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지랑 놀자♡
Face Machine 본문
Face Machine
간단한 얼굴 리깅에 사용
<설치방법>
> TFM_win64_ 설치된 버전의 파일 : faceMachine_Maya2013_win64.exe 실행
> Crack\64Bit\2013 폴더의 FaceMachine.mll복사
> C:\Program Files\Autodesk\Maya2013\bin\plug-ins에 붙여넣기
> 마야 실행
> Window_Settings/Preferences_Plug-in Manager
> FaceMachine.mll Load, Auto 체크
> 상단 메뉴 우측(Help)에 FaceMachine가 추가됨
● Test
> 얼굴 파일 열기
> 프로젝트 폴더 만들기
> Face Machine 메뉴_Pre-Rig_Add Face Machine Widget 실행
> 그리드 중앙 센터에 넙스 커브의 얼굴형태가 생성됨
> Y축 방향으로 올려서 얼굴에 배치
> 얼굴과 눈, 구강 Display_R 레퍼런스 모드로 잠금
> 프론트 뷰, 커브를 R툴로 얼굴에 위치 맞춤
> Face Machine 메뉴_Pre-Rig_Add Face Machine Widget 하단
_1번째 Show widget Controls (Level1) 체크 : 커브가 추가됨
※ 부위별로 커브 선택하여 이동/크기 변경 가능 : 좌우 대칭으로 움직임
> 눈 코 입, 턱의 크기와 위치 수정
※ 보라색선이 얼굴에 밀착되어 맞게 배치되도록 조절
> 2번째 Show widget Controls (Level2) 체크
> 새로 나타난 컨트롤러들을 움직여서 위치 수정
> 감긴 눈의 컨트롤러를 눈을 뜬 모양으로 수정 : 위아래로 벌리고 위치 조정
> 3번째 Show Mouth Influencen 체크 : 혀 컨트롤러
> 사이드 뷰, 와이어 모드, 혀 모델링 위치로 배치
> 4번째 Show Face Control Placement 체크
: 1~3을 맞추면서 조정한 대로 컨트롤러가 생성됨
※ 지금까지는 위치를 보면서 컨트롤러의 배치를 위한 메뉴
※ 하단 메뉴를 통해 생성하는 넙스는 오브젝트의 위치와 면적이 최대한 정확해야함
※ Make Influence Curves Selectable 뼈대가 있을때 사용(?) - 일단 Pass
> Show forehead and Nose Skulls 이마, 턱, 코의 넙스 생성됨
> Show Cheek Skull 볼
> Show Lip Skull 하관의 면적
> Show Eye Shapes 눈알
> Define Face Objects 의 하위 메뉴 열기
> 아웃라이너 창 열기 : 해당하는 것을 누르고 실행
> 얼굴 오브젝트 선택
> Define Face Meshes 클릭 : 아웃라이너창_fmFaceMeshesObject가 생성됨
> 왼쪽 눈 그룹 선택
> Left Eye Object
> 오른쪽 눈 반복
> teeth_upper 선택
> Define Upper Teeth 클릭
> 아래 반복
> tongue 선택
> Define Tongue 클릭
> Pre-Rig_Rig The Face Machine 체크
> 메세지창 Yes : 진행
※ 컨트롤러를 클릭하면, 좌측 메뉴와 상호작용, 우측 채널 박스에 이름 확인
> 컨트롤러를 선택하여 움직이면 웨이트값이 적용되어있음
> Face Machine 메뉴_Paint Weights for Face Machine 클릭 : 웨이트 수정
※ 좌측에 Influences 창 나타남
> 눈썹 brow_curves 선택 후, 머리부분의 왼쪽 웨이트 빼기
> Mirror Skin Weights for Face Machine 클릭
[속성] YZ축 기준 선택, Positive to negative 체크 : -X방향으로 넘어감
> Apply : R_brow_curve 선택하여 적용된것 확인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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