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지랑 놀자♡
[ZBrush] Mask / Polygroup / Topological 본문
■ 와이어와 주름의 흐름이 일정하게 움직이기
입술, 눈주위, 콧볼은 수시로 체크
Division 낮추어서 확인하면서 조절
툴로 끝쪽만 당기지 말고, 주변도 당겨서 와이어 간격을 되도록 일정하게만들기
■ 쉐이더에 따라 달라보이는 근육 찾아보기
■ High에서는 겹치거나 Cross 되지 않게, 라운딩이 살아있게 할 것
Low는 겹쳐도 됨
■ 눈알 소스 지브러쉬에 가져와서 맞추기
눈물샘 입술 가장 자리 수정
눈 안쪽 면은 평평하게 하기 ; Mask 활용
Smooth는 가급적 적게 사용하기
■ Mask : Ctrl
Ctrl+드래그 : 마스크
영역을 설정하여 영향 받지 않게함
오브젝트 위에서
Ctrl+클릭 : 가장자리 Blur
Ctrl+Alt+클릭 : 가장자리 Sharpen
바탕에서
Ctrl+클릭 : 반전
Ctrl+Alt+드래그 : 마스크 풀기
윗, 아랫 입술 마스크 적용하여 따로 작업하기
Ctrl+클릭+드래그 영역 선택
※ Ctrl+Shift : 선택한 영역만 볼수있음
■
Grow 선택 영역 올리기
Shrink 내리기
겹치는 부분 작업 할 때
Ctrl+W 폴리 그룹 가능
Ex) 입만 선택 방법
Move 툴 선택 > Ctrl+드래그(마스크) > 선택한 영역 다듬기 : visibility 또는 Ctrl+Alt+드래그
■ 폴리그룹 영향 주지 않기
Brush_Topological 선택 시, 다른 폴리그룹은 같이 움직이지 않음
=Mask by polygroups을 올리는것도 같음
※ Smooth 할때는 끄기
■ Division 막히기 전까지 올려서 사용가능
~7 정도
■ Normal : Bump 속임수
Dismap : 진짜 메쉬의 형태를 변형
디테일을 위해 2가지 쓸 수 있음
■ Tool_Diplay Properties_Double 선택
: 안쪽면 보는 방법
■ Brush 크기 수시로 변경
+Shift 강압도 다양하게
Brush_Auto Masking_BackfaceMask 반대쪽 면에 영향X, 필요할때만 켜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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