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지랑 놀자♡

[Software] Spawn 본문

놀이동산/Maya_02_Render

[Software] Spawn

DAJI 2015. 5. 26. 19:03

● Surface Shader & 라이트 적용

1. 모델링, 구도
> 넙스_플랜 생성
> 바닦, 벽면, 알모양의 오브젝트 모델링

> 카메라 생성하여 구도 잡고, 위치를 Lock

2. 맵핑
> 프로젝트 생성 저장
> 질감 적용 Lambert

> 흙 이미지 적용
> Repeat UV 5회

> 벽면 이미지 적용
> HyperShade 창_해당 재질의 Graph Network_Place2dTexturel_rotate frame 90_Repeat UV 4, 1정도 수정

> 알에 Bllin 적용
> 속성 : Color_File_이미지 적용
   : 이미지의 시작부분 돌려서 변경


3. 배경 : 넙스 하늘(배경 구) 만들어 이미지 적용
○ Surface Shader
   빛의 영향을 받지않는 질감
   (배경 이미지 적용 시에 많이 사용)
    - 렌더링 시에 기존 이미지의 그림자나 빛에 의한 음영이 나오지 않기 때문에 질감으로 사용하는 쉐이더

> 넙스_스피어 생성
> 아이소팜 모드, 가로 중간의 아이소팜 선택
> Edit Curves_Detach Curves로 분리 후, 아래 반구 삭제

> MRB_Assign favorite_Surface Shader적용
> 속성 : Out color 체크박스 선택하여 File적용하여 이미지 연결
> Surface Shader속성_Hardware Texturing_Textured Channel : Combined Textures 선택 : 넣은 이미지 보기
> Surface Shader속성_Hardware Texturing_Texture resolution_Highest(가장 높음) : 뷰 포트에서 선명하게 보기
  ※ 렌더 시에는 괜찮음

> place2dTexture 속성_Rotate Frame 90º, Repeat UV 3회 정도 적용
> 해를 보이게 위치

  ※ 작업할 때, 투과하여 보기
     오브젝트 선택_Attribute Editor_shape 탭_Render Stats_Double Silde 체크 해제>Opposite 체크

> 하늘 오브젝트를 디스플레이에 넣어서 잠금 R


5. 라이트
 1) 주광 : Directional 라이트적용
   > 컬러, 위치, 그림자 2048, 4 적용
      : Directional 라이트는 영역의 영향을 받지 않기 때문에 위치에 상관없이, 하늘의 그림자에 덮혀서 빛표현이 안됨
        영역의 영향을 받는 라이트는 위치에 따라 달라짐
   > 하늘 오브젝트 선택_Attribute Editor : Ctrl+A_surface shape1 탭_Render Stats_Castes Shadows, Receive Shadows 체크 해제
      : 그림자의 영향을 주지도, 받지도 않겠다는 의미
     ※ 탭의 의미 : 렌더 걸 때, 영향을 미치는 여러가지 옵션들
     ※ 또 다른 방법 : 전체탭 Rendering_Lighting Shading 탭_Light_Centric옵션_라이트 링크를 끊기


 2) 보조광 : Directional 라이트적용하여 돔구조로 만들기
   > 탑 뷰, 그리드 기준으로 뒤로 밀고, 축을 그리드 중앙으로 옮김
   > Ctrl+D, Y축 45º 회전하여 반복 복사 Shift+D
   > 위의 빛을 모두 선택 후, Ctrl+D
   > Rotate X -30º : 안쪽으로 모아지면서 올라간듯한 방향으로 변경됨
   > Shift+D (Rotate X -60º 자동 적용 됨)
   > 빛 하나만 선택하여 Ctrl+D > Rotate X -90º

  ○ 채널 컨트롤
   > Outliner_Display_Shapes 체크 : 라이트 왼쪽에 +버튼 생성됨
   > 주광 제외하고, 모두 열어 Ctrl+각각 클릭 : 속성만 선택함
      : 채널박스에 속성이 2개가 열리면 잘못 선택한 것
   > 채널박스_Edit 탭_Channel Control 선택
   > 왼쪽에 Intensity 나타남
   > 오른쪽에 필요한 3개의 옵션을 각각 선택하여 Move선택
      : Dmap Filter Size, Dmap Resolution, Emit Specular
     ※ 사용후, 아웃라이너_Display_Shape 체크 해제

   > 우측 채널박스에서 인텐시티, 그림자 등을 적용
   > 각 보조광 라이트로 가까이 가서, 방향에 맞춰서 Color에 하늘 배경색을 스포이드로 찍어서 적용
   > 중심 위의 라이트는 태양과 같은 색상으로 적용

 

 

● 범프 소스 만들기
> 포토샵에서 원본 소스 불러오기
> Image_Mode_Grayscale : 흑백이미지
  ※ 흰색이 앞으로 돌출됨 : 반전 Ctrl+I
> Ctrl+L : 레벨값 조절로 대비 크게 함
> OK
> 다른이름으로 저장

● 범프
> 범프맵핑_체크박스_파일_만들었던 이미지 적용
  ※ Sample 썸네일에 이미지 안보일경우 : 더블클릭
> 렌더 테스트
> Bump Depth 조절 0.05
  ※ 흰색이 앞으로 돌출됨 : 반전 범프댑스에 -값 적용
  ※ 원본소스와 Bump의 RepeatUV값을 동일하게 맞출 것

● 라이트
> 바운스 라이트의 첫 줄 제외하고 나머지의 라이트를 그룹화 함 Ctrl+G
> Ctrl+D 복사
> 복사한 그룹의 축을 Insert 중앙으로 이동함
> R툴로 위아래 반전 Scale -1
> 하나의 라이트의 색상을 변경
> 전체 라이트를 드래그로 선택 후, 색상 변경한 라이트를 마지막으로 선택함
> 채널박스_Color R,G,B_칸을 클릭+엔터 : 선택했던 모든 빛의 색상을 함께 바꾼것

> 주광을 제외하고 채널박스_Emit Specular_0 off로 변경
  ※ 라이트 갯수만큼 스펙큘러가 많이 생겨서 오브젝트에 노출오버가 됨


● 잔디
> 전체탭 Rendering_Paint Effect_Get Brush
  ※ 주의사항 : 그리드 기준으로, 그리드에 적용됨
  ※ 오브젝트 선택 후,
     전체탭 Rendering_Paint Effect_Make Paintable클릭하면
     지정한 오브젝트 기준으로 적용됨
> 잔디 폴더에서 선택하여 흙 오브젝트에서 클릭+드래그
  ※ 브러쉬 사이즈 조절 B+MLB
  ※ 렌더시, 잔디는 마지막에 표현됨


● 렌더
> 렌더세팅_Camera1, z-depth 체크 설정
> Batch Render
> FCheck_Open Image
> RGB아이콘 클릭 > Targa 저장
> z-depth아이콘 클릭 > Targa 저장


● 합성
> 이미지 열기
> 원본 이미지에 알파채널 생성
> z-depth의 Ctrl+A, Ctrl+C
> 원본 이미지의 뉴채널에 Ctrl+V
> RGB채널을 다시 클릭
> Filter_Blur_Lens Blur 설정


● 렌즈 플레어 Lens Flare
> 포인트 라이트 생성
> 카메라 시점에서 라이트를 해가 떠있는 부분에 겹치게 위치
> Ctrl+A_Emit Diffuse 체크 해제 : 본연의 라이트(빛의 세기, 인텐시티)를 사용하지 않겠다
> Light Effects_Light Glow_체크박스 : 라이트에 둥근 와이어 생성됨

※ Hyper Shader : 질감 뿐만아니라 라이트, 카메라 등의 적용을 볼 수 있음
> Hyper Shader_Light 탭_워크네트워크_ Glow Type, Star Points, Rotation 조절
> Glow Attribute_Color 색상, Intensity 밝기, Spread 퍼짐, noise 불규칙, Star Level 끝을 얇게

> 속성 Optical FX Attributes_Lens Flare체크
> 속성 Lens Flare Attributes 속성 조절
  ※ 플레어, 빛줄기가 렌더링하면 반대로 향하기 때문에
     Flare Vertical에 -값 적용하면 아래로 향함

 

 

728x90
반응형

'놀이동산 > Maya_02_Render' 카테고리의 다른 글

[Software] Glass  (0) 2015.05.26
[Software] Metal  (0) 2015.05.26
[Software] Outside  (0) 2015.05.26
[Software] Interier_Kitchen  (0) 2015.05.26
[Software] Bookmark_Lights_Blinn_Fruit  (0) 2015.05.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