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지랑 놀자♡
[Software] Sea 본문
● 바다
○ 오브젝트
▷ 바닥
> 프로젝트 생성
> 넙스 플랜 생성하여, Patches U, V 50개의 선 추가
> Edit Nurbs_Sculpts Geometry tool
> Oparcity 약하게 하여, 브러쉬로 곡면 표현하기
> Lambert 생성하여 Color에 이미지 삽입
> Bump에 이미지 삽입 효과 적용
▷ 바닷물
> 넙스 플랜2 생성 (선추가x) = 바닷물
> HyperShade_질감 : Ocean Shader
※ 자체 질감이므로, 램버트안에서 부르지 않음!
> 플랜2에 드래그하여 적용
○ 카메라
> 카메라 생성하여 구도, 화각 조절
> 카메라 잠금
○ 라이트
※ FCheck에서 시퀀스 보기
> FCheck에서 Open Animation으로 "UnderSea"를 열기=시퀀스
흰색 : 빛줄기, 검은색 : 투명하게 표현
1. Spot Light 이펙트(용) 라이트
> 스팟 라이트 생성 후, 위치시키고 Penumbra Angle 키우기
> 라이트_Color_체크박스_File_UnderSea폴더의 0000번 파일 적용
> 속성 : Use Image Sequence 체크 : 아래 옵션이 보라색으로 활성화 됨
※ Image Number : 현재 프레임 표시
> 랜더 테스트 : 바닥면에 빛줄기가 표현됨
> 속성 : Color Balance_Color Offset의 밝기 조절 : 검정색부분에도 살짝 빛이 통과되게 함
> 스팟라이트 속성 : Light Effects_Light Fog_체크박스 : 안개
> R툴로 라이트의 크기를 키워서 오브젝트를 감싸기
> 라이트의 속성 : Light Effects_Light Fog_Dencity로 밀도 조절, 색상
> 스케일 Z축을 늘려서 뾰족하게 하고 각도를 조절 : 뾰족해야 빛줄기 통과되는 느낌 표현 가능
※ 랜더 테스트로 조절 : 라이트의 속성 : Light Effects_Light Fog_Dencity
2. Directional Light 주광
> 스피어 생성 (그림자 테스트 용)
> Directional Light 생성하여 이펙트 라이트와 비슷한 각도로 맞춤
> 색상 조절
> 그림자 적용 2048, 4
> Shadow Color 조절
※ 그림자 안나옴 : 윗면이 가려서
> 전체 탭 : Rendering_Lihght/Shading_Linking Editor_Light Centric
> directional Light클릭, 윗면오브젝트 선택 해제
※ 그림자 나오는 다른 방법
> 바닷물 오브젝트를 선택
> Shape 탭에 Render state 옵션의
Casts shadows , Receive shadeows 체크 해제
※ 바닷물이 어두워짐
: 주광의 Intencity 또는 색상 조절
○ 안개
> Create 탭_Volme Primitives 안개 Cube 생성 : 큐브 모양 와이어 생성됨
> 뒷편에 위치시켜서 큐브를 넓게 좌우를 늘려줌
> 속성 : Volum Fog Attribute_Color Ramp Input_Transparency 선택
_Selected Color 조절 (좌:뒤, 우:앞)
※ 안개 추가 시, 같은 모양 꺼낼 수 없음!
> Create 탭_Volme Primitives_Sphere 생성하여 카메라 덮게 조절
> 색상 변경
> Glow Intendity : 밝아짐
○ 물 표현
> 바닷물 플랜1 선택 후, 속성
: Common Material Attrivutes
_Water Color 물 색상
_Transparency 물은 투명
: Specular Shading
_Reflectivity (랜더세팅 Retracing 활성화하기)
3. 바닷물을 위한 라이트
> Point Light 생성
> 전체 탭 : Rendering_Lihght/Shading_Linking Editor_Light Centric
> Point Light클릭, 오브젝트 선택 해제?
> 포인트 라이트 Intensity 0.5정도
○ 해초
> 바닥 플랜2 선택 후, Rendering_Paint_Make Paintable 클릭
> Get Brush_underwater 해초 배치
※ 움직이는 모션이기때문에, 공기방물은 모델링으로 수정이 안됨
※ 해초가 하얗게 표현됨
> 브러쉬=해초들을 모두 선택
> Modify_Convert_Paint Efffects to Polygons
※ 빛의 영향을 받을 수 있게 되어 더 자연스럽지만, 무거워짐
○ 랜더 세팅
> Project 경로 확인
> File Output_Image format : AVI로 변경 : 하단 Frame Range 활성하 됨
> Frame Range : 렌더 범위 1초=24F
By frame 몇장건너서 렌더할지
> Renderable Camera : camera1
> Image Size, Raytracing Quality 확인
> Rendering_Render_Batch Render
※ 취소할때는 Cancle Batch Render 클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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