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지랑 놀자♡
Material 본문
● 질감
- Window_Rendering Editors_Hypershade
- 주로 질감을 설정하고 만들고 수정 가능한 창이므로 질감창이라고 하지만 질감외에 카메라나 빛, 기타 텍스쳐도 모두 수정 적용 가능한 창이다
- 주의 : 기본질감 Lambert1 질감은 처음 꺼내는 모든 오브젝트에 자동 적용되는 질감이므로 사용하지 않는다
ex)램버트 1번 질감에 이미지 적용 x
모든 이미지는 새로 꺼낸 질감에 적용하여 사용한다
- Create 탭 : 클릭하여 질감 생성 가능
마야 소프트웨어 수업에서 좀더 자세히 설명
기타 텍스쳐도 꺼내어 적용가능
- Materials 탭 : 생성된 질감을 확인 가능
적용가능
- Work Area 탭 : 노드 구조창으로 질감을 볼수 있음
마야 소프트웨어 수업에서 배움
○ 오브젝트에 적용된 질감 확인하기
: 오브젝트 잡고 Ctrl+A > 어트리뷰트에디터 가장 우측에 항상 적용된 질감을 확인 할 수 있다
○ 재질 적용 방법
- 질감 위에서 휠버튼을 누른 상태로 오브젝트 위에 던지기
- 오브젝트를 잡고 질감 위에서 오른쪽 버튼을 누른 상태에서 Assign Material To Selection에 놓기
- MRB_Assign Favorite Material : 만들면서 동시에 적용
- MRB_Assign Existion Meterial : 기존의 질감 안에서 적용
○ 재질 삭제 방법
- Materials 탭에서 직접 Delete하기
○ 대표 질감
- Lambert : 무광택 질감 / 빛의 영역, 반사 없음 / 종이, 나무, 페인트 칠이 된 벽면과 같이 빛이 맺히는 영역이나 반사값이 없는 물체에 질감을 만들어낼때 사용
- Blinn : 광택과 반사가 있는 질감 / 빛이 물체를 만나서 빛의 영역에 만들어 냄 / 반사조절가능/ 스펙큘러=광택 /스테인레스, 유리, 플라스틱 기타 반사와 스펙큘러가 존재하는 모든 질감을 만들어낼때 사용한다
○ common
- 흰색 = 1 =있다
- 검은색 = 0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