clip speed (100% 기준)

스피드 조절 , Time 다르게 들어올 있으므로 수정 필요


◻︎ 편집으로 적용된 Zoom, Transition, Pan, Tilt 클립의 속성에서 확인


728x90
반응형

'놀이동산 > Davinci Resolve' 카테고리의 다른 글

Media 미디어 페이지  (0) 2016.08.19
디지털영상 데이터의 속성  (0) 2016.08.19
기본 설정  (0) 2016.08.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