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지랑 놀자♡
Human (4) 본문
▶척추
> Skeleton메뉴_IK Spline Handle Tool 옵션 클릭
[속성]
- Reset Tool 클릭
- Number do spans버텍스간의 간격 : 2 체크
- Auto parent curve 체크해제 : 자동으로 Parent 되는 기능을 해제
※ 마우스 커서가 +모양으로 변경됨
> 최상위(골반 바로 위 척추의 조인트) 클릭
> 최하위(쇄골로 갈라지는 조인트) 클릭 : 커브가 생성되면서 포인트가 적어서 모양이 변경될 수 있음
> 셀렉션 툴 1, 2번 해제
> view창 메뉴 show_ joint 체크 해제 : 보이지 않게 해서 선택되지 않게 함
※ 생성된 스플라인의 버텍스를 이동하면 조인트가 움직임
> 가장 하단의 2개의 포인트를 드래그로 선택
> Create Deformers_Cluster 적용
※ 한번에 제어할 수 있는 기능 : 적용하면 C 모양 생성됨
> 다음 포인트(중앙) 하나를 선택하고 Cluster 적용
> 가장 상단의 2개의 포인트를 선택하고 Cluster 적용
※ 정확하게 클러스터만 잡고 움직이면 부드럽게 움직임
> Cluster 이름 변경 : Hip_cluster1Handle
※ 엉덩이를 움직일때 척추도 약간 돌아감
> Cluster 이름 변경 : Waist_cluster2Handle
> Cluster 이름 변경 : Chest_cluster3Handle
> Cluster 순서 변경 (상)Chest - Waist - Hip(하)
> 컨트롤러 를 초기화 Freeze
※ 계층 연결 전에 하기
> show_ joint 켜기
---------------------------------------
※ 컨트롤러를 움직이면, 클러스터가 움직이게 연결▼
> 먼저 Hip_ct 선택, Hip_cluster1Handle 선택 후, Constraint_Parent 적용
※ 골반은 움직이지 않음▼
> 먼저 Hip_ct 선택 후, Pelvis 조인트 선택하여 Constrain_Parent 적용
> 먼저 Chest_ct 선택, Chest_cluster3Handle 선택 후, Constraint_Parent 적용
※ 가로방향으로 회전해도 움직이지 않음 : IK Spline Handle Tool 때문
> IK Spline Handle Tool 채널박스_Twist 의 글씨를 선택 후, 빈공간 클릭+드래그 하면 좌우 회전됨
※ 핸들로 강제로 돌리게 하고 컨트롤러에 연결하여, 컨트롤러를 움직이면 좌우회전되게 함
> 채널박스 메뉴 Edit_Connection Editor : 연결시켜 주는 기능으로 Link
※ Set Driven은 셋키를 적용해야 하지만 Connection Editor은 키 적용 하지 않아도 반응함
[속성]
Outputs(상위) - Inputs(하위)
ct - twist
> Chest_ct 선택 후, Reload Left 클릭 : 항목이 Outputs에 모두 나타남
> Chest의 핸들ikHandle1 선택 후, Reload Right : 항목이 Inputs에 모두 나타남
> Left/Right Display_Show Non-Keyable 체크해제 : 수치를 이용하여 제어하는 옵션들만 나타남
> Outputs : rotate Y (좌우회전) 클릭
Inputs : twist 클릭
※ 기울림체로 되면 링크가 잘 걸린 것으로 확인
채널박스에 적용한 항목 twist에 노란색박스로 표시됨
> Chest_ct을 드래그로 선택 후, Waist_cluster2Handle 선택하고, Constraint_Parent 적용
: Chest_ct을 회전할때 척추의 Waist_cluster2Handle이 반응하여 더 부드럽게 움직임
> Hip_ct 선택 후, Waist_cluster2Handle 선택하고, Constraint_Parent 적용
※ Waist_cluster2Handle는 부드러운 회전을 위해 위아래에 다 반응됨
> Chest_ct을 먼저 선택 -> Waist_ct 선택 후, P : Edit_Parent
> Waist_ct 와 Hip_ct 선택 -> Pelvis_ct 선택 후, P
※ 골반 움직이면 몸이 따라 움직임
허리와 엉덩이는 따로 움직여야 할때가 있으므로 함께 종속시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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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쇄골
> IK Handle Tool 옵션 선택
> ikSCsolver 상태에서, 쇄골Clavicle->어깨Soulder를 클릭함
※ 팔이 움직이는데 제한을 둠 (오브젝트가 늘어나지 않게함)
> 어깨 핸들 선택 후, kk_controllers 창의 +모양 선택
> 버텍스 모드, 셀렉트 1,2번 해제 후, 컨트롤러 드래그 선택 하여 위로 올림
: 컨트롤러의 피봇은 어깨에 그대로 있음
> 이름 변경 : L_Soulder_ct
> L_Soulder_ct 선택 후, Soulder의 핸들 선택하고 Constraint_Parent
※ 컨트롤러는 Edit_Parent
> L_Soulder_ct 먼저 선택, Chest_ct을 선택 후, P
: 허리 움직이면 어깨도 따라감
▶팔
> IK Handle Tool 옵션_ikRPsolver_어깨Soulder->손목Wrist 클릭함
※ 어깨 움직이면 팔이 따라 움직이고, 손목 움직이면 손이 따라 움직임
> Create_Locator 생성
> V스냅으로 팔꿈치에 붙인 후, 뒤로 이동
※ 팔, 다리가 일직선이 아니면 Pole Vector를 적용하면 약간 돌아갈수있음
※ Pole Vector는 구부러지는 방향 쪽에 위치해있어야 함 (다리는앞, 팔은 뒤)
> Locator 초기화 Freeze
> Locator 먼저 선택 후, 손목 핸들 선택하고, Constraint_Pole Vector 적용
※ 세로 방향으로 이동 하면 팔이 회전함
> 이름 변경 : L_arm_pv
※ 허리를 움직이면 Pole Vector때문에 팔이 따라 움직이지 않음
> Locater 먼저 선택, Chest_ct 선택 후, P
▶손목
> 손목Wrist 조인트 선택 후, kk_controllers 큐브 적용
> 크기 조절 후, Freeze
> 이름 변경 : L_Hand_ik_ct
※ 손목 핸들이 2개가 될것이므로 ik까지 기입
> L_Hand_ik_ct 선택, L_Wrist_handle 선택 후, Constraint_Point
> L_Hand_ik_ct 선택, L_Wrist 조인트 선택 후, Constraint_Orient_Maintain 체크 후 Apply
※ 위치용, 회전용 Constraint 두번 작업함
---------------------------------------
> L_Hand_ik_ct 그룹화 : Ctrl+G
※ 보조 장치, 동시다발적으로 여러역할을 하기 위해 그룹화
> 이름 변경 L_Hand_ik_gp
> Chest_ct 먼저 선택, L_Hand_ik_gp 선택 후, Constraint_Parent 적용
: L_Hand_ik_gp 하위에 ! L_Hand_ik_gp_parentConstraint1생성됨
※ Constraint_Parent 이기때문에 상위 먼저 선택
※ L_Hand_ik_gp 속성
L_Hand_ik_gp_parentConstraint1이 Chest Ct에 걸려있음=1을 확인
※ 같이 =1 또는 자체적=0으로 움직이도록 수시로 변경가능하게 만듦
> L_Hand_ik_ct 선택
> 채널박스_Edit_Add Attribute 클릭
[속성]
- Long name 하고 싶은 이름 기입 Hand_ik_Fix_Move
- Data Type 숫자를 표현하는 방식
. Enum 0또는1 선택
. Float 소수점 단위
- Numetic
. Float의 경우, Max/Min 설정
- Enum Names
. 위(Green)=0, 아래(Blue)=1
_Green을 클릭 후, New name 이름 변경 fix
_Blue을 클릭 후, New name 이름 변경 move
> OK : 채널박스에 Hand_ik_Fix_Move 옵션 메뉴가 추가됨
> 채널 박스 메뉴 Edit_Connection Editor 선택
Outputs : L_Hand_ik_ct 로드 후, Hand_ik_Fix_Move 선택
Inputs : L_Hand_ik_gp_parentConstraint1 로드 후, Chest_ctW0 선택
※ 확인 방법
- L_Hand_ik_ct의 Hand_ik_Fix_MoveChest_ct : Move일 때,
L_Hand_ik_gp의 Chest_ctW0 : 1
- L_Hand_ik_ct의 Hand_ik_Fix_MoveChest_ct : Fix일 때,
L_Hand_ik_gp의 Chest_ctW0 : 0
- L_Hand_ik_ct의 Hand_ik_Fix_MoveChest_ct : Move일 때,
Pelvis_ct 이동하면 : 손이 따라감
- L_Hand_ik_ct의 Hand_ik_Fix_MoveChest_ct : Fix일 때,
Pelvis_ct 이동하면 : 손이 고정되어 따라가지 않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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