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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oft, Isoparm, Rebuild Surfaces 본문

놀이동산/Maya_01 Modeling

Loft, Isoparm, Rebuild Surfaces

DAJI 2015. 5. 26. 18:29

[Loft]
: 커브와 커브사이에 면을 생성
※ 주의사항 :
- 반드시 커브와 커브만 가능
- 커브 두개만 잡고 실행해야 함(두개이상x)
- 점의 위치와 갯수가 같아야 면이 곧게 생성됨

[Edit Nurbs 메뉴]


○ Attach surfaces
  : 면과 면을 연결시켜줌
※ 주의사항
- 면의 흐름이 같아야 함
- 2개만 잡고 실행해야함
옵션에서 Keep Originals 체크 끄고 실행
=원본은 남기지 않고 복사본만 남음
어테치 후에는 반드시 히스토리를 지워서 아웃라이너를 정리해줌
(히스토리 정리는 종종 진행 해야 용량 정리 가능)

 

○ 선 추가
오브젝트 잡고 MRB누른 상태로 Isoparm 모드(:가상의 선) 하는 역할 2가지
1. 아이소팜을 클릭 후에 Edit Nurbs_Detach surfaces를 누르면 면을 자름
2. 아이소팜을 눌러서 끌어다 놓고, Edit Nurbs_Insert Isoparms 누르면 선 추가


○ 선 이동
MRB 누른 상태에서 Hull모드로 이동하여 선 이동 가능
직접 오브젝트의 선을 누르지 않고 오브젝트 주변의 와이어(자주색)를 직접 클릭하여 조절함 (조절자를 직접 잡아야 움직임)

 

○ Rebuild surfaces (점검, 선추가)
: 두 가지 옵션 중에 어떤 옵션으로 되어 있는지 필히 확인 한 후에 실행해야 함
1. Cvs : 점검의 의미, 면을 점검 함
(예를 들어 오브젝트에 선을 추가하여 꺾임을 줬을 경우 위와 아래에 R값을 적용할 선을 추가 한 후에 반드시 점검을 해야 다음 옵션이 실행가능하므로 필수로 무조건 꺾이는 면에는 진행해야 하는 옵션)
2. Number of spans U, V: 선을 한번에 여러개 추가 가능
U가로, V세로
가로와 세로는 오브젝트 자체의 방향성에 따라 달라짐
기존의 선의 수보다 많이 적용해야함
충분히 적용 후, 부족한 부분은 추가

[기타]
- 버텍스 그라데이션일 경우 : B
- 작업화면 색 변경 : Alt+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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