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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자일기

[도서] 마지막 몰입

DAJI 2021. 12. 11. 08:57

[도서] 마지막 몰입, 짐 퀵 지음 中

-우리가 이 세상에서 보유하고 있는 유일한 그리고 무한한 자원은 바로 인간의 잠재력이다
다른 자원들은 대부분 유한하지만 인간의 정신은 궁극의 초능력으로서 창의력, 상상력, 결단력, 사고 추론 학습 능력은 무제한이다. 그럼에도 가장 활용되지 않은 자원이라는 점은 놀랍기만 하다

■ 1. 왜 우리는 스스로 평범하다고 생각할까?
-<짐 퀵> 외부의 힘이 깬 알은 생명이 끝나지만 내부의 힘으로 껍질을 깬 알에서는 생명이 시작된다. 위대한 것은 항상 자신의 안에서 시작된다
-누군가 또는 무언가에 꼬리표를 붙이면 그 누군가나 무언가의 한계도 정해진다. 따라서 어른으로서 말을 내뱉을 때는 매우 조심해야 한다. 그 말이 바로 아이의 내면의 소리가 되기 때문이다.
-메타 학습 meta learning : 학습자가 자신의 학습을 인지하고 점차 통제해나가는 일종의 메타 인지 현상으로 스스로 질문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자기 주도 학습
-지식은 힘이고 학습은 초능력이다
-이제 지금의 나는 잊어라
. unlimiting 언리미팅 : 자신의 잠재력에 대한 부정확하고 제한적인 인식을 버리고 올바른 마인드셋, 동기, 방법으로 한계란 없다는 현실을 수용하는 행위나 과정
-단지 내가 극복해야 할 장애물 또는 탈학습unlearning 해야 할 한계인 뿐이었다
-마인드셋의 한계 : 자신의 능력, 자격, 가능성, 즉 자기 자신의 대한 믿음이 약하다
-동기의 한계 : 생각을 행동으로 옮기는 추진력, 목적의식, 에너지가 부족하다
-방법의 한계 : 원하는 결과를 내기에 효과적이지 않은 방법을 배웠고 그에 따라 행동하고 있다
-<리미트리스 모델>

-마인드(무엇) : 우리가 어떤 사람인지, 세상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우리가 무엇을 할 수 있고 무엇이 가능한지에 대한 신념과 태도 또는 가정
-동기(왜) : 행동을 취하는 목적, 특정 방식으로 행동하는 데 필요한 에너지
-방법(어떻게) : 어떤 것을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과정. 정돈되고 논리적이고 체계적인 지시
-한계가 없는 limitless 상태 : 마인드셋, 동기, 방법의 3박자가 통합되는 순간 한계를 초월해 원하는 것을 충분히 이룰 수 있는 단계에 이르게 되는 것이다
-날아다니거나 철갑 슈트를 만들거나 눈으로 레이저를 쏘는 능력을 말하는게 아니다. 빠른 독서 능력, 갑옷 같은 기억력, 레이저 같은 집중력, 끝없는 창의력, 명료한 사고, 마음챙김mindfulness, 초연한 마음가짐 등의 실용적인 초능력 말이다. 우리는 모든 어느 면에서는 슈퍼히어로들이다
-최대의 적수, 슈퍼 필런 ... 디지털 홍수, 디지털 주의 산만, 디지털 치매, 디지털 추론에서 벗어나길 원한다
-<신경과학자 만프레드 슈피쳐> '디지털 치매' : 디지털 기술의 남용이 어떻게 인지 능력의 감퇴를 초래하는지 설명. 과도한 기술 의존으로 단기기억 경로가 퇴화되기 시작할 것이라고 주장
-디지털 우울 : 다른 사람들의 소셜 미디어 피드를 보며 자신과 비교할 때 생겨난다
-'나는 기억력이 나빠' '나는 이걸 기억할 만큼 똑똑하지 않아'같은 태도로 대응한다면 학습과 성장 능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망각에 대한 믿음이 망각보다 훨씬 큰 문제가 될 수 있다. 이런식의 자기 대화는 실수를 인정하고 정보를 다시 습득하기보다 그릇된 신념을 강화할 뿐이다
-뇌와 장이 당신의 멘탈을 결정한다
-학교에서 무엇을 배우고 무엇을 생각하고 무엇을 기억할지 배운다.
그러나 어떻게 배우고 어떻게 생각하고 어떻게 기억해야 하는지 알려주는 수업은 거의 없다
-연구에 따르면, 인간은 한 시간 이내에 학습한 내용의 50%를 잊어버리고, 24시간 이내에 평균 70%를 잊어버린다고 한다
-포모도로 기법 : 한 가지 과업을 수행할 때 25분간 일한 후 5분간 휴식
-초두 효과 : 학습 시간, 수업, 발표, 그리고 사회적 상호작용 초반에 습득한 내용을 더 잘 기억하는 현상
-최신 효과 : 마지막에 학습한 내용이 더 잘 기억되는 현상
-쉽고 빠르게 배우는 FASTER 기법
> Forget : 학습할 내용 외의 것들은 잊어라.
. 잊어야 할 것 : 이미 아는 것들, 긴급하거나 중요하지 않은 것, 자신의 한계
. 초심자의 마음으로 접근
. 뇌는 멀티태스킹을 하지 않는다
. 자기 대화가 계속 긍정적일 수 있게 최선을 다하도록 하라. 한계를 자꾸 생각한다면 한계는 유지될 것이다. 당신의 능력은 정해져 있지 않으며 무엇이든 배울 수 있다
> Act : 능동적으로 행동하라
. 메모하라. 실천 포인트의 활동들을 모두 해보라
. 핵심 아이디어에 형광펜으로 밑줄을 긋는 것 추천
> State : 상태를 확인하라
. 정보에 감정이 결부되면 그 정보가 다른 정보보다 훨씬 기억에 남는다
. 학습 환경에서 몸을 움직이는 방식을 바꾸거나 기분을 자극해보는 것, 자세나 호흡의 깊이를 바꿔보자
. 의식적으로 기쁘고 즐겁게 호기심 가득한 상태를 유지하라
> Teach : 배운 것을 가르쳐보라
. 다른 사람에게 정보를 가르칙ㅆ다는 생각으로 배워야 한다
. 독서모임
> Enter : 일정표에 기입하라
. 개인적 성장과 발전의 일정
> Review : 복습하라
. 일정 간격을 두고 반복해서 회상해보는 것
-<프랑스 철학자, 장 폴 사르트르> '인생은 B와 D 사이의 선택
출생Birth 과 죽음Death 사이에서 우리가 내린 선택들이 곧 인생이 된다
-한계가 없고 무엇이든 가능한 삶은 선택이며 그 선택은 전적으로 당신의 몫이다
-방금 읽은 내용이 기억나지 않않던 적 → 올바른 질문을 하지 않아서다
질문이 곧 답이다
-RAS 망상활성계 : 수면과 행동 수정을 포함해 여러기능 담당, 정보의 문지기 역할.
RAS는 알고리즘과 같음. 당신이 관심을 표현한 것을 더 보여주고 관심을 두지 않은 것은 감춘다
-부정적인 질문들을 하고 그 질문들은 그에 상응하는 증거를 답으로 제공한다
-사고란 질문을 하고 그 질문에 답해가며 추리하는 과정이다

<서약서>
나, _________는 이 책을 다 읽을 때까지 10~25분 단위로 나눠 읽을 것을 약속한다.
나는 사전 지식이나 나의 한계에 대한 생각을 잊고 책을 읽는 데 집중할 것을 약속한다
나는 그 과정에서 능동적일 것을 약속한다. 책에서 제안하는 실천 포인트를 모두 실천해보고 메모하고 밑줄을 긋고 질문을 하면서 책을 읽을 것이다
나는 책을 읽는 동안 나의 상태를 관리하고 에너지 수준을 정기적으로 확인하고 필요에 따라 수준을 적극적으로 조절할 것을 약속한다
나는 내가 배운 것들을 다른 사람에게도 전해서 우리 모두에게 유익한 일이 되도록 할 것을 약속한다
나는 독서 시간을 일정표에 넣을 것을 약속한다
나는 새로운 내용으로 넘어가지 전에 배운 내용을 복습할 것을 약속한다
나는 위의 조항을 지키지 못하더라도 자책하지 않을 것을 약속한다
대신 다시 그 조항을 지키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다
이제 나는 나의 무한한 가능성에 도전할 준비가 됐다
날짜________ 서명_________


■ 2. 낡은 마인드를 완전히 리셋하라
-<알베릍트 아인슈타인> '모든 사람이 천재다. 그러나 물고기를 나무에 오르는 능력으로 판단한다면 그 물고기는 평생 자신이 멍청하다는 믿음을 안고 살아갈 것이다'
-마인드셋mindset : 우리가 누구인지, 세상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우리가 무엇을 할 능력과 자격이 있는지, 무엇이 가능한지에 대해 울가 만들어내고 깊이 간직하고 있는 믿음, 태도, 가정들
이는 상황에 대한 한 개인의 반응과 해석을 결정하는 정신 자세나 성향을 말한다
-어떤 일을 책임질 때 우리는 상황을 개선할 수 있는 큰 힘을 갖게 된다
-과거의 어둠이나 현재 직면한 도덕적 갈등과 상관없이 제한된 신념에 굴복해서는 진정한 슈퍼히어로가 될 수 없다
-1950년대 육상 스타, 배니스터의 업적 '4분 장벽'이 사실상 전혀 장벽이 아님을 보여줌
-당신이 지닌 한계를 없애는 비결은 잘못된 가정에서 벗어나는 것
-부모는 우리의 첫 스승이다. 아동기를 벗어날 무렵이면 우리는 그럴 의도는 없었을지라도 그들이 무의식적으로 심어준 제한적인 믿음을 갖게 된다
-<빙산으로 본 제한적 신념>


-천재를 바라보는 시각
> 발전기형 천재 : 창의성과 아이디어로 천재성이 드러남 (셰익스피어, 갈릴레오...)
> 불꽃형 천재 : 다른 사람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천재성이 분명해짐 (오프라 윈프리, 말랄라 유사프자이.. 대체로 소통의 달인)
> 템포의 천재 : 큰 그림을 보고 자신의 길을 견지하는 능력으로 표현. 장기적 조망하는 경향 (넬슨 만델라, 테레사 수녀...)
> 강철형 천재 : 사소한 일까지 열심이며 남들은 놓치거나 떠올리지 못하는 세세한 부분을 챙기는 데 뛰어남 (세르게이 브린, 빌리 빈과 직원들...)
-<존스홉킨스 의과대학교, 리사 야넥 박사> '긍정적인 사람들은 부정적인 사람들보다 심장마비나 다른 관상동맥 질환을 앓을 가능성이 13% 낮다'
-긍정적인 사고는 효과적인 스트레스 관리의 핵심이다
-제한적 신념과 한계를 뒤어넘는 마인드셋의 차이는 온도계(환경에 반응, 기온을 읽는 1가지 기능)와 온도조절기(환경을 측정, 측정치에 반응 적정 온도로 환경을 바꿈)의 차이와 같다

-나를 가두는 잘못된 신념에서 벗어나기 : 제한적 신념을 최소화하고 슈퍼히어로의 마인드셋 개발할 방법
1. 제한적 신념에 이름을 붙여라
> 자기 자신에게 무능력하다고 말할 때마다 주의를 기울이도록 하라
> '난 농담에 서툴러' → '난 함께 있으면 즐겁고 재미있는 사람이 아니야''로 비약될 수 있다. 이런 자기 대화는 당신이 중요한 사회적 상황에 있을 때나 여러 사람 앞에서 말해야 할 때 압박감을 가중시킬 수 있다
> 스스로 '난 못해' '난 아냐' '난 안 해' 같은 말을 하고 있을 때마다 귀를 기울여보자
> 인지하고 나면 그것이 자신에 관한 '사실'이 아니라 '의견'임을 깨닫기 때문이다. 그 의견들이 틀렸을 가능성이 매우 크기 때문이다
> 되받아치도록 하라 : '나는 항상 이런 일을 망쳐놓지' → '과거에 이런 일을 잘하지 못했다고 해서 지금 잘할 수 없다는 뜻은 아니지. 그런 의견으 접어둬'라고 반박하도록 하라
2. 사실을 확인하라
> 제한적 믿음은 감정이 너무 많이 작용한다는 것이 가장 큰 문제다. 그렇기 때문에 합리적 자아와 싸워 대체로 이기곤 한다
> 제한적 신념 뒤에 숨겨진 사실을 검토할 때는 당신이 그 분야에 정말로 한계가 있음을 입증해줄 증거가 실제로 있는지, 그 증거마저 머릿속의 소음에 의해 오염된 것은 아닌지, 두가지를 반드시 고려해야 한다
3. 새로운 신념으로 대체하라
> 사실 가만히 생각해보니 비틀거렸던 때보다 성공했던 때가 더 많다
> 당신 안에 있는 빞ㅇ가에게 황당한 이름과 아주 별난 신체적 속성을 부여해보자. 만화같고 B급 영화도 안되는 캐릭터로 만들고 부정적인 성향을 비웃어주는 것. 그 캐릭터가 떠오를 때마다 짜증스럽다는 듯 눈을 굴려보자

-부정적인 감정이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의 범위를 좁힌다
호랑이(부정적인 감정)의 원인으로부터 달아날 생각뿐 다른 것은 전혀 중요하지 않게 된다
-밖에서 마음껏 뛰어다니고 나무에 매달리며 친구들과 노는 아이는 운동 능력(신체기술), 다른 사람들과 놀고 팀과 소통하는 능력(사회적 기술), 주변 세상을 탐구하고 조사하는 능력(창의적 기술)을 발달 시킨다
놀이아 즐거움이란 긍정적 감정은 아이가 일상생활에 유용하고 가치 있는 기술을 기르도록 자극한다
-누군가의 성취를 보고 깊은 인상을 받았던 때를 생각해 보라. 이제 거기서 어떤 개인적인 영감을 얻을 수 있는지 생각해보라
-내면의 비평가를 다시 떠올려 이 목소리의 속성을 바꿔 믿음이 덜 가도록 하라
-당신은 할 수 없다고 자주 정기적으로 말하는 일이 무엇인가? 그 믿음이 사실이 아님을 보여주는 증거를 찾아보라

-나의 잠재력을 가두는 7가지 거짓말
1. 지능은 타고나는 것이다
> '나는 책을 잘 못 읽어' 스스로 독서 능력이 나아질 수 없다고 믿고 있음을 반영 → '이건 내가 아직은 잘 못해' 개선하고 싶은 모든 일에 이런 말의 변화를 시도해보자
> 지능은 유동적이다
2. 우리는 뇌의 10%만 쓴다
> 나는 뇌 전부를 최고로 잘 사용하는 방법을 배울 것이다
3. 실수가 곧 실패다
> 너무 많은 사람이 실수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자기 능력을 발휘하지 못한다. 실수를 실패이 증거로 보는 대신 자신이 노력하고 있다는 증거로 삼도록 하라
> 실수를 곱씹지 않고 거기서 배운 점이 무엇인지 자문했다
> 실수는 새로운 뭔가를 시도하고 있다는 표시다. ... 실수로부터 배울 때 당신은 이전보다 나아질 것이다 ... 당신과 당신의 실수를 동일시 하지도 마라. 실수는 당신이란 사람에 대해 어떤 의미도 갖지 않는다. ... 실수가 당신을 만드는 게 아니다. 실수를 발 밑에 놓고 다음 단계로 올라가는 디딤돌로 삼도록 하라... 어떻게 실수하느냐가 아니라 어떻게 실수에 대처하는냐가 우리를 규정한다
> 실패 같은 것은 없다. 배움의 실패가 있을 뿐이다
4. 아는 것이 힘이다
> 무엇을 배웠는지 이야기할 게 아니라 배운 대로 행동하라
> 지식 X 행동 = 힘
5. 새로운 것은 쉽게 배울 수 없다
> 배움이 항상 쉽지는 않지만 노력은 보상받는다.
> 사실 학습은 적어도 약간은 불편해야 한다.
> 석공처럼 학습에 접근하라. 인내심을 기르고 긍정적인 태도를 갖고 자신의 필요에 맞추도록 하라
> 중요한 것은 꾸준함이다
> 새로운 학습 방법을 배우면 새로운 것을 학습하는 과정이 재미있고 더 쉽고 더 즐겁다
6. 다른 사람의 조언을 들어야 한다
> 지구상에서 가장 빠른 학습자는 어린이다. 그 이유는 남들이 자신을 어떻게 생각하든 크게 신경 쓰지 않기 때문이다. 아이들은 결코 실패를 부끄러워하지 않는다
> 나를 좋아하거나 사랑하거나 존경하는 것은 남들이 할 일이 아니다. 바로 내 일이다
7. 천재는 따로 있다
> 천재는 타고나는 것이 아니라 심층 연습을 통해 만들어진다

■ 3. 몰입해야 할 이유를 반드시 발견하라
-동기motivation : 행동하게 하는 목적. 특정 방식으로 행동하는 데 필요한 에너지
-동기 = 목적 X 에너지 X S³ (smal simple stps 작고 간당한 행동)
-모든 것은 '왜?'에서 시작된다
-동기부여의 궁극적인 형태는 몰입flow 상태다. 에너지 관리처럼 생각하라
-<나는 왜 이 일을 하는가, 사이먼 사이넥> 당신이 무엇을 왜 하는지 다른 사람에게 전달하는게 중요하다고 자주 강조한다

-목표를 달성하는 SMART 설정
> Specitic 구체적 : 부자가 되고 싶다 X → 돈을 얼마만큼 벌고 싶은지
> Measurable 측정 가능성 : 체력 단련하기 X → 1마일을 6분에 달리기
> Actionable 실행 가능성 : 목표 달성을 위한 실행 단계 수립
> Realistic 현실성 : 도전할 만하고 약간은 무리하게 잡아야 하지만 너무 높아서는 안 된다
> Time-based 시간 기준 : 목표는 마감 시한이 있는 꿈. 목표를 완수할 시간을 정해두면 달성할 가능성이 훨씬 높아진다

-실행으로 옮겨지기 위한 감정 HEART
> Healthy 건강한 목표 : 웰빙 추구, 자신의 정신적 육체적 정서적 건강에 이바지하는 것
> Enduring 지속성 : 포기하고 싶을 만큼 어려운 시기에 자신을 격려해주고 지지해주어야 한다
> Alluring 매혹적인 목표 : 자신을 너무 다그쳐서는 안된다. 다만 목표가 너무 흥분되고 유혹적이고 매력적이어서 끌려야만 한다
> Relevant 적절성 : 목표는 당신이 가진 난제나 인생의 목적, 핵심 가치와 관련된 것
> Truth 진실성 : 반드시 자신이 원하는 것, 계속 진심으로 원하는 것

-인생의 목적을 아는 사람 : 자신이 어떤 사람인지, 자신이 무엇인지, 왜 그런 사람인지 안다. 그리고 자신을 알면 자신의 핵심 가치에 충실한 삶을 살게 된다.
-인생의 목적은 삶에 동기부여를 해주는 중심 목표들, 즉 아침에 일어나게 하는 이유들로 이뤄진다
-열정과 목적
> 열정 : 당신이 무엇에 기쁨을 느끼는지 실험해보는 것. 다른 사람들의 기대에 묻혀 소리 죽이고 있던 진정한 자아를 재발견할 때 나온다
> 목적 : 당신이 타인을 어떻게 받아들이는가의 문제. 당신이 세상과 나누려는 것. 즉 열정을 어떻게 사용하는가를 말한다
-'나는 이런 사람이다'라는 말의 힘
-당신이 이루고 싶은 목표 또는 습관과 자신을 동일시하거나 이루고 싶지 않은 목표 또는 습관과 자신을 동일시하지 않겠다고 의식적으로 결정할 때 엄청난 변화가 일어난다
-이제는 '나는 빠르고 효율적인 학습자'라고 말하기 시작하자. 우리는 자신을 인식한 방식대로 행동한다
-인생의 우선순위를 정하라 ... 가치관이 바뀔 만한 상황을 경험하지 않는 한 해마다 바뀌지는 않는 것
-모험과 자유 / 안전과 안정 : 옳고 틀려서가 아니라, 둘의 가치관이 병립하지 않기 때문. 무엇을 존중하는지 무엇을 무례한 행동이라고 보는 지가 다를 때도 의견 충돌의 여지가 있다. 어떤 것이 존중하는 행동인지 서로 충분히 이야기를 해야 한다
▶ 당신이 학습을 더 잘 하고 싶은 구체적인 이유 세가지를 써보자 : '시아버지와 대화할 수 있게 스페인어를 배우고 싶다' '아이의 공부를 도와주기 위해 미국사를 배우고 싶다' '조사 방법을 배워서 사업계획서를 완성하고 회사의 투자자를 찾고 싶다' 처럼
▶ 이 책의 내용을 활용하는 법을 배우지 못하면 직면할 손실을 전부 적어보자 : '계속 열심히 공부하고도 평범한 성적과 직업에 만족해야만 한다' '사랑하는 사람들과 시간을 보낼 수 없다' '봉급이 인상되지 않을 것이다'... 발생할 감정들을 확실히 느끼기. 고통을 일을 성사시키는 원동력으로 활용하라
▶ 이 책의 기술과 기법들을 배움으로써 얻을 이점과 장점들을 전부 적어보자 : 정말로 신나고 동기를 유발시킬 것들을 적어라.
-8번째 거짓말 : 동기가 있으면 매일 의욕을 느끼며 잠에서 깬다
동기는 갖는 게 아니라 행하는 것. 당신의 가치관과 정체성 때문에 당신이 매일 수행하는 습관과 일상 그 자체다.
-끝까지 해내려는 두뇌 에너지가 필요하다
> 좋은 음식에서 에너지를 얻어야 한다
. 10대 브레인 푸드 : 아보카도, 블루베리, 브로콜리, 다크초콜릿, 달걀, 녹색 잎채소, 연어 정어리 캐비아, 강황, 호두, 물
. DHA 보충제 : 뇌가 건강한 세포막을 만드는데 사용. 세포막이 기분, 실행 기능, 주의, 기억과 관련된 모든 수용체를 형성하기 때문
. 비타민 B군 : 여성의 기억력을 향상
. 강황, 커큐민 : 인지력 감퇴를 예방
> 몸을 움직여라, 뇌도 움직인다
. <하버드 헬스 레터, 하아디 고드먼 편집장> '운동은 기억력과 사고력을 보호하도록 뇌를 변화시킨다'
. 하루에 10분씩만 유산소 운동을 해도 대단히 유익하다는 증거가 많다
> 머릿속을 어지럽히는 '개미' 없애기
. ANT 자동적인 부정적 사고 : 정말 배우고 싶은 기술을 습득할 만큼 똑똑하지 못하다고, 뭔가를 이루려고 분투해봐야 실망만 할 거라는 생각
> 청소와 정리는 온몸의 감각을 깨운다
. 어수선하고 산만하게 널린 물건들을 없애면 마음이 가벼워지고 집중력도 높아진다. 불필요한 물건들을 정리해보자
> 긍정적인 사람을 가까이하라
. 당신이 누구와 시간을 보내는가에 따라 당신이 어떤 사람이 되는가도 정해진다.
. <동기부여 가연가, 짐 론> 당신이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다섯 사람의 평균이 곧 당신이다
. 주변 사람이 우리의 삶에 의미 있는 영향을 미친다는 것은 사실이다
> 하나뿐인 뇌를 철저히 보호하라
. 뇌 손상 가능성이 적은 환경에 있어야 최악의 사태를 피할 확률이 높다
> 새로운 것을 배워야 뇌가 성장한다
. 뇌 건강을 위해 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일 중 하나는 배움을 지속하는 것
> 주기적으로 스트레스를 관리하라
> 충분한 수면이 보약이다
. 수면은 깨어있는 동안 쌓인 뇌의 독소를 제거하는 청소 시간
. 수면에 효과가 있으려면 어느 정도의 운동이 필요 : 일반적으로 일주일에 2.5시간의 유산소 운동과 함께 약간의 근력 운동이 필요
. <피츠버그대학교 크리스토퍼 클라인 박사> '운동을 하면서 말을 할 수 있지만 몇 문장마다 숨을 골라야 할 정도로 심박수를 올리는 것이 적당한 운동으로 간주된다'
. 명상은 면역 기능 향상에서부터 불안감 해소와 회백질 증가에 ㅇ르기까지 많은 이점을 자랑, 불면증 개선
. <가튼> 호흡에 다시 주의를 기울일 때 우리는 '중요한 기술을 쓰게 된다. 즉 자기 생각을 관찰하는 법을 배운다. 자기 생각에 사로잡히는 것이 아니라 자기 생각을 관찰하는 과정에 들어가는 것이다. 생각은 통제할 수 있으며 무엇을 생각할지 선택할 수 있음을 인식하기 시작한다'

-작고 간단한 행동 small simple step, S³
-사람들이 행동하지 않는 가장 중요한 이유 중 하나는 해야 할 일에 압도당하는 느낌 때문
-<심리학자, 하다사 립시츠> '흔히 미완결 과업과 미루기는 빈번하고 쓸모없는 사고 패턴으로 이어진다. 이런 생각들은 수면에 영향을 미치고 불안 증상을 유발하며 나아가 정신적 정서적 자원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하루에 한 걸음, 일을 잘게 나눠라
-<습관의 디테일 저자, 포그 박사> 장기적인 인간 행동의 변화가 일어나는 경우 : ① 깨달음을 얻는 것 ② 환경을 바꾸는 것 ③ 점진적 발전

-일을 끝낼 때까지는 마음이 편할 수 없으므로 완결을 향해 조금씩 나아가도록 하라. ... 동기가 없더라도 일의 완수를 위해 시작하라. 안도감에 감사할 것이다
-작고 간단한 행동을 반복하면 습관이 된다
-우리가 하는 일의 40~50%가 습관의 산물임을 보여주는 연구 결과는 많다.
-<습관의 힘, 찰스 두히그> '습관의 고리가 없다면 우리 뇌는 일상생활의 사소한 일들에 압도되어 작동을 멈출 것이다
-어떤 행동을 습관으로 만드는 고리, 4가지 구성 요소 : 신호, 열망, 반응, 보상
<습관의 고리>


-나쁜 습관을 고치려면 그 습관을 끝내려 할 것이 아니라 보다 건설적인 다른 습관으로 대체해야 한다
-<오리건대학교, 엘리엇 버크먼> '대체 행동 없이 습관적인 행동을 중단하기보다 새로운 행동을 시작하기가 훨씬 쉽다'
-<스탠퍼드 의과대학교, 토머스 플랜트 박사> 습관을 고치려는 노력에 대해
'습관을 깨고 싶은 마음이 얼마나 큰지에 달려 있다. 많은 사람이 이중적 태도를 보인다. ... 둘째, 문제의 습관이 얼마나 확고히 자리 잡고 있는지에 따라 다르다. 그래서 오래돈 습관을 없애기보다 새로운 습관을 만들기가 더 쉽다. 셋째, 습관을 고치지 않으면 초래될 결과가 무엇인지에 따라 달라진다...'

-습관을 형성하기 위한 세가지 : 습관을 만들고 싶은 욕구, 이를 실행할 적절한 기술, 습관의 고리를 시작하게 해줄 뭔가(신호)
> 동기
. 즐거움/고통 : 가장 즉각적인 동기 요인
. 희망/공포 : 기대감. 어떤 상황에서 공포(독감)를 극복하기 위해 고통(예방주사)을 감수한다
. 사회적 수용/거부 : 집단생활
> 능력 = 간단함
. 시간 : 그 일을 할 수 있는 시간이 있을 때
. 돈 : 재정적 자원에 부담X
. 신체적 노력 : 신체적으로 쉬운 일
. 두뇌 회전 : 생각해야 한다는 부담X
. 사회적 이탈 : 사회적 규범에 따르는 행동
. 비일상성 : 평소의 일상에서 얼마나 벗어난 일인가
> 자극
. 촉발 : 동기의 형태
. 촉진 : 동기는 높으나 능력은 부족할 때의 자극
. 신호 : 동기도 높고 능력도 뛰어난 경우, 알림 또는 신호

-새로운 습관을 만드는 'WIN'
> Want 욕구 : 자신이 정말 원하는 것인지 확인하라
> Innate 선천적 능력 : 자신이 잘하거나 잘 할 수 있다고 믿는 일이라면 습관화가 잘 된다
> Now 지금 : 지금 바로 실천하도록 고무해줄 자극을 만들어보자
-평소 안 쓰는 손으로 양치질하기처럼 간단한 일로도 완전히 새로운 생활이 시작될 수 있다

-꿈을 떠올리는데 도움이 되는 신속한 연상 기법 DREAMS
> Decide 결정하기 : 전날 밤 꿈을 기억할 것이라고 의식적으로 결정하라
> Record 기록하기 : 펜종이, 녹음. 깨자마자 기억나는 꿈의 잔영을 기록하라
> Eyes 눈 감고 있기 : 잠에서 깬 직후 계속 눈을 감고 있으면 회상에 도움이 될 것
> Affirm 확언하기 : 잠들기 전에 꿈을 기억할 거라고 확언하라
> Manage 관리하기 : 평소 좋은 수면 습관을 들여라
> Share 공유하기 : 다른 사람들과 자신의 꿈에 관해 이야기하라

-침대 정리 → 물 한 잔 → 셀러리 주스 → 프로바이오틱스 복용 → 왼손으로 양치 → 3분간 운동 → 냉수 샤워 → 호흡운동 → 20분 명상 → 브레인 티 만들기 → 그날 처음 떠오른 생각들을 일기에 적기 → 하루 3가지 업무와 3가지 개인용무를 목표 정하기 → 30분 독서 → 브레인 스무디 마심
-아침 일과에 반드시 들어가야 할 것들 : 일어나기 전에 꿈을 떠올려본다. 몸에 수분과 산소를 공급한다. 부레인 푸드로 영양을 섭취한다. 그날의 계획을 세운다

-몰입이란 '최적 경험'. 8가지 특징
> 온전한 집중
> 목표에만 집중하기
> 시간이 빨라지거나 느려지는 느낌
> 경험 자체가 보상 같은 느낌
> 수월한 느낌
> 힘들지만 지나치게 어렵지는 않은 경험
> 거의 저절로 행동이 이뤄지는 느낌
> 하고 있는 일에 편안함을 느낌

-<플로우 리서치 콜렉티브 설립자, 스티븐 코틀러> 몰입의 4단계
1. 분투 2. 완화 3. 몰입 4. 통합

-온전히 집중하기 위한 5가지 조건
1. 산만해질 요인을 없애라 : 일을 다시 이어가는 데는 최대 20분이 걸릴 수 있다
2. 자신에게 충분한 시간을 주어라 : 최소 90분 확보하도록 계획. 이상적인 시간은 2시간
3. 자신이 사랑하는 일을 하라 : 일을 하면서 짜증 나는 점, 지루함을 느낀다면 진정한 몰입상태에 도달하기는 어렵다
4. 명확한 목표를 가져라
5. 도전하라, 조금씩 : 안전지대를 벗어나지만 크게 벗어나지는 않을 때 몰입이 잘 된다

-몰입을 방해하는 악당을 저지하라
> 멀티태스킹 : 철저히 무시하기. 다른 모든 일을 정리하고 오로지 한 가지 일에 집중하기
> 스트레스 : 먼저 몰입하기 전에 반드시 처리해야 할 일 있는지 자문 → 그것부터 처리하라
> 실패에 대한 두려움 : 완벽주의는 끝없이 나오는 성적표. 끊임 없이 자기 평가를 하게되어 좌절감과 우울, 불안을 겪을 수 밖에 없다. 이기려면 완벽하지 않아도 괜찮을 뿐 아니라 이런 현상이 바람직한 방식으로 자신을 밀어붙이고 있다는 신호라고 자신을 설득해야 한다
> 확신의 부족 : 자신이 하고 있는 일에 대한 믿음의 부족.

-<탤런트스마트 사장, 트래비스 브래드베리> '뇌는 불확실성을 위협으로 인식하는데, 이는 기억을 방해하고 면역력을 떨어뜨리며 고혈압과 우울증에 걸릴 위험을 증가시키는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의 분비를 촉발한다'
-어떤 일을 시작하면서 자신이 그 일을 완수할 능력이 있는지 의심이 든다면 이렇게 질문하라
나는 이 일을 하는데 필요한 기술을 갖고 있는가? 이 일을 하는 데 필요한 모든 정보를 갖고 있는가? 이 일을 할 만큼 이 프로젝트에 열정을 갖고 있는가?
하나라도 '아니요'라는 답이 나온다면 모든 질문에 긍정적인 답을 할 수 있을 때까지 그 과업을 제쳐두도록 하라.
세 질문에 저부 '예'라면 악당을 쓰러뜨리고 몰입하라

■ 4. 잠재력을 터뜨려 지금의 나를 넘어서라
-<앨빈 토플러> '21세기의 문맹은 읽고 쓸 줄 모르는 사람이 아니라, 학습, 탈학습, 재학습을 못하는 사람이다'
-방법method : 뭔가를 달성하기 위한 특정 과정. 특히 정돈되고 논리적이며 체계적인 방식의 지시
학습하는 법을 배우는과정, 즉 메타 학습
-똑똑한 사람이란... 지적 능력이 훨씬 뛰어난 사람이 아니라 단지 햇빛을 한 점으로 모아주는 돋보기처럼 집중력이 더 좋은 사람이라고 말하고 있는지도 모른다
-<힌두교 사제, 단다파니> 무엇을 성취하고자 하든 집중이 결정적인 요소
-집중력을 높이려면 빛의 구슬이 마음의 한 곳에 오랫동안 머물도록 훈련해야 한다
-노력 : 빛의 구슬에 다시 초점을 맞추도록 하라. 시선 고정
-가능하면 한 번에 한 가지 일만 하도록 하라 (멀티태스킹 비효율적)
-주변의 물리적 잡동사니들이 당신의 주의를 끌기 위해 경쟁하기 때문에 수행 저하와 불안과 스트레스 수준의 증가를 가져온다는 것 ... 물건들의 수를 제한

-분주한 마음 가라앉히는 방법
> 효과적인 심호흡법 실천 : 4-7-8 X 4번 호흡
>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일 하기 : 생각이 동시에 오락가락한다면 해야 할 일을 회피하고 있기 때문일 가능성이 크다
> 주의 분산을 허용할 시간을 마련하기 : '그 문제는 4시 45분에 걱정하자'라고 말하기

-학습의 4단계
> 무의식적 무능 : 자신이 무엇을 모르는지 모른다
> 의식적 무능 : 자신이 무엇을 모르는지 의식하게 된다
> 의식적 능력 : 할 수는 있지만 노력이 필요하다
> 무의식적 능력 : 방법을 알고 있을 뿐만 아니라 기술이 마치 제2의 천성과도 같다 (마음 먹어야 속독하는 게 아니라 그냥 속독하게 된다)

-의식적 능력 → 무의식적 능력 단계로 가는 열쇠 : 연습
-(5번째 단계 추가) 진정한 숙달 : 한계가 없는 단계, 어떤 일의 고수가 되는 길
-학습의 한계를 벗어나게 해주는 간단한 습관 7가지
1. 능동적으로 회상한다 : 내용을 검토하고 나서 그중 얼마나 기억하고 있는지 바로 확인하는 것
> 능동적 회상을 위한 방법 : 공부하고 있는 내용 복습 → 중지하고 방금 복습한 내용 중에서 기억나는 것을 전부 적거나 암송
> 반복 학습과 강제 회상을 최소 4번 연속으로 했을 때 최적의 학습이 이뤄졌다
2. 간격을 두고 반복한다
> 이전에 기억하지 못했던 정봉 더 집중하면 두뇌 능력을 최대로 활용할 수 있다
> 아침에 한번, 저녁 식사 직전에 한번. 4일 연속으로 복습한 다음 다른 내용으로 넘어가자
3. 현재 상태를 확인한다
> 긍정적이고 기지를 발휘할 수 있는 상태일수록 더 좋은 결과를 내는 건 공부도 마찬가지다
> 바른 자세로 앉을 때는 호흡도 촉진되어 뇌와 다른 신체 부위에 필요한 산소가 원활히 공급된다.
> 똑바로 앉아 미소를 지어보자
4. 후각을 이용한다
> 로즈메리 향 : 기억력 향상, 페퍼민트와 레몬 향 : 집중력을 높여준다
5. 음악을 이용한다
> 바흐, 헨델, 텔레만 등이 작곡한 분당 50~80비트의 바로크 음악 : 뇌파를 깊이 집중할 수 있는 알파파 상태로 만든다
6. 뇌를 온전히 사용해 듣는다 : HEAR
> Halt 정지 : 모든 것을 무시하고 화자의 말에만 집중하도록 최선을 다하라
> Empathy 공감 : 화자의 입장에 자신을 대입
> Anticipate 기대 : 기대감을 갖고 경청하라. 배운 내용에 감정이 더해져야만 장기기억으로 전환될 수 있음
> Review 복습 : 화자와 직접 접촉할 기회가 있다면 그렇게 하라. 명료화를 위한 질문 요점 되묻기
7. 유의해서 필기한다
> 목표를 염두에 두고 필기한다면 자신이 활용할 수 있는 적절한 내용만 적을 것이다
> 원하는 것을 얻겠다는 의도로 경청하고 나중에 회상하는데 도움이 되오록 필기하는 것. (약자와 준말 사용 주의)
> 손으로 직접 쓰라
> 필기한 다음, 즉시 검토

-필기력 업그레이드 기법 : TIP
> Think 생각 : 필기를 시작하기 전에 무엇을 가장 기억하고 싶은지 생각해보자
> Identify 식별 : 목표를 고려했을 때 가장 중요한 내용을 파악하라. 가장 필요한 정보만 적도록 하라
> Priority 우선순위 : 필기를 검토할 때 가장 가치 있는 정보의 우선순위를 정하라

-우리의 뇌는 건강을 유지하려고 갖은 노력을 기울일 때만 건강이 유지된다
-한계를 뛰어넘는 데 기억이 왜 그렇게 중요할까? 기억은 현재의 모든 행동과 미래에 취할 모든 행동의 기초가 되기 때문이다
-<윌리엄 클렘 박사> 기억력 향상이 중요한 이유
> 암기는 정신 단련이다
> 검색이 항상 가능하지는 않다
> 암기는 생각할 거리를 만들어 준다. 어떤 분야에서든 전문가가 되려면 지식을 보유하고 있어야 한다
> 작업기억에 담긴 아이디어로 사고하며 이는 뇌에 저장된 기억을 통해서만 빠른 속도로 접근할 수 있다
> 기억 훈련은 학습 능력의 향상을 촉진하는 학습 및 기억 스키마를 발전시킨다
-기억은 단련할수록 더 강해지고 더 많이 저장할 수 있다는 점에서 근육에 가깝다

-기억력을 높여줄 MOM
> Motivation 동기부여 : 강한 동기가 있을 때는 뭔가를 기억할 가능성이 압도적으로 높다. 개인적인 이유를 만들도록 하라
> Observation 관찰 : 우리가 뭔가를 기억하지 못할 때는 대체로 파지가 아니라 주의력에 문제가 있는 것이다. 정말로 집중하도록 자신을 조건화하라
> Method 방법 : 소개하는 쉽고 간단한 방법들로 제2의 천성이 될 때까지 계속해서 연습도록 하라

-베이커-베이커 패러독스 : 연관성을 만들어내면 기억력을 극적으로 높일 가능성이 크다는 사실
-반복학습, 기계적인 학습 : 기억하기 위해 반복해서 말하거나 적는 방식. 암기한 정보의 최대 85%가 48시간 이내에 잊힌다. 사고력의 일부와 잠재력의 극히 일부만 사용한다
-적극적 기억에 도움되는 네가지 요소
> 시각화 : 사진 한 장이 천 마디 말의 가치가 있음을 기억하라
> 연상 : 새로운 정보를 배우려면 이미 알고 있는 정보와 연관이 있어야 한다
> 감정 : 정보에 감정이 더해지면 모험적이고 액션으로 가득하며 유머러스한 것으로 만들어지면서 기억할 가능성이 훨씬 커진다
> 장소 : 장소와 연결

-열심히 공부하는 게 아니라 영리하게 공부하는 방법이 가진 힘. 상상력의 힘. 정신의 힘
-단어로 잘 외워지는 이야기 만들기
> 차례차례 사용해서 이야기를 지어보자
> 타당성 여부는 중요하지 않다
> 모든 단어에 풍부한 상상력을 보태 각 단어에 대한 이미지를 떠올리고 모든 단어를 목록에 있는 순서대로 이야기에 연결하는 것
-기억은 거의 모든 일의 기초가 된다. 잘 훈련된 기억력 없이 자신의 한계를 뛰어넘을 길은 없다
-메모 없이 기억하는 '장소법' :
> Loci는 '특정 지점이나 장소'를 뜻하는 locus의 복수형
> 자신이 잘 아는 특정 지점이나 장소와 결부시키는 기억 도구
. 10가지 논점 고름(여러단락X) → 당신이 잘 아는 장소를 상상 → 방에서 바라볼 수 있는 10개 지점 찾기 → 순서에 따라 경로 정하기 → 시계 방향으로 공간을 도는 상상하며 평소 눈에 띄던 물건에 주목하라 → 10개 각 지점에 논점을 할당
-사람의 이름을 쉽게 기억하는 BE SUAVE
> Believe 믿음 : 이름을 기억할 수 있다고 스스로 열심히 확신한다면 정말로 그렇게 된다
> Exercise 연습 : 약간의 연습이 필요하다
> Say 불러보기 : 해보자
> Use 사용하기 : 대화하는 동안 그의 이름을 부르며 말한다
> Ask 질문하기 : 이름의 유래를 물어본다
> Visualizaeion 시각화 : 이름에 이미지를 붙여라 (메리-결혼식 날 면사포 쓴 모습 상상)
> End 종료 : 헤어질 때 그의 이름을 말하면서 대화를 끝낸다

-단어 치환 : 비슷한 소리를 내는 그림 또는 연결된 그림들을 생각해내는 것
이해하기 어려웠던 단어나 아이디어, 개념을 친숙하게 만들어준다. 가시적인 대상, 볼 수 있는 대상으로 만든다
-정보의 생성 속도는 점점 더 빨라지고 있다
-읽기 능력과 인생의 성공 사이에는 직접적인 관계가 있다.
읽기에 능숙한 사람은 더 나은 지업, 더 높은 수입, 삶의 모든 영역엣 더 큰 성공의 기회를 누린다
-책을 읽지 않는다고 말하는 사람은 배우려는 노력을 그만두었다고 말하는 것이나 다름없다
-독서에 전념하는 자세 없이는 학습을 삶의 역동적이고 재생 가능한 일부로 만들기가 거의 불가능하다
-독서는 뇌를 가동시킨다. '문장은 뇌가 추론해야만 하는 많은 정보가 담긴 속기 기호다' <하스킨스연구소, 켄 푸 박사>
-독서는 기억력을 향상시킨다. 책을 읽을 때는 뇌 운동이 많이 되어 뇌가 더 높은 수준에서 기능하게 된다
-독서는 집중력을 향상시킨다. 앉아서 책을 읽거나 잠시 신문만 보더라도 그동안은 한 가지 일에 집중하는 훈련을 하는 것이다.
-독서는 어휘력을 향상시킨다. 똑똑한 말을 하는 듯한 사람들은 다양한 어휘를 유려하게 구사하는 경향이 있다
-독서는 상상력을 향상시킨다. '이 사람의 입장이라면 어떤 기분일까?,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 이 기법을 어떻게 사용할 수 있을까?, 짐 퀵이 한계를 벗어나게 도와준다면 제일 먼저 무엇을 할까?' 뛰어난 상상력은 삶의 더 많은 가능성을 볼 수 있게 해주고 상상력이 깨어 있게 해준다
-독서는 이해력을 향상시킨다. 이전에 전혀 알지 못했던 삶, 상상도 못했던 경험, 자신과는 전혀 다른 사고방식을 접하게 해준다. 타인에 대한 공감과 함께 자신을 넘어 세상이 작동하는 방식에 대한 이해를 쌓게 해준다
-나의 독서 속도 측정 : 1분 동안 읽은 단어 수
> 2분 알람. 세줄의 총 단어 수 ÷ 3 (= 한 줄 평균 단어 수), 읽은 총 줄 X 한 줄 평균 단어 수 ÷ 2(분) : 분당 ____단어
> 보통사람들의 속도 분당 150~200단어 정도
> 100단어 밑도는 속도 : 어려운 내용을 읽거나 독서 교육이 필요한 경우
> 1분에 200단어를 읽는 사람이 하루 4시간 동안 읽고 공부 = 1분에 400단어를 읽는 사람 2시간만 공부해야 된다
독서 속도가 빠른 사람은 하루 최소 두 시간으 절약할 수 있다
-책을 빨리 읽지 못하는 이유
> 안구 회귀 (되읽기) : 시선이 뒤로 돌아가 특정 단어들을 다시 읽는 경향
> 뒤떨어진 읽기 능력 : 읽기 수업을 마지막으로 읽기 실력이 똑같을 것
> 속발음 : 독서 속도가 사고하는 속도가 아니라 말하는 속도로 결정된다
-속독 : 책을 읽으면서 내용을 머릿속으로 그려보면 속도 및 이해도를 크게 높일 수 있다.
소리 내지 않고 눈으로만 봐도 안다
-속독에 대한 오해
> 이해도가 떨어진다 → 경주로의 급커브를 전속력으로 달리는 상상. 더 집중 (천천히 읽어서 뇌가 지루해진 탓에 흥미를 잃은 것)
> 어렵고 노력을 요한다 → 훨씬 쉽게 짧은 시간안에 읽으면서 내용 을 파악하므로 더 효율적
> 독서를 즐기지 못한다 → 중요하지 않은 지루한 내용은 빨리 지나가고 흥미롭고 중요한 정보는 천천히 읽거나 다시 읽기도 하는 선택. 유연성
-손가락으로 짚어가며 읽기 : 손가락을 가이드로 사용. 시선이 흩어지지 않고 집중하게 된다
-독서 속도를 높이는 연습 방법
> 운동처럼 독서도 훈련 필요
. 평소대로 4분 → 3분, 2분, 1분 속독 → 2분 편안한 속도로 읽기 : 두세 배 빨리 읽도록 몰아붙이다가 마지막에 원래속도가 느리게 느껴진다
. 최소 하루에 한번은 연습하라
> 주변시를 넓혀라
. 한 눈에 볼 수 있는 문자나 단어의 범위
> 속발음 차단하는 숫자 세기
. 분당 약 300~350단어 넘기 시작하면 속발음하기가 불가능해진다
. 눈으로 책을 읽는 동안 '하나, 둘, 셋..' 소리 내어 세면 된다
-독서에 관한 추가적인 조언
> 책을 똑바로 세워라 (눈에 불필요한 부담, 구부리는 자세 X)
> 한번에 20~25분 동안만 책을 읽어라. 눈을 감고 쉬어라
> 독서를 습관화하라. (성공을 거둔 사람들은 대체로 독서광)

-<에드워노 드 보노 박사> 틀에 박힌 사고에서 벗어나기 위한 '6가지 사고 모자'
> 흰 모자 : 정보 수집, 처리하고자 하는 문제의 해결에 필요한 사실을 확보하는데 초점 (흰색 실험복)
> 노란 모자 : 낙관적으로 생각하기, 문제의 긍정적인 면을 찾아내기 위한 노력, 내재된 본질적 가치를 강조 (노란 태양)
> 검은 모자 : 어려움과 함정을 직시하는 방향으로 전환. 성공적으로 해결하지 못한 결과를 마주하게 됨 (판사 법복)
> 빨간 모자 : 문제에 대한 자신의 감정을 드러냄, 추측과 직관이 들어갈 수 있음 (붉은 심장)
> 초록 모자 : 창의력 발휘, 문제에 대해 이미 알고 있는 것 외에 새로운 아이디어를 낼 수 있는지, 접근 방법을 자문 (푸른 잔디)
> 파란 모자 : 관리 모드. 처음 회의목표 정한 뒤 마지막에 다시 확인 (파란 하늘)
→ 먼저 무엇을 해결해야 하는지 확실히 한 다음 모든 사실을 알고 있는지 확인한다. 다음으로 긍정적인 시각으로 문제를 다루고 있는지 확인한다. 다음으로 자신이 마주한 어려움을 현실적으로 바라보고 그에 대한 자신의 감정을 느낀다. 다음으로 상상력을 동원해서 이전에 고려하지 않았을 수도 있는 관점으로 문제를 공략한다. 그리고 처음으로 돌아가 이런 절차를 거치며 해결하고자 했던 문제를 해결했는지 확인한다

-<하버드 교육대학원, 하워드 가드너 박사> 8가지 형태의 지능
> 공간 지능 : 공간 속 사물들의 적절한 위치에 대한 타고난 이해가 필요 (비행기 조종사, 체스 잘 두는 사람, 화가 클로드 모네)
> 신체-운동 지능 : 자신의 몸을 표현이나 문제해결의 방식으로 사용(체조 선수들, 드럼 연주자, 비너스 윌리엄 테니스 선수)
> 음악 지능 : 음악에 대한 감수성이 뛰어난 사람들 (음악가들, 시인들, 모차르트)
> 언어 지능 : 단어의 엄격한 사전적 정의와 모든 함의에 특별히 민감 (작가들, 웅변가, 변호사들, 셰익스피어)
> 논리-수학적 지능 : 행동이나 상징 사이의 논리적 관계의 파악에 강점 (수학자들, 과학자들, 아인슈타인)
> 대인 관계 지능 : 타인과 관계 맺는 능력, 사람들의 감정 이해력 풍부 (심리치료사들, 교사들, 오프라 윈프리)
> 자기 성찰 지능 : 자신의 내면에 예민하게 감지, 감정을 살피고 관리 (곤란한 상황에서 침착한 사람)
> 자연 탐구 지능 : 자연세계를 이해하는 능력 (동물학자, 조경사, 영장류학자 제인 구달)

-VAK 학습 양식 모델
> Visual learner 시각형 : 그림 도표 영상 시각매체를 통해 학습
> Auditory learner 청각형 : 강의 토론 팟캐스트 오디오북 등을 들으면서 학습
> Kinesthetic learner 신체감각형 : 물리적 상호작용을 통한 학습

-심성 모델 mental model : 더 빠르고 예리한 사고력 키우는 두뇌 훈련
> 40/70 원칙
. 입수할 수있는 정보가 40%이하면 절대 결정을 내리지 않음 = 추측에 불과
. 정보를 70% 이상 수집하지 않는 것 원칙 = 결정을 미루는 것, 분석적 사고가 알려주는 대로 행동하지 않음
> 하지 않아도 될 일의 목록 작성하기
. 핵심 사항에 주의를 집중하고 중요하지 않은 사항을 피하는데 유용한 전략
. 외부 사정으로 수행할 수 없는 업무 적기
. 삶에 가치를 더해주지 않는 잡무 포함
. 관심을 기울여도 나아질 게 없는 현재 과업을 포함
. 프로젝트에 대한 배경 조사나 후속 연락
. 반드시 당신이 해야 할 필요 없는 업무
> 실수 검토하기
. 무슨 일이 일어났고, 무엇이 실수나 오류로 이어졌는지 확실히 이해
. 왜 그런 실수가 발생했는지 자신에게 물어본다. 사건의 심층을 살펴보라
. 같은 실수를 피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 예방할 방법 자문
. 향후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최상의 조건을 만들 방법 정한다
> 2차적 사고
. 전략적으로 사고하는 능력
. '그 다음은 뭐지?'라고 자문
. 시간이 지난 후를 생각 '5일 후, 5개월 후, 5년 후는 어떠한가?
. 가능한 행동 방침 도출하기 위해 결과들을 정리
. 1차적 사고는 쉽지만 시간의 경과에 따른 결과를 더 깊이 따져볼 수 있는 2차적 사고
<기업의 성장 단계>


-지수적 사고 : 틀을 벗어난 사고가 아니라 완전히 다른 틀로 생각하는 것. 다른 것을 만드는데 초점
모퉁이를 돌아가면 어떤 길이 나오는지 보이지 않는 커브 질과 같다.
-점진적 사고방식 : 개선하는 데 초점

-숙고해야 하는 4단계
1. 근본적인 문제 파악하기
2. 새로운 접근법 취하기 : '만약 ... 이라면' 가정
3. 관련 정보 읽기
4. 추론하기 : 행동 계획을 시험

-성공의 답은 내 안에 있다
-배우고, 얻고, 환원하라. 영웅의 여정은 영웅만을 위한 것이 아니다
-자기 자신을 알라. 자신을 믿어라. 자신을 사랑하라. 자기 자신이 되어라. 자신이 사는 삶이 곧 자신이 가르치는 교훈임을 기억하라. 그리고 한계를 뛰어넘어라. <사랑과 배움으로, 짐 퀵>


▶ [실천 포인트] 잠시 짬을 내어 이번 주 일정에서 30분을 비워두자. 주변의 정보 기기와 디지털 환경에서 벗어나 정신을 맑게 하고 긴장을 풀고 창의성을 발휘하는 데 쓸 시간을 마련하라
▶ [실천 포인트] 휴대전화의 알림 설정을 바꿔라. 주의를 산만하게 하는 불필요한 알림 소리를 모두 끄도록 하라. 지금 바로 그렇게 하라
▶ [실천 포인트] 당신이 내려야 할 결정 중 한 가지를 생각해보자. 그런 다음 일정에서 시간을 빼서 디지털 기기를 사용하지 않고 그 결정을 내려보자
▶ [실천 포인트] 4대 디지털 악당 중 현재 당신의 성과와 생산성, 마음의 평화를 가장 방해하는 것은 무엇인가? 잠시 생각해보고 그 악당을 써보자. 문제의 해결은 의식적으로 인식하는 데서 시작된다
▶ [실천 포인트] 타이머를 25분으로 설정하고 집중하며 책을 읽도록 하자. 타이머가 울리면 읽던 부분을 표시하고 책을 덮는다. 25분간 배운 내용을 적어보자
▶ [실천 포인트] 수첩을 옆에 두고 딴생각이나 아이디어가 떠오르면 적어두자. 그런 후에 처리하기로 하면 그때까지는 딴 생각에서 벗어날 수 있다
▶ [실천 포인트] 책을 읽기 전 몇 분 동안 지난 번에 읽은 부분에서 기억나는 내용을 이야기하거나 적어보자
▶ [실천 포인트] 당신의 지배적 질문은 무엇인가? 적어보자
▶ [실천 포인트] 마법의 질문 : 배운 것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가? 왜 이것을 활용해야 하는가? 언제 이것을 활용할 것인가?
▶ [실천 포인트] 당신의 천재성은 무엇인가? 적어보자
▶ [실천 포인트] 현재 당신의 열정은 무엇인가? 세가지를 써보자
▶ [실천 포인트] 당신 인생의 목적을 알고 있는가? 아직은 모를지라도 인생의 목적이 될 만한 것들을 적어보자
▶ [실천 포인트] 60초 동안 의식의 흐름을 따라 '나는 ...이다'로 표현할 수 있는 문장들을 적어보자
▶ [실천 포인트] 휴대전화에 알림을 설정해두고 매시간 몇분은 움직이도록 하자
▶ [실천 포인트] 당신의 최대 ANT는 무엇인가? 그 ANT를 무엇으로 대체할 수 있는가?
▶ [실천 포인트] 환경을 정리하기 위해 오늘 할 수 있는 일 한 가지를 써보자
▶ [실천 포인트] 당신이 좀 더 많은 시간을 함께 보내야 할 사람은 누구인가? 지금 바로 연락해서 만날 약속을 하도록 하라
▶ [실천 포인트] 지속적으로 학습할 목록을 만들어보자. (어떻게 배움을 넓히고 싶은지 생각해보자. 항상 배우고 싶었는데 시간을 내지 못했던 것은 무엇인가, 지금 당장 그것을 당신의 삶에 어떻게 집어넣을 수 있을까?)
▶ [실천 포인트] 당신이 스트레스에 대처하기 위해 주로 하는 것은 무엇인가? 그 일을 마지막으로 했던 때는 언제인가?
▶ [실천 포인트] 당신이 고치고 싶은 습관들을 정할 수 있는가? 중요한 일들을 하지 못하게 방해하는 습관 한 가지는 무엇인가? 그 습관을 지키게 해줄 자극을 찾아보자
▶ [실천 포인트] 승리하는 하루를 맞이하기 위해 일어나자마자 항상 해야 할 간단한 3가지는 무엇인가? 적어보자
▶ [실천 포인트] 현재 집중 수준을 0~10 숫자로 점수를 매겨보자.
▶ [실천 포인트] 이번 달에 배우고 싶은 주제나 문제를 생각해보자. 어떻게 공부할 것인가? 당신의 접근 방식이나 절차는 무엇인가?
▶ [실천 포인트] 지금 바로 하지 않아도 될 목록 작성해보자. 집중해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오늘 피해야 일들은 무엇인가?


기억나는 점/키워드 깨달은 점 적용할 점
한계
잠재력을 가두는 거짓말
방해하는 것들
몰입, 기억, 집중
나를 제한하는 말부터 시작된 나의 한계를 없애자
거짓말에 속지 말고 꾸준히 조금씩 변화해보자
방해 요소들을 인지하고 정리한 후 집중하기
말 조심, 새로운 말로 바꾸기
실천포인트 실행하기
다시 보고 정리하기 

2021.12.11.토


-언리미팅 : 마인드, 동기, 방법 (무엇, 왜, 어떻게)
-빠르게 배우는 FASTER : 초심, 행동, 상태, 티칭, 일정, 복습
-서약서
-잘못된 신념 벗어나기 : 이름 붙이기, 사실 확인, 새로운 신념 대체
-잠재력을 가두는 7가지 거짓말 : 지능, 뇌의 10%, 실패, 아는 것, 새로운 것, 조언, 천재
-목표 달성하는 SMART : 구체적, 측정, 실행, 현실성, 시간 기준
-실행으로 옮겨지기 위한 감정 HEART : 건강한, 지속성, 매혹적, 적절, 진실성 목표
-두뇌 에너지 필요 : 좋은 음식, 몸 움직임, 부정적 사고 없애기, 정리, 긍정적, 스트레스 관리, 충분한 수면
-작고 간단한 행동
-습관 형성 : 욕구, 기술, 신호
-새로운 습관 만드는 WIN : 욕구, 능력, 지금 실천
-연상기법 DREAMS : 결정, 기록, 눈 감기, 확언, 관리, 공유
-집중하기 위한 조건 : 산만해질 요인 없애기, 충분한 시간, 사랑하는 일, 명확한 목표, 조금씩 도전
-몰입을 방해하는 악당 : 멀티태스킹, 스트레스, 두려움, 확신 부족
-학습의 한계 벗어나게 해주는 습관 : 회상, 반복, 현재 상태 확인, 후각, 음악, 뇌 사용(정지, 대입, 기대감), 필기 
-기억력 높여줄 MOM : 동기부여, 관찰, 방법
-기억에 도움되는 요소 : 시각화, 연상, 감정, 장소
-숙고할 4단계 : 근본적 문제 파악, 만약 가정, 관련 정보, 추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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