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지랑 놀자♡
Animation 본문
※ 참고 사이트
-표정, 근육
www.artnatomia.net
ARTNATOMY 메뉴_APPLICATION 탭
- 애니메이션 참고
Animation's Survival Kit 구글링
- CG 커뮤니티 사이트
www.cgland.com
※ Field
- 덱스터 디지털 dexter
영화, 중국
- 38도씨, AZworks
애니메이션 작업
- 화이어웍스, Solid vfx lab, LOCUS http://www.locus.com
광고
모델러는 Zbrush 또는 Mudbox 사용
- Mofac studio
드라마
※ 작업 분류
- 컨셉아티스트 Concept Artist
- 프리 비즈 아티스트 Previs=PreVisual
사전 콘티작업, 큰 회사
- 라이팅 아티스트 Lighting Artist
랜더링하기위한 라이팅이므로 동시에 진행
HDRI, 크롬볼 효과, 라이팅 세팅, 패스 작업 등
- 제너럴 아티스트 Digital Effect Team
만능, 신입
- 매트 페인팅 아티스트 Matte Painting
리얼 합성, 드로잉 기본, 포토샵 우수, 리터칭, 미술전공자 선호, Nuke와 연동
영화 : Nuke 90%이상 사용
AE은 애니메이션, 모션, 타이틀 작업에서 주로 사용
- 애니메이터 Animator
키 잡기
- 리깅 아티스트 Rigging Artist
뼈대, 구조를 심음
- 이펙트 아티스트 FX Artist
경력자만 지원 가능, 포디니? : 다이나믹 전문, RealFlow 등
- 매치무브 아티스트 Match move Artist
촬영물에 3D작업물을 올림, 트래킹
- 모션그래픽 아티스트 Motion Graphic Artist
Title, Credit 등
- 합성 아티스트 Composite Artist
최종 합성, Nuke 가장 많이 사용
---------------------------------------
● Animation
- Frame Rate Setting
영화 24f, TV/인터넷 30f=NTSC
Window_Setting/Preference_Preferences_Categories : Settings_Time : fps단위
Linear : centimeter, 그리드 1칸=1cm
- Time Slider
우측 하단클릭시, Time Slider 속성 창 열림
Key tick size : 타임슬라이더의 슬라이드를 두껍게 표현
- 전체메뉴 : Animation
○ Key Animation
Channel Box, Time Slider
▶Test 1
> 스피어 생성
> Channel Box_Translate 이동? 선택 후, MRB_Key Selected : 키가 적용된 경우, 빨간색으로 변경됨
> Time Slider_24f로 이동
> 오브젝트 이동
> Channel Box_Translate_MRB_Key Selected :
※ 꼭 움직여야 하는 처음과 끝 프레임에서 입력
Key : 중요한 순간
▶Test 2
> 스피어 생성
> Channel Box_Translate_MRB_Key Selected : Shift+W
> Time Slider_프레임 이동
> 오브젝트 이동
> Channel Box_Translate_MRB_Key Selected : Shift+W
▶Test 3
> 스피어 생성
> Channel Box_Rotate_MRB_Key Selected : Shift+E
> Time Slider_프레임 이동
> 오브젝트 회전
> Channel Box_Rotate_MRB_Key Selected : Shift+E
▶Test 4
> 스피어 생성
> Channel Box_Scale_MRB_Key Selected : Shift+R
> Time Slider_프레임 이동
> 오브젝트 확대
> Channel Box_Scale_MRB_Key Selected : Shift+R
※ 중간에 원하는 모션이 있을때,
S : Channel Box의 Translate, Rotate, Scale에 모든 키가 적용, 저장됨
※ 애니메이션을 수정할 때,
Window_Animation Editors_Graph Editor에서 그래프로 확인
F : 그래프 전체를 꽉채워 보기
세로 : 변화량 Channel Box, 가로 : 시간 Time Slider
※ Persp/Graph 아이콘 클릭시,
키를 적용한 경우, 그래프에 검은 점으로 표기됨
버텍스 선택 후, F : 가까이 확대됨
※ 곡선=속도의 변화가 적용되었다는 의미
※ 수정 방법
1) 그래프창 버텍스 선택 후, 상단_State : 가로 값(시간) / 세로 값(량) 입력
2) 원하는 프레임에서 Channel Box의 값 수정 후, S
▶Test 5
> 큐브 생성
> 1f Shift+W
> 24f 오브젝트 이동 Shift+W
※ 그래프 모양 S=곡선 : 기본 '가속'으로 적용 됨
- 완만=변화적음, 천천히 이동
- 급격=변화가 큼, 빨리 이동
감속-가속-감속
(AE : 등속-직선 모양)
> 그래프창 MRB_Playback Speed
- Realtime 현실, 용량이 무겁건 가볍건 동일한 속도로 표현됨
- Play Every Frame 한 장씩 계산, 용량 가벼우면 빠르게, 무거우면 느리게 표현됨
> 적용된 키(버텍스)의 Tangents Handle로 속도를 변화 시킴
> 버텍스 선택_Tangents Handle의 한쪽을 드래그 해서 선택_MMW 로 방향 조절
※ Lenear 직선화 되지만 양쪽 핸들이 끊어짐
※ Timming 수정
1) 키 선택_State : 원하는 프레임 적용
2) 키 선택_드래그 : Shift 누르면 평행이동함
3) 프레임 위에서 MRB_Copy_프레임 이동_MRB_Paste
4) Time Slider위에서 Shift+클릭드래그 : 구간 설정_구간 드래그로 이동
※ 그래프 상에서 Delete 키 : 삭제
'놀이동산 > Maya_03_Animation' 카테고리의 다른 글
Set Driven Key (0) | 2015.05.26 |
---|---|
Constrain (0) | 2015.05.26 |
Edit_Parent (0) | 2015.05.26 |
Ball (0) | 2015.05.26 |
Work Flow (0) | 2015.05.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