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지랑 놀자♡

[ZBrush] Mask / Polygroup / Topological 본문

놀이동산/ZBrush

[ZBrush] Mask / Polygroup / Topological

DAJI 2017. 7. 18. 21:14

■ 와이어와 주름의 흐름이 일정하게 움직이기 

입술, 눈주위, 콧볼은 수시로 체크

Division 낮추어서 확인하면서 조절

툴로 끝쪽만 당기지 말고, 주변도 당겨서 와이어 간격을 되도록 일정하게만들기


■ 쉐이더에 따라 달라보이는 근육 찾아보기


■ High에서는 겹치거나 Cross 되지 않게, 라운딩이 살아있게 할 것

Low는 겹쳐도 됨


■ 눈알 소스 지브러쉬에 가져와서 맞추기

눈물샘 입술 가장 자리 수정

눈 안쪽 면은 평평하게 하기 ; Mask 활용

Smooth는 가급적 적게 사용하기


 ■ Mask : Ctrl

Ctrl+드래그 : 마스크

영역을 설정하여 영향 받지 않게함



오브젝트 위에서

Ctrl+클릭 : 가장자리 Blur

Ctrl+Alt+클릭 : 가장자리 Sharpen


바탕에서

Ctrl+클릭 : 반전

Ctrl+Alt+드래그 :  마스크 풀기


윗, 아랫 입술 마스크 적용하여 따로 작업하기


Ctrl+클릭+드래그 영역 선택


※ Ctrl+Shift : 선택한 영역만 볼수있음


 ■ 


Grow 선택 영역 올리기

Shrink 내리기


겹치는 부분 작업 할 때


Ctrl+W 폴리 그룹 가능



Ex) 입만 선택 방법


Move 툴 선택 > Ctrl+드래그(마스크) > 선택한 영역 다듬기 : visibility 또는 Ctrl+Alt+드래그



 ■ 폴리그룹 영향 주지 않기

Brush_Topological 선택 시, 다른 폴리그룹은 같이 움직이지 않음

=Mask by polygroups을 올리는것도 같음

※ Smooth 할때는 끄기


 ■ Division 막히기 전까지 올려서 사용가능

~7 정도


■ Normal : Bump 속임수

Dismap : 진짜 메쉬의 형태를 변형


디테일을 위해 2가지 쓸 수 있음


■ Tool_Diplay Properties_Double 선택 


: 안쪽면 보는 방법


■ Brush 크기 수시로 변경

+Shift 강압도 다양하게 

Brush_Auto Masking_BackfaceMask 반대쪽 면에 영향X, 필요할때만 켜기



728x90
반응형

'놀이동산 > ZBrush' 카테고리의 다른 글

[ZBrush] Brush Plugin  (0) 2017.08.07
[ZBrush] 오브젝트 삽입 / 눈 적용  (0) 2017.07.19
[ZBrush] Layer/Sub Tool/Select,Group  (2) 2017.07.18
[ZBrush] Image Plane Sculpting (2)  (0) 2017.07.17
[ZBrush] 환경설정  (0) 2017.07.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