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놀이동산/Maya_03_Animation

Skeleton

DAJI 2015. 5. 26. 19:37

● Skeleton
  : 뼈, 구조 스켈레톤

○ Joint Tool
  : 클릭>클릭으로 생성
    2D뷰에서 바라보면서 심어야 함 (Persp에서 세팅x)
    계층구조 1번이 부모, 2~ 자식
    동그라미 부분=조인트=관절 을 선택하면 확인 가능
    삼각 막대기=본=뼈 (방향이 하위계층을 알려줌)
 [속성]
  - Degrees of freedom : 회전 (기본, 모두체크)
  - Primary Axis 조인트가 향하는 방향 (X:조인트를 그리는 방향(뾰족한쪽)이 X축이 됨)
  - Secondary Axis 두번째축=세로방향
  - Secondary Axis World Orientation 월드축의 세로방향
 
★ FK방식
  : Forward Kinematics 정방향의 구조
    작업시간이 많이 걸림, 섬세한 키적용 가능
    조인트 생성 시 자동으로 적용되는 방법
    어깨(상위)>팔꿈치>손목(하위) 순서로 움직임
    ex) 걷을때, 어깨 움직임

★ IK방식
  : Inverse Kinematics 역방향의 구조
    역관절, 작업이 편리하여 시간이 적게 걸림, 섬세한 작업 불가능
    조인트 선택 후, IK Handle Tool을 적용하는 방법 : 마우스커서가 +모양으로 변경됨
    어깨(하위)<팔꿈치<손목(상위) 구조로 손목을 움직이면 따라감
    ex) 물건 잡기, 철봉에 매달리기, 물건을 던지는 동작
    처음 조인트를 심을때 꺽이고자 하는 방향으로 휘게 심어야 원하는 방향으로 동작함
    팔-Top View, 다리/목/척추-Side View, 골반-Front View에서 작업

○ IK Handle Tool
  : 컨트롤러(조인트)가 역방향으로 진행되는 방식
 

> 조인트 생성
> IK Handle Tool 적용
> 먼저 상위 조인트를 선택
> 나중에 하위 조인트를 선택 : 상위에서 하위 방향으로 화살표 표시가 나타남
> 하위 부분에 +표시를 클릭하여 이동하면, 하위는 따라 이동


 [속성]
  - Current solver 계산, 연산 방식
     . ikSCsolver = Single Chain 이동, 회전 가능       
     . ikRPsolver = Rotate Plane 이동만 가능(추가 작업:pole vector, twist 필요)
        _pole vector
          -> 조인트 생성 : 프론트 뷰에서 일직선으로
          -> Create_Locator 꺼내기 : 다리 회전을 조절 할 수 있는 조절자
          -> 로케이터 먼저 선택 > 핸들(+부분) 선택
          -> Constrain_Pole Vector 적용 : 로케이터로 실선이 생성됨
          -> 로케이터를 잡고 좌우 이동 시 회전됨
          ※ 사람 리깅 시, Pole Vector를 주로 사용
        _twist
          -> 적용된 조인트의 IK Hadle Chanel Box 하단 Twist 값 조절

○ IK Spline Handle Tool
  : 혀, 꼬리처럼 흐느적거리는 형태나 척추를 움직이는 구조


------------Edit Tool-------------
○ Insert Joint Tool
  : 추가
> 조인트 구조 생성
> Insert Joint Tool 적용
> 원하는 부분의 조인트를 클릭 드래그 : 새 조인트가 추가됨

○ Reroot Skeleton
  : root=최상위, 루트를 재설정, 변경
> 원하는 부분의 조인트를 선택
> Reroot Skeleton 적용 : 조인트의 방향, 계층구조가 변경됨

○ Remove Joint
  : 삭제
> 원하는 부분의 조인트를 선택
> Remove Joint 적용 : 삭제됨

○ Disconnect Joint
  : 연결 끊기, 분리
> 원하는 부분의 조인트를 선택
> Disconnect Joint : 조인트가 분리되어 따로 이동 가능

○ Connect Joint
  : 연결 끊기, 분리
> 원하는 부분의 조인트 A, B 2개를 선택
> Connect Joint 적용 : 먼저 선택한 조인트(A)가 나중 선택한 조인트(B)와 같은 계층으로 B의 상위에 종속됨
  ※ 새로운 구조가 B상위에 추가되는 것

  ※ 원하는 부분에 바로 연결할 때
   > 하위로 할 조인트 선택
   > 상위로 할 조인트 선택
   > P 클릭 = 상-하위 계층구조로 연결됨

  ※ D : Insert키 처럼 포인트 모양이 변경됨
   > 축을 이동 : 상/하위 조인트는 변동 없음


※ 참고 영상
"루커스 필름 Lucasfilm의 컴퓨터그래픽을 담당하는 ILM 회사"
- Behind the Magic: The Visual Effects of "The Avengers"
  Motion Capture=모션의 키값을 그대로 가져옴

- The Visual Effects of "Transformers: Dark of the Moon" Part 1
  3D matte painting=배경 작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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