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지랑 놀자♡
Keyboard 본문
[실린더로 큐브 만들기]
> 실린더 생성
> Sections : 12각
> 위좌측 버텍스 선택 후, 2칸 걸러서 동신 선택
> 오른쪽으로 회전
> 위우측 버텍스 선택 후, 2칸 걸러서 동시 선택
> 왼쪽으로 회전
> 아이소팜 모드, 위 둘레아래로 선추가 Edit Nurbs_Insert Isoparms
> 헐 모드, 위 둘레의 마지막 선 선택
> 탑뷰, 이동아이콘 더블클릭_Retain component Spacing 해제
: 체크해제시, 버텍스 개별활동가능
> X스냅 클릭+드래그 : 점 모여서 면생성됨
(= 탑뷰, 포인트를 X스냅을 이용하여 가운데로 모아줌)
> 아이소팜모드, 위 둘레 위아래를 추가후, Cvs(점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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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Top view에서 추가한 마지막 아이소팜을 Hull모드로 선택 한 후에(정확히 확대하여 선택) 이동아이콘을 더블클릭하여 Move snap settings 옵션의 Retain Component Spacing 옵션을 끄고 스탭하여 막아줌
켜진 경우 - 내가 잡은 선이 단체 활동(스냅) 함, 간격유지
꺼진 경우 - 내가 잡은 선이 개별 활동(스냅) 함, 독립적으로 스냅
○ 축의 종류
:축은 이동아이콘, 스케일아이콘, 회전 아이콘을 더블클릭하여
move axis 옵션에서 설정 할 수 있음
1. World 축 : 마야 본연의 절대축, 변하지 않는 방향성
2. Object 축 : 오브젝트에 회전하는 값에 맞추어 함께 회전되는 축, 오브젝트 본연의 축
Modify_Freeze Transformation : 돌아간 축을 바로 서게 하고, 오른쪽 채널박스의 모든 수치값을 초기화 함
0,0,0,0,0,0,1,1,1이 초기값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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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써클로 큐브 만들기]
▷ 사각형 만들기
> 써클 생성
> Sections 12 수정
> 탑뷰, 버텍스 모드, 점 회전하여 사각으로 만들어줌
> 동서남북 기준, 좌측 점 선택
> Shift+2개 건너 점 선택
> 오른쪽방향으로 회전하여 동서남북기준에 가까이로 붙임
> 우측점 3개 좌회전하여 기준에 가까이 붙임
> 오브젝트 모드로 나가서, Y축 45º(입력)로 회전
▷면 만들기
> 써클 복사, 올려서 스케일 조절
> 두개의 커브 선택 후, Surface_Loft 면 붙이기
> 커브 삭제
▷뚜껑 닫기
> 아이소팜 모드, 선 추가 Edit Nurbs_Insert Isoparms
> 헐모드, 가장 위둘레 선 선택 후 탑뷰로 가기
> 이동툴 더블클릭_Move Snap Setting_Retain Component Spacing 체크해제
> x스냅으로 모아주기 : X버튼 누른 상태에서 드래그
> 퍼스펙티브 뷰, 아이소팜 모드, 위 둘레의 선 위아래로 추가
> 점검
※ 기울기가 들어가 있는 모양을 막아줄때 :
반드시 Top에서 한번 스냅하여 막고,
Front나 Side View에서 스냅하여 위아래로 한번 더 모아주어야 한다
※ 넙스 버그
Control vertex mode 혹은 Hull mode에서 이동시에
Lock 걸린 것 처엄 움직이지 않을때
오브젝트 모드로 나가서 Edit_Delete by type_history로 해결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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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ace Bar]
> 버텍스 모드, 반의 버텍스 선택해서 이동하여 늘려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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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ps Lock Key] 계단형태
> 아이소팜 모드, 중간 지점 가로선 4개 추가
> 프론트 뷰, 가까이 붙어있는 두 줄 중에 윗줄을 뺀 밑줄을 드래그하여 선택한
> W툴을 이용하여 우측으로 이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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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nter Key]
> 거꾸로 ㄱ자 모양으로 커브를 생성할때 모서리 부터 시작하지 않음
: 시작점은 R값이 적용되지 않음
> 시작점까지 꼭 닫아줌
> 커브를 클로즈 후, Edit Curve_Rebuild Curve_cvs 점검
> 복사하여 위치 올린 후, Loft 면 생성
> 아이소팜 모드, 선 추가
> 헐 모드, 위둘레 선 선택
> 탑뷰, 점 모아줌
> 아이소팜 모드, 선 추가 후 점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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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eyboard] 자판 만들기
▷틀 만들기
> X스냅을 이용하여 둥근 모서리의 사각형커브 생성+엔터
※ 그릴때 모서리 부터 시작하지 않는다
(끝나는 지점에 정확하게 스냅으로 붙여서 완료 하기)
> Edit Curves_Open/Close Curves
> Edit Curves_Rebuild Curve_Cvs
> 커브를 복사하여 위로 이동하여 회전
> 두 커브를 선택하여 Surfaces_Loft 적용
※ 로프트 후에 꺾이는 모든 면은 아이소팜으로 위, 아래 선 추가 후 반드시 리빌드cvs 점검을 진행한 뒤에 다음 작업을 한다
▷윗면
> 헐 모드, 가장 위 둘레 선택 후, 스케일 모드로 x, z 각각 조절하여 약간만 모아줌
> 아이소팜 모드, 꺽인 부분 위/아래 선 추가, 둘레 끝에 선 추가
> 헐 모드, 가장 끝 둘레 선택하여 이동툴로 내려줌
> 아이소팜 모드, 꺽인 부분 위/아래 선 추가, 둘레 끝에 선 추가
▷밑면
> 아이소팜 모드, 선 추가
> 헐 모드, 탑 뷰, 점모아 면 닫아주기
> 아이소팜 모드, 각진 부분 선 추가 후, 점검
▷뚫기
> 복사 아래로 180º회전후, 복사본을 내려 넣음
> 복사본과 키보드판 오브젝트 선택 후 Intersect
> 키보드 선택 Trim 적용하여 남길곳 클릭
> 복사본 클릭 Trim 적용하여 남길곳 클릭
※ 트림은 마지막에 하는 작업이므로, 반드시 트립직전 리빌드 cvs가 모두 되었는지 확인후 트림한다 (트림은 항상 마지막에 진행)
※ 키보드 구멍은 하나씩 뚫으며 진행하지 않고, 모두 모양과 위치를 대략 맞춰놓은 뒤에 뚫어야 한다
(트림하며 진행 시에 모양 수정 하면 구멍이 늘어나기 때문에 모양 수정도 트림하기 전에 모두 완료 했는지 확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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