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지랑 놀자♡
Face (3) Pronunciation 본문
● 발음
> 5개의 슬라이드 복제
> 이름 변경 S_Mouth_A/E/I/O/U_btn
> Freeze
> Create_Text_옵션
> Curves 상태로 "AEIOU"입력 : 각 슬라이드를 보기 편하게 함
※ "AEIOU" = 아에이오우
> 프론트 뷰에서 위치, 사이즈 조절
※ 아웃라이너창의 Text 그룹 하위에 각 철자가 분리되어 종속됨
> 한개의 철자만 선택 : 채널박스 Translate에 Lock 되어있음
> MRB_Break Connections : 잠금 풀기
> 모든 철자 반복하여 풀기
> 각 글자를 슬라이드 상단에 배치
> 저장
○ Set Driven Key 창 열기----------------------------------------------------------
▶ A
> Driver : S_Mouth_A_btn 로드 후, Translate Y
> Driven : Jaw1 로드 후, Rotate Z
> Key
> S_Mouth_A_btn 을 Translate Y방향으로 내림
> Jaw1 조인트를 Rotate Z방향으로 회전
※ 입을 벌림
※ Weight 수정
> Key
---------------------------------------------------------- ▶ E > Driver : S_Mouth_E_btn 로드 후, Translate Y > Driven : 입주변의 ct오브젝트들 선택 후 로드 , Translate X Y Z > Key > S_Mouth_E_btn 을 Translate Y방향으로 내림 > 입주변의 ct오브젝트들의 위치 이동으로 입모양 다듬기 ※ 입을 약간 벌리고, 입꼬리가 안쪽으로 들어감 윗입술은 살짝 내려옴, 팔자주름도 안쪽으로 조금씩 들어감 > Key ---------------------------------------------------------- ▶ I > Driver : S_Mouth_I_btn 로드 후, Translate Y > Driven : 입주변의 ct오브젝트들 선택 후 로드 , Translate X Y Z > Key > S_Mouth_I_btn 을 Translate Y방향으로 내림 > 입주변의 ct오브젝트들의 위치 이동으로 입모양 다듬기 ※ 입술을 위 아래로 올리고 윗니가 많이 보임 위아래 입꼬리를 안으로 넣음 가운데로 향하는 ct도 조금씩 넣음 팔자주름 부위도 안으로 넣으면서 더 표현됨 > Key
----------------------------------------------------------
▶ O
> Driver : S_Mouth_O_btn 로드 후, Translate Y
> Driven : ct오브젝트들 선택 후 로드 , Translate X Y Z
> Key
> S_Mouth_O_btn 을 Translate Y방향으로 내림
> ct오브젝트들의 위치 이동으로 입모양 다듬기
※ 입술의 ct오브젝트들이 가운데로 모으면서 앞으로 빼기
> Key
> Driver : S_Mouth_O_btn 로드 후, Translate Y 0
> Driven : Jaw1 선택 후 로드 , Rotation Z
> Key
> Driver : S_Mouth_O_btn 로드 후, Translate Y -4
> Driven : Jaw1 Rotation Z 축으로 약간 회전
> Key
----------------------------------------------------------
▶ U
> Driver : S_Mouth_U_btn 로드 후, Translate Y
> Driven : ct오브젝트들 선택 후 로드 , Translate X Y Z
> Key
> S_Mouth_U_btn 을 Translate Y방향으로 내림
> ct오브젝트들의 위치 이동으로 입모양 다듬기
※ 입술이 ("오" 보다) 더 가운데로 모으면서 더 앞으로 빼기
> Key
※ 추가로 수정하는 Weight는 계속 업데이트 되는 것으로
이전의 적용한 Weight가 유지되고 추가됨
※ 눈, 치아의 Display_Layer을 R 레퍼런스 모드 상태로 변경 후 작업 시, 선택 안됨
※ Alt+B 배경색 변경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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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혀
> 혀만 남기고 모두 T모드로 변경
> 사이드 뷰, Joint Tool로 7개 정도로 이어 그림
> 아웃라이너 창에서 생성된 조인트 레이어를 모두 선택
> 이름 변경 : Modify_Search and Replace Names 클릭
joint -> tongue
> 조인트와 혀오브젝트를 선택
> Smooth Bind 적용 : 조인트와 혀오브젝트가 같이 움직임
> IK Spline Handle Tool 옵션 클릭 (=척추 작업)
[속성]
Auto parent curve 체크 해제
Number of spans : 2 선택 : 두칸 간격
> 최상위 tongue 1 조인트 선택 후, 최하위 tongue 7 조인트 선택 : Head을 끄고 보면 핸들과 커브가 생성됨
> 셀렉션 툴 중, 1 2 4번 해제 : 커브만 선택
> 오브젝트와 조인트 숨기고, MRB_버텍스 모드로 들어가기
> 끝의 버텍스 2개 선택
> Create Deformers_Cluster 클릭 : C 글자 표시됨
> 중간 버텍스 1개 선택
> Create Deformers_Cluster 클릭 : C 글자 표시됨
> 끝의 버텍스 2개 선택
> Create Deformers_Cluster 클릭 : C 글자 표시됨
※ C표시를 선택하여 움직임
※ 치아가 움직일때 혀와 조인트는 같이 움직임
> tongue 조인트를 teeth_lower 그룹, Cluster, curve
> 써클 생성 후, C1 2 3에 위치
> 이름 변경 : Tongue_ct_1~3
> Freeze
> C1 선택 후, 써클 1 선택하고 P
: 써클 작동 시, Cluster가 따라 움직임
> C2 3 반복
> 슬라이드 복제 후 이름 변경 : S_Tongue_btn
> 슬라이드 이름 생성 후, 위에 배치
▷ Set Driven Key 창 열기
> S_Tongue_btn의 버튼을 -2 위치로 내리고 Freeze : 버튼이 가운데 위치
> Driver : S_Tongue_btn 로드 후, Translate Y 0
> Driven : Tongue_ct_1~3 로드 후, Translate X Y Z
> Key
> S_Tongue_btn 을 Translate Y방향으로 2 올림
> Tongue_ct_1~3들의 위치 이동으로 혀가 위로 말리게 변화
> Key
> S_Tongue_btn 을 Translate Y방향으로 -2 내림
> Tongue_ct_1~3들의 위치 이동으로 혀가 아래에 닿게 변화
> Ke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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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ound Effect
Maya 2013 버전은 mp3 를 import 할 때, 충돌 있을 수 있음 : WAV 파일은 안전
> File_Import 클릭하여 "Hello"파일 불러오기 : 하단 Timeline 에 Waveform 형태로 나타남
※ 저장 경로는 한글명의 폴더 금지
※ 발음의 시작 : 5f
> 발음 움직임에 Key 적용
▶ E
> 3f : 0
> 5f : -4
> 8f : 0 ,
▶ O
> 6f : 0
> 9f : -4
> 12f : 0
▶ U
> 9f : 0
> 12f : -4
> 15f : 0
▶ 혀위치
> 완성 : Hell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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