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지랑 놀자♡
shoes 본문
● 작업의 시작
○ 기본 세팅 하기
- File_Project Window
> New를 클릭하여 경로와 폴더를 세팅함
- 이미지 소스는 sourceimages폴더에 저장
- 작업 파일 .mb는 저장할때 적용된 경로의 scenes폴더에 저장
○ 작업물 불러오기 (반드시 아래 순서로 진행!)
1. 마야 프로그램 실행
2. File_Set Project_'폴더'선택 후 set
3. File_Open Scene_적용된 경로의 scenes폴더에 있는.mb 불러오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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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구두 만들기
(1)
> 플랜 생성
> 플랜 복사하여 사이드로 세움(회전)
> 질감 Lambert를 생성하여 MMB으로 각각 드래그 적용
> 오브젝트 선택된 상태 Ctrl+A
> 이미지 경로 불러오기 Color 우측의 체크 박스 클릭하여 텍스처 불러오기
> File 선택
> 폴더를 클릭하여 연결된 경로안의 이미지 적용
> 텍스쳐 모드로 보기
※ 모드 단축키
4 : 와이어 모드
5 : 쉐이딩 모드
6 : 텍스쳐 모드
> 사이드는 회전하여 방향 맞춤
> 플랜의 사이즈 : 원본의 사이즈 1/100크기로 입력
480x450=4.8x4.5
> 채널박스 프리즈적용으로 초기화 하기
※ 채널박스 옵션 전체를 선택한 상태에서 Modify_Freeze Transformation : 기본 세팅을 0으로 초기화함
> 사이드를 탑의 정 중앙에 놓고, 앞코와 뒷꿈치가 맞도록 R툴, W툴로 조절
> 사이즈가 맞으면, 사이드를 위치시킴
> 채널박스 프리즈적용으로 초기화 하기
> 이름 변경하여 작업물 정리
※ naming하기 : 마야 내에서 같은 이름 반복 안됨
1. Display : top, side
2. Outliner : 그룹해서 Photo로 변경
3. Meterial : "
※ Display 탭(채널박스 아래, 우측 하단)
_Create a new layer(3번째 아이콘)
> 생성된 레이어에서 MRB_add selected objects 클릭
: 오브젝트에 적용됨
_Create a new layer and Assign a selected objects(4,마지막 아이콘)
: 레이어 생성과 함께 선택되어있는 오브젝트에 바로 적용됨
* v 표시 : 포토샵의 눈
* 빈 네모칸 클릭 : T : 와이어 모드 잠금 상태
* 빈 네모칸 재 클릭 : R : 텍스처 모드 잠금 상태
> 실린더 생성 input : 16, 4, 3적용
> top view, 6모드, 뒷굽 위치에 실린더 이동
> Ctrl+A하여 투명하게 설정
> 버텍스 모드, 하단5개 버텍스 선택해서 R툴로 일자되게 밀기
> 위의 칸 반복
> 사이드 뷰, 실린더 올려서 대략 길이 맞춤
> 위에는 대각선! 버텍스를 일렬로 선택하여 E, R툴의 중간 축을 조절하여 W툴로 사진모양대로 위치
(사진에 맞추기보다, 토대로 곧게 만들기)
> Insert Edge Loop Tool로 4개의 선 추가 (위,아래,안쪽 좌우)
(2)
> 사이드 뷰, 페이스 모드, 굽의 아랫면 선택
> 아웃라이너 꺼내고 Duplicate Face 함 (F 누르면 찾아줌)
> Edit Mesh_Extrude > W툴 조금 내리고 > G >W 많이 내리고 > G > W조금 : 굽
> 윗면 드래그 선택, R값부분을 Ctrl+한면 클릭>Ctrl 하고 있는 상태에서 옆면 더블클릭 : 루프로 해제되고 윗면만 남음
> Duplicate Face > 원본 숨기고
> 복사된 면의 안쪽 R값 지우기 : Delete Edge/Vertex
> 복사된 면의 하단 엣지 4개를 선택함
> 사이드 뷰, Extrude > W툴로 내림 > G W 내림: 반복
> 탑 뷰, 투명도, 버텍스 선택하여, 밑창과 흐름이 같게 맞춤
(3)
▷ 덮개
> 사이드 뷰, 앞코에 들뜬 부분 버텍스로 하나씩 Y축으로 내려서 평평하게 만듦
> 퍼스펙 뷰, 엣지 모드, 둘레 더블클릭 : 루프
> 사이드 뷰, Extrude 클릭 > 위로 뽑아줌
> 버텍스 모드, 버텍스를 회전, 이동하면서 사진에 맞춤, 간격유지를 위해 선추가
> 탑 뷰, 버텍스 하나씩 움직여서 발등 맞춤
> 안감을 X축 이동으로 사진에 맞춤
> 뒷꿈치 부분은 한번에 잡고 스케일로 조절하면서 맞춤
▷ 옆면
> 사이드 뷰, 선 추가
> 앞, 뒤 굴곡 와이어 정리
> 옆면은 페이스 모드로 선택 후, 이동툴로 조절
▷ 바닥밑 굽
> 바닥을 Ctrl+Shift하며 선택
※ 중복선택 시, Ctrl+Shift+드래그
Shift+드래그 : 반전 선택
> Duplicate Face
> 아웃라이너에서 복사한 것 선택
> 오브젝트 모드로 나감
> 사이드 뷰, 익스트루드 Z방향으로 짧게 >G 길게>G짧게
> 뒷굽과 닿는 부분은 버텍스를 선택하여 회전하며 맞춤
▷바닥밑 창
> 굽포함 밑면 모두 선택
> 면 복사
> 사이드 뷰, 와이어 모드, 사이즈 줄임
> 앞쪽은 버텍스 모드로 선택해서 임의로 내림
(4)
> Extrude > 약간 올리고 > G > 멀티스케일 클릭하여 약간 모아주면서 올림
> 옆면 선 추가
(5)
> 전체를 선택 후, Extrude > Z축으로 두께 만듦
> 두께 안쪽으로 선2개 추가
> 뒷굽 윗부분 선 추가(굽의 R값과 비슷하게 선을 추가해야 들뜨지 않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