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지랑 놀자♡
Human (1) 본문
사람
> Import로 파일 불러오기
> Project Window 생성
※ 대칭의 경우 한쪽만 만들어서 mirror 복제함
> 오브젝트 선택 후, Display창_Layer 추가
> 이름변경 : Human
> T(emplte) 모드로 보기
※ 대칭의 경우 한쪽만 만들어서 mirror 복제함
오브젝트의 정중앙에 생성
▷다리
> 사이드 뷰, Skeleton_Joint Tool 클릭
> 엉덩이-무릎(앞으로 약간 튀어나오게)-발목에 클릭하여 조인트 생성
> 조인트 사이즈 줄이기
※ 조인트 사이즈 변경 : Display 메뉴_Animation_Joint Size : 전체 적용
원하는 조인트 선택 후, 채널박스 하단에 Radius 값을 줄여줌 : 개별 적용
> 발목의 조인트 클릭 : 이어서 조인트를 생성할 수 있음
> 발가락 시작부분에 클릭
> 발가락 끝부분에 클릭
> 발목의 조인트 클릭
> 발 뒤꿈치에서 클릭
> 아웃라이너 창에서 Layer 좌측 +표시를 Shift+클릭 : 펼쳐보기
> 이름을 더블클릭하여 입력 L_Hip - L_knee - L_ball - L_toe - L_tip_toe - L_Heel 순서
> 프론트 뷰, 조인트를 왼쪽 다리로 이동
> Hip 조인트 선택 후, Skeleton 메뉴_Mirror joint 옵션 클릭
> Mirror across 대칭하여 복사할 기준 선택사항 (월드축기준) : YZ (Y,Z축을 기준으로 면을 돌린다는 의미)
Mirror function : (기본)Behavior : , Orientation :
Replacement names 이름 변경
. Search for 기존 뼈의 이름 설정 : L
. Replace with 변경할 뼈의 이름 : R
> Morror 클릭
: 아웃라이너 창에서 레이어가 R이라는 이름으로 변경되어 복제된 것을 확인
조인트가 오른쪽 다리에 복제됨
> 저장
▷척추
> CV Curve Tool 선택 : 일정한 간격의 뼈를 그리기 위한 보조선
> 커브를 약간 S자 형태로 점을 찍으며 올라가며 그림
: 힙보다 살짝 위에서 시작
등부분에서 뒤로 조금 휨
> MRB_버텍스 모드 : 버텍스의 간격이 일정하지 않은것이 문제
> 전체 : Surfaces_Edit Curves_Rebuild Curve 옵션 클릭
Rebuild type : Uniform 적용 (컨트롤 버텍스의 간격을 일정하게 함)
Number of spans 10 적용 : 포인트의 갯수를 설정
> 버텍스 모드로 확인하면 점들이 일정하게 된 것을 확인
※ 가장 끝 점의 간격은 다름
> Display 창_Human 레이어를 끄기 : 사람의 버텍스에 스냅 걸릴수 있으므로
> Display 창_다리 조인트의 레이어 추가 생성 후, 다리 레이어도 끄기
> Display 메뉴_NURBS_CVs 클릭
: 조인트를 시작하면 버텍스가 안보이지만, CVs을 적용하면 포인트가 항상 보임
> 사이드 뷰, 골반에 조인트 생성 : Hip보다 조금 위에 위치
> V+클릭으로 척추 조인트 생성
> 다 그린 후, 커브 삭제
> Outliner 창_+표시를 Shift+클릭 : 펼쳐보기
> 이름 변경 : Pelvis(골반 조인트)
> 골반위의 조인트(바로 하위계층의 joint) 선택
> Edit_Select Hierarchy 선택 : 하위에 종속된 구조를 자동으로 선택됨
> Modify_Search and Replace Names 선택
- 변경할 이름 joint 입력
- 대체할 이름 Spine 입력
※ Hierarchy 선택 : 선택된 계층에 전체 적용 할 때
> Modify_Prefix Hierarchy Names : 선택된 계층의 이름을 같은 이름으로 변경
> 아웃라이너의 이름 변경된 것 확인
▷골반에 연결
> Hip의 두 조인트 선택
> Shift+골반 조인트 (마지막에)선택 후, P : 골반에 Hip이 종속됨 (아웃라이너에서 구조 확인)
▷팔
> 탑 뷰, 조인트 툴으로 어깨-팔꿈치-손목 생성 : 바닥에 그려짐
※ 팔꿈치는 뒤쪽방향으로 약간 튀어나옴
> 프론트 뷰, 팔 위치로 조인트를 올려서 배치
▷어깨-쇄골-척추 연결
> 쇄골부분에 조인트 클릭으로 생성
> 어깨의 조인트 선택 후, 쇄골 조인트 선택 하여 P : 이어줌
> 쇄골 선택 후, 척추의 조인트 선택 하여 P
※ 아웃라이너 창과, joint구조를 스크린 샷으로 뽑아서 http://cafe.naver.com/mayacommunity에 올리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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