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지랑 놀자♡
[MentalRay] Physical Sun and Sky 본문
※ 툴이 제대로 적용되지 않을때
작업관리자_프로세스_maya.exe를 강제 종료하기
● Physical Sun and Sky
> 폴리곤 플랜, 스피어 생성
> 카메라 생성
> Render Setting_Indirect Lighting 탭_Environment 목록_Physical Sun and Sky_Create 클릭
: 하늘과 태양을 만들어 바로 적용됨 (실외 사용, 반사환경이 있을때는 사용하지 않음)
- FG이 자동으로 활성화 됨
- sunDirection Light가 생성 = 태양의 방향을 설정함
->기존의 라이트와 상이하므로 속성 컨트롤이 안됨
- 시간대에 맞게 빛의 방향을 설정하면, 그에 따른 배경, 그림자, 빛 색상이 자동으로 적용됨
태양의 위치와 비례한 색상 변화
- Physical Sun and Sky을 실행하면, 기존의 카메라 렌즈 설정이 바뀜
-> 주의! Physical Sun and Sky를 먼저 실행시키고 카메라를 생성하면,
Physical Sun and Sky의 적용이 안됨 (노출이 타고, 배경 적용, 색 변화가 안됨)
▷ '카메라 / 라이트 / Physical Sun and Sky_Input' 버튼 의 속성_mia physicalsky탭
- Multiplier = Intensity 조명의 밝기
- R/G/B Unit Conversion 전체적인 이미지의 태양 색상을 제어 0.0001이하 단위로 적용
. 같은 비율로 RGB 올려주면, 흰색
. RG-Y, GB-C, BR-M
- Haze(헤이즈) 전체적인 밝기를 조절
- Red/Blue Shift 색상의(R/G/B Unit Conversion) 강도 제어
- Saturation 채도
- Horizon Height 지평선 높이 ex)올리면 태양과의 거리가 짧아지므로 어두워짐
- Horizon Blur 지평선 경계의 블러
- Ground Color 지평선 앞의 바닥 색 지정, 태양의 위치에 따라 매번 변경해야함
- Night Color 밤 분위기의 색 지정
- Sun Direction 태양 방향 (변경하지 않음)
- Sun
- Sun Disk Intensity 태양의 밝기
- Sun Disk Scale 태양의 크기
- Sun Glow Intensity 태양 주변의 글로우(빛 번짐)의 강도
● Exterior (Sky Light)
○ 실외, 낮 scene
> 카메라 생성, 구도 잡은 후 잠금
※ 참고 : 그림자를 위한 더미 있음, Primary Visibility 체크해제로 랜더시 오브젝트가 나타나지 않음
> Physical Sun and Sky_Create 활성화
> 랜더 테스트 : 주광, 난반사 표현이 자동으로 됨
○ 노을
※ sunDirection의 방향을 눕히면 노을이 지지만, 그림자로 다 덮히기 때문에 직접 환경을 만들자
※ Physical Sun and Sky의 배경은 Alpha로 표현되기 때문에 합성 시, 사용하지 않음
- Multiplier 0.5 : 노을 분위기이기때문에 어둡게 조절 (2)
※ Horizon Height을 올려서 조절도 가능
- R 0.0002 / G 0.00015 / B 0.0001 : 노란 분위기 (1)
- Haze(헤이즈) 0.5 : (3)
- Saturation 1.3 : 더 노랗게 됨 (4)
○ 카메라 조정
> HyperShade_Cameras 탭_MRB : Graph Network_노드 구조
> mia exposure simple라는 렌즈가 추가된 것 확인
> mia exposure simple 속성_Parameters 목록
- Gain 전체적인 씬의 밝기 강도 조절 : 0.3 밝아짐
- Gamma 중간톤 2.2 기본 (Mac : 1.9) : 2.0
※ 낮추면 더 선명해지고, 올라갈수록 뽀얗게 표현됨
--------------------
○ 실외, 밤 scene
> sunDirection의 방향을 위로 향하기 : 캄캄해야하는데 밝은 이유는 질감 문제
> 질감_Ambient Color, Incandescence 제거
> 랜더 테스트 : 캄캄함
> mia physicalsky탭
- Night Color 연하게 푸른 톤 : 하늘부분에 남색으로 적용 됨 (1)
> 포인트 라이트 생성
> 프론트/사이드 뷰, 라이트를 전등안에 위치시킴
> 라이트 색상 변경 : 노란계열
> Raytrace Shadow 그림자 적용
> Decay Rate : Quadratic으로 변경 후, 랜더 테스트
> Intensity 올림 : 5000
※ 문제 : 밝아질수록 가까운 주변만 타는 현상 나타남(▽해결방법)
> 포인트 라이트 속성_mental ray목록_Custom Shaders속성_Light Shader 체크박스
_MentalRay Lights_mib lihgt point 클릭 : 맨탈레이용 포인트라이트
※ 뷰 포트에서는 일반 라이트 지만, 랜더하면 맨탈레이용으로 나타나면서 전에 적용한 것이 바뀜
> 속성 : mib light point탭
_Color 노란색으로 변경 (1)
_Factor 어두운 부분의 밝기 표현 : 0.2정도
_Start/Stop 적용될 범위 : Stop 180정도 (2)
※ 변경하면 범위가 넓어지고 그림자 경계가 자연스럽게 블러처리됨
> Raytrace Shadow 체크해제
※ 맨탈레이용 라이트는 레이트레이스 쉐도우 적용이 안됨
※ 해제해도 그림자가 남는것은 아예 적용이 안되었다는 것
> 포인트 라이트 속성_mental ray목록_Shadows 속성
_Use mental ray shadow map overrides 체크
: 그림자가 없어짐 -> 전등의 유리를 뚫지 못하기 때문
> 전체 : Rendering_Lighting/Shading_Break Light Links 클릭 : 연결을 끊기
※ 방법 : 연결/끊기 하고자 하는 오브젝트를 함께 선택하고 해당 메뉴 선택
※ Make Light Links 연결
: 그림자가 나타나지만 경계가 일그러짐(▽해결방법)
> 포인트 라이트 속성_mental ray목록_Shadow Map Overrides 속성
. Resolution 해상도, 2진법 : 1024정도 (1)
. Samples 블러 = shadow ray, 2진법 : 64정도(3)
. Softness 크기 = light radius, 조금씩 컨트롤 : 0.02정도(2)
▷ 불빛 표현
> 포인트라이트 새로 생성하여 기존 라이트와 같은 위치에 배치
> 속성 : 컬러, 감쇄 Cubic, 밝기 조정
> 글라스 오브젝트_Incandescense 값 올림
> 속성_Special Effects_Glow Intensity 조금씩 조절
'놀이동산 > Maya_02_Render' 카테고리의 다른 글
[MentalRay] SSS_ SubSurfacce Scatter (0) | 2015.05.26 |
---|---|
[MentalRay] MentalRay Lights (0) | 2015.05.26 |
[MentalRay] Caustic (0) | 2015.05.26 |
Mental ray Materials (0) | 2015.05.26 |
[MentalRay] Fake GI (0) | 2015.05.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