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놀이동산/Maya_01 Modeling

Curve

DAJI 2015. 5. 26. 18:27

[Curve]
: Create_CV curve tool_3cubic 옵션을 활용하여 작업한다
*3cubic이란?
- 점을 3개 이상 찍어야 선이 생성 된다
- 다른 옵션은 제한적으로 적용되는 옵션이 많기때문에 실무에서 주로 사용하는 3cubic이다
- 커브는 생성 시에 정확한 뷰포트에서 생성해야 한다
- Persp에서 그리지 않는다
(커브는 그리면 무조건 바닥에 붙는 성질을 가지고 있음)

- Delete키로 버텍스 삭제 가능
- 직선으로 그리고 싶을때, 이전 버텍스에 가까이 버텍스 찍음

※ 메뉴 옆 'ㅁ'표시 : 해당 메뉴에 옵션이 있을 경우
※ 시작시, Reset Tool 클릭하여 세팅하기

[Curve Point]
커브 위에서 MRB누른 상태로 Curve Point(가상의 점) 하는 역할 두 가지
1. 자르는 기준 점이 됨 ; 커브포인트 찍고, Edit curve_detach curve 클릭
(Shift+클릭 : 가상의 점을 여러개 생성 할 수 있음)
2. 실제 있는 점으로 변환 가능 : 커브포인트 찍고, Edit curve_Insert knot 클릭

※ 전체 메뉴_Surface모드=넙스
- Edit curve : 커브를 편집하는 모든 옵션
- Surfaces : 커브를 이용하여 쉽고 빠르게 모델링 가능한 모든 옵션
  행당옵션실행은 커브만 가능, 면은 실행 불가능
- Edit Nurbs : 면을 편집하는 모든 옵션

[History]
: 채널 박스 input 하단 내용
1. 히스토리는 오브젝트가 생성되기 까지의 적용된 모든 옵션을 기록하는 창
창에 옵션이 많아질수록 용량이 커지므로 중간중간에 삭제하는 작업을 진행해야 한다
2. 어떠한 옵션을 적용했을때 부모-자식 관계로 연결된 상태의 오브젝트는 서로 따라 움직이므로 독립적으로 움직일땐 반드시 히스토리를 지워서 움직인다
*결론 : 용량정리 용도, 연결(관계)를 끊기 위한 용도로 히스토리는 주기적으로 지우기
- Edit_Delete by Type_history


[Edit curve]
- Edit curve_Attach curve : 커브와 커브를 잡고 실행시에 연결시켜줌
  해당 옵션은 그냥 실행시에 A+B=C(새로운 개체)가 나오기 때문에
  실행 전에 Attach curve의 옵션에서 Keep Original옵션을 끝 상태로 실행하여
  원본은 삭제하고 만들어진 개체만 남겨놓는다
- Edit curve_Open/close Curves : 열린 커브는 막아주고, 막힌 커브는 열어주는 옵션
- Edit curve_Insert Knot : 점 추가 기능(먼저 커브포인트로 찍어야함)
- Edit curve_Reverse Curve Direction :
- Edit curve_Rebuild curve : 해당 옵션은 두 가지의 경우가 있기 때문에 반드시 명령의 옵션에 들어가서 어떻게 설정되어 있는지 확인 후에 실행
    1. Cvs : 커브를 점검한다
오픈클로즈를 진행한 커브는 시작과 끝이 연결되며 사라지므로 정상적으로 다음 옵션을 진행하여 모델링 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점검을 한 뒤에 작업해야 하므로 Open/close Curve 실행 후에 반드시 꼭 Cvs 에 체크하여 점검을 해야 한다
    2.Number of spans : 한 번에 여러개의 점 추가 가능
오브젝트모드로 선택 후에 원하는 갯수의 점을 입력하고 실행하면 여러개의 점을 같은 간격으로 한번에 추가 가능
주의 사항 : 반드시 기존에 찍혀있던 점보다 많은 수량을 입력해서 찍어야 함
(모든 점을 빼고 다시 넣는 것과 같은 원리이므로 더하기가 아님)
(31~32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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