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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 부의 추월차선 (1) 본문

투자일기

[도서] 부의 추월차선 (1)

DAJI 2021. 11. 7. 17:43

[도서] 부의 추월차선, 엠제이 드마코 지음 中
-평범함은 갈망의 대상이 아니라, 회피의 대상이다. <조디 포스터>
-'천천히 부자 되기'는 당신의 시간을 소모시켜 실패하게 하는 게임이다
-인생의 진정한 황금기는 당신이 젊고 지각 있고 생기 넘칠 때다.
-인기와 타고난 재능은 부의 필요조건이 아니다.
-변화는 순간적으로 일어날 수 있다
-추월차선 여행을 성공적으로 마친 사람들은 거친 길 위에서 살고 죽기를 두려워하지 않는 전사들이다. 부자가 되는 길에는 희생이 따르며 이미 돈이 많은 사람이라고 해도 예외는 아니다. ... 추월차선을 여행하는 과정에는 반드시 희생이 뒤따르며, 소수의 사람만이 그 과정을 견뎌 낸다.
-부는 부분적인 요소가 아니라 하나의 공식이다
-과정이 부자를 만든다. 사건은 과정의 결과물일 뿐이다
-부자가 되는 길에는 위험과 희생이 따른다. 그 과정을 견뎌 내는 소수만이 부자가 될 수 있다.
-어디로 가야 할지 모르면, 어떤 길로 가든 상관없다 <루이스 캐롤>
-이정표 역할을 하는 핵심 사고방식의 기준
. 부채에 대한 인식 : 빚이 당신을 통제하는가, 당신이 빚을 통제하는가?
. 시간에 대한 인식 : 당신은 시간을 어떻게 인식하고 관리하는가? 시간이 많은가? 적은가? 별로 중요하지 않은가?
. 교육에 대한 인식 : 당신의 인생에서 교육의 역할은 무엇인가?
. 돈에 대한 인식 : 당신의 인생에서 돈의 역할은 무엇인가? 돈은 도구인가 장난감인가? 많은가? 적은가?
. 주요 수입원 : 당신의 주요 수입원은 무엇인가?
. 부를 늘리는 주요 전략 : 어떻게 순자산을 늘리고 부를 얻었는가? 혹은 그런 적이 있는가?
. 부에 대한 인식 : 부를 어떻게 정의하는가?
. 부의 방정식 : 부를 얻기 위한 수학적 계획은 어떻게 되는가? 어떤 부의 방정식이 당신의 부에 대한 가치관의 근간을 이루고 있는가?
. 목적지 : 목적지가 있는가? 있다면 어떤 모습인가?
. 책임감과 통제력 : 당신은 자신의 삶과 재무 계획을 통제하고 있는가?
. 삶에 대한 인식 : 인생을 어떻게 살아가고 있는가? 미래를 계획하는가? 내일을 위해 오늘을 희생하는가? 아니면 오늘을 위해 내일을 희생하는가?
-현재의 재정 상황이 불만족스럽다면 지도를 바꿈으로써 여러분의 가치관을 바꾸면 된다.
-변화를 주려면 우선 당신의 신념이 변해야 한다. 당신이 들고 있는 지도가 바로 그 신념을 결정짓는다
-각각의 지도는 부의 방정식을 바탕으로 섥계되어 있으며 재정적 목적지를 가르킨다. 즉 인도는 가난, 서행차선은 평범한 삶, 추월차선은 부라는 목적지를 향한다

◼︎ 인도
-인도를 걷는 사람들에게는 재무적 목적지가 존재하지 않는다. 그들의 계획은 계획을 세우지 않는 것이다. 여분의 돈이 생기면 그 즉시 새로 나온 기기나 여행, 새 차, 옷이나 가방, 아니면 새로 유행하는 제품을 사는 데 써 버린다. 이들은 쾌락과 이미지, 그리고 채워지지 않는 일시적인 욕구 때문에 '라이프스타일의 노예'로 살아간다. 욕구와 구매의 사이클은 시간이 갈수록 더 빠른 속도로 회전하면서 이들의 어깨에 더 무거운 짐을 지우고, 결국 평생을 직업 또는 사업의 노예로 살게 만든다
-인도 여행의 일등석은 아무런 재무 계획이 없는 사람에게 주어진다
-인도로 가는 길은 시간과 돈의 부족으로 이어진다
-미숙한 돈 관리 능력은 도박과 같다. 결국 잃는 쪽은 당신이다
-부는 물질적인 소유가 아니라 가족적인 친밀한 관계, 신체와 건강, 그리고 자유가 바탕이 될 때 얻어진다
-감당할 수 없는 수준의 물질적 소유물은 부의 3요소를 위협한다
-평범하다는 것은 아침 6시에 일어나서 붐비는 대중교통을 타고 출근한 후 여덟 시간을 일하는 것이다. 평범하다는 것은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일의 노예가 되는 것이며 월급의 10%를 저축하는 것이고 그 짓을 50년간 반복하는 것이다. 또 평범하다는 것은 모든 물건을 신용카드로 구매하는 것이며 주식 시장에 투자하면 부자가 될 수 있을 거라고 믿는 것이다. 그리고 평범하다는 것은 빠른 차와 큰 집이 있으면 행복하다고 믿는 것이다.
-사회가 정해 놓은 부의 잘못된 정의를 받아들인 것처럼 평범한 삶에 대한 정의 역시 무비판적으로 받아들이도록 길들여져 왔다. 그러므로 사회가 정의하는 평범한 삶의 의미 역시 틀렸다. 평범하다는 것은 현대판 노예라는 뜻이다.
-우리는 부의 잘못된 정의와 행복을 동일시하는 오류를 범하고 그 결과로 인해 불행해 한다.
-1. 돈은 자녀가 성장하는 과정을 지켜볼 자유를 가져다준다
2. 돈은 아무리 어리석은 꿈이라도 추구할 자유를 가져다준다
3. 돈은 이 세상을 변화시킬 자유를 가져다준다
4. 돈은 관계를 쌓고 강화시킬 자유를 가져다준다
5. 돈은 금전적인 이득을 따질 필요 없이 하고 싶은 일을 할 자유를 가져다준다
당신을 행복하게 만들어 줄 만한 것이 하나라도 있는가? 아마 그럴 것이다. 적어도 당신을 불행하게 만들 만한 것이 하나도 없다
- '집세를 올려 달라고만 하지 않으면...' '이번 달에 주식이 10%만 오르면...' '판매량이 두 배로 오르면...' '아내가 취직만 하면...' '보험 해약만 하면...' 이렇게 스스로를 안심시키는 모든 말들은 당신이 그걸 살 형편이 안된다는 경고다. 살 형편이 된다면 이런 부연설명들은 애초에 붙지 않는다. 스스로를 속일 수는 있지만 결과를 속일 수는 없다
-감당할 능력이 되는지 아닌지 어떻게 알 수 있을까? 당신이 원하는 물건을 현금으로 살 수 있고 앞으로 상황이 어떻게 변하느냐와 관계없이 지출로 인해 라이프스타일에 영향을 받지 않을 수 있다면 감당할 능력이 되는 것이다.
-돈으로 행복을 살 수는 없다. 돈으로 사는 물질적인 것들은 자유를 해치기 때문이다. 자유에 해가 되는 모든 것은 부의 3요소에 해가 된다
-올바르게 사용한다면 돈으로 자유를 살 수 있으며, 자유는 곧 행복으로 이어진다
-행복은 돈이 아니라 건강과 자유, 그리고 친밀한 인간관계를 바탕으로 얻을 수 있다
-라이프스타일의 노예가 되면 자유를 잃게 되고, 자유를 빼앗는 것은 부를 함께 빼앗아 간다
-당신이 감당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으로 사면 안된다
-즉각적인 만족을 추구하면 자유와 건강, 그리고 선택권을 잃게 된다
-부와 마찬가지로 행운은 사건이 아니라 과정에 의해 만들어진다
-행운은 실제 행동으로 이루어진 과정 덕분에 확률이 올라갈 때 찾아온다.
-'인생 한 방'을 노리고 있다면 당신은 과정이 아니라 사건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것이다. 이런 사고방식은 당신을 추월차선이 아니라 인도로 안내할 것이다
-인생을 남의 손에 맡기고 남 탓하며 사는 사람들
-위대함의 대가는 책임감이다 <윈스턴 처칠>
-히치하이커들은 재무 계획을 남에게 맡겨 버림으로써, 스스로 피해자가 될 가능성을 높인다
-책임이 선택을 결정한다
-책임을 진다는 것은 인생의 운전석에 앉는 첫발을 내딛는 것이며, 의무는 그 다음 과정이다

◼︎ 서행차선
-불행하게도 서행차선에 들어서는 것은 길 잃은 운전자가 주유소에서 길을 물었는데, 잘못된 길을 알려주는 상황과 같다. 한 가지, 길을 가르쳐 주는 사람이 낯선 이가 아니라 여러분이 신뢰하는 사람이 점만 빼면 말이다.
-서행차선 여행자의 사고방식
. 부채에 대한 인식 : 빚은 악마야, 평생 초과근무를 하게 되더라도 반드시 쫓아 버려야 하는 존재지
. 시간에 대한 인식 : 시간은 충분해. 나는 기꺼이 내 시간을 돈과 바꿀거야. 더 많이 일할수록 더 빨리 빚도 갚고 65세에 은퇴할 돈을 모을 수 있겠지
. 교육에 대한 인식 : 교육은 중요해. 더 높은 연봉을 받을 수 있거든
. 돈에 대한 인식 : 돈은 귀해. 한 푼이라도 계획적으로 쓰고 아껴야 해. 65세에 큰 돈을 쥐고 은퇴하려면 힘들게 번 돈을 함부로 써 버리면 안되지
. 주요 수입원 : 내 직업이 수입의 유일한 원천이야
. 부를 늘리는 주요 전략 : 복리의 힘은 위대해. 오늘 투자한 10달러가 50년 후에 30만 달러가 될 거거든. 뮤추얼 펀드, 집값 상승, 퇴직연금도 빠뜨릴 수 없지
. 부에 대한 인식 : 일, 저축, 투자 40년 동안 반복해서 65세 정도 되면 편안하게 은퇴할 수 있겠지. 아니면 운이 좋아 매년 12% 수익을 본다면 아마도 55세쯤 은퇴할 수 있을 거야!
. 부의 방정식 : 부 = 직업 + 투자
. 목적지 : 인생의 황혼기에 즐기는 은퇴 후의 안락한 삶
. 책임감과 통제력 : 내게는 가족을 부양할 책임이 있지. 그러려면 회사, 재무 설계사, 정부, 경제 호황에 의존해야 한단 말이야
. 삶에 대한 인식 : 작은 것에 만족하라. 불가능한 꿈은 버려라. 저축하며 검소하게 살고, 불필요한 위험은 피하라. 그러다 보면 부자가 되어 은퇴할 수 있을 것이다
-서행차선의 거짓말에 속고 있다는 사실 ... 서행차선 여행에 필요한 무기
. 진학 · 검소
. 좋은 성적 · 비싼 커피 마시지 않기
. 졸업 · 학위 취득
. 자립 · 부채 해결
. 초과근무 · 알뜰 쿠폰
. 승진 · 신용카드 해지
. 월급의 10% 저축 · 정액 분할 투자
. 퇴직 연급 가입 · 주식 시장
. 뮤추얼 펀드에 투자
. 주택 매입 후 보유 · 주택담보대출 조기 청산
. 수표, 연금, 보조금 · 개인 퇴직연금계좌
. 다각화 · 소득수준 이하의 생활
. 보험 세금 공제 · 복리에 대한 이해
-서행차선은 인도를 걷는 사람들이 책임과 의무를 느낄 즈음에 자연스럽게 갈아타는 노선이다
-부는 당신이 인생의 황혼기에 접어들어서가 아니라 젋고 생기 있고 누릴 수 있을 때 누리는 것이 최선이다
-서행차선 인생 계획은 성공하기까지 수십 년이 걸리며, 회사에서 그때까지 버티려면 엄청난 정치적 수완이 필요하다.
-서행차선 여행자들은 주말을 주중에 더 열심히 일하기 위해 존재하는 시간이라고 여긴다
-서행차선의 기본 투자시간 대비 수익률은 마이너스 60% 즉, 5대 2다
-서행차선에 내재된 5대 2 거래 비율은 보통 고정 불변핟. 일반적인 직장은 한 주에 5일을 일하기 때문이다
-당신은 자유를 사기위해 자유를 팔고 있다
-한심한 이유
1. 시간 거래는 곧 인생 거래
2. 제한된 경험
3. 통제력 박탈
4. 스스로에게 가장 마지막에 투자할 수밖에 없다
5. 소득에 대한 횡포

-"스스로에게 가장 먼저 투자하라"는 서행차선의 교리나 마찬가지다. 문제는 그것이 직장인들에게 거의 불가능에 가깝다는 점.
-직장에서는 자유(시간)를 팔아서 자유(돈)를 산다
-경험은 행동을 통해 얻어진다. 장소가 어디인지는 관계없다
-소득의 주요 원천을 통제하지 못하면 부의 증식은 불가능하다
-인생이 시작하는 바로 그 시점에, 우리는 죽는다고 누군가가 알려 줬어야 했다. 그랬다면 우리는 매일 매순간을 헛되이 보내지 않았을지도 모른다. 지금 하라! 하고자 하는 일이 무엇인든, 지금 하라. 내일은 얼마 남지 않았다 <마이클 랜던>
-부의 증식을 위한 첫 단계는 큰 돈을 모으는 것이다. 큰 돈을 모으기 위한 우선 조건은 ① 통제력과 ② 영향력이다. 서행차선에서는 두 가지 모두를 가질 수 없다.
-복리와 직업이 부자가 되는데 도움이 되지 않는 이유는 동일하다. 통제력을 빼앗아 가는 대신 당신의 시간을 게걸스럽게 먹어 치운다는 점이다. 서행차선에서 부의 방정식을 이루는 두 가지 변수는 모두 시간에 매여 있다. 하나는 직업과 맞바꿔지는 시간이고, 또 다른 하나는 시장에 대한 투자와 맞바꿔지는 시간이다. ... 시간을 팔아 버리는 것은 곧 부를 팔아버리는 것과 같기 때문이다
-서행차선 계획에 따르면 통제 불가능한 제한적 영향력밖에 발휘할 수 없으므로 결코 부자가 될 수 없다
-서행차선 부의 방정식의 첫번째 변수는 직업이다. 직업은 다른 말로 시간당 사용되는 당신의 가치 즉, 내재가치로 표현할 수 있다.
-내재가치는 당신의 시간이 시장에서 얼마의 가치를 갖느냐를 의미하며, 시간 또는 연 단위로 측정된다
-서행차선에서 내재가치(시간 단위와 관계없이)는 일정한 한계치 내에 존재할 수 밖에 없다. 하루는 24시간(시급 노동자의 경우 해당)을 넘을 수 없고 평균 기대 수명은 74세 (연봉 노동자의 경우 해당)이기 때문이다
-서행차선의 주요 수입원(직업)과 마찬가지로 부의 증식 방법(복리) 역시 시간의 지배를 받는다
-직업과 마찬가지로 복리는 수학적으로 사실상 가치 없고 통제 불가능한 전략이다. 매년 바람직한 수익률을 내 달라고 시장(또는 경제)에 애원할 수는 없는 노릇이기 때문이다
-시간의 흐름을 기본으로 하는 공식에 매인다면 돈은 모이지 않는다
-시간은 인생의 원동력이 되어야지 돈과 맞바꿔져서는 안된다.
-부 자체가 시간으로 이루어진 것이므로 부를 얻기 위해 시간을 소모품으로 사용해서는 안 된다.
-인생이 유한하다는 사실 때문에 시간은 부의 창출 요소가 될 수 없다.
-부의 공식을 이루는 변수를 통제할 수 없다면 재무 계획 전체를 통제할 수 없다
-서행차선을 달리는 사람들은 학력으로 자신의 내재가치를 끌어올리고자 한다
-생계를 위해 돈을 버는 데 쓰는 시간은 저당 잡힌 시간이라고 부른다. 자유로운 시간의 반대 개념이다
-기생적인 부채는 시간을 저당 잡히게 하고 억지로 일하게 만든다
-조언은 자기가 지지하는 방식대로 실천해서 실제로 성공을 거둔 사람에게 들어라
-다수의 투자 구루들은 이론과 실제의 괴리로부터 자유롭지 못하다. 이들이 남에게 가르치는 부의 방정식과 스스로 부자가 된 방법은 서로 다르다. 이들은 자기가 가르치는 방법으로 부자가 되지 않았다
-나는 아무것도 시도하지 않은 것을 후회하느니 실패를 후회하는 삶을 살겠다 <엠제이 드마코>
-서행차선을 벗어나는 방법 '비밀의 출구'
1. 명성이다. 명성을 얻으면 내재가치의 수학적 한계를 깨뜨릴 수 있다.
-열심히 일해서 경영자 되기
-백만장자가 결코 부자는 아니다. 과거의 100만 달러는 현재의 500만 달러에 해당한다. 맥 빠지는 일이다
... 백만장자는 중산층이다. '백만장자'에 걸맞은 라이프스타일을 원한다면 100만 달러보다 훨씬 더 큰 재산을 모아야 할 것이다. 100만 달러로 부자와 유명인사의 라이프스타일을 누릴 수 없다. 적어도 1000만 달러는 필요하다
-서행차선 부자와 추월차선 부자의 12가지 차이
1) 서행차선 부자가 재산을 모으는 데는 30년 이상 걸린다. 추월차선 부자는 10년이 걸리지 않는다
2) 서행차선 부자는 중산층 주택에 산다. 추월차선 부자는 호화로운 저택에 산다
3) 서행차선 부자는 MBA를 딴다. 추월차선 부자는 MBA를 딴 사람을 고용한다
4) 서행차선 부자의 재산은 시장의 영향을 받는다. 추월차선 부자는 재산을 통제하고 재산 가치를 변동시키는 영향력을 조정한다
5) 서행차선 부자는 값비싼 외제 차를 살 수 없다. 추월차선 부자는 원하는 차는 무엇이든 살 수 있다
6) 서행차선 부자는 일하는 데 시간을 쓴다. 추월차선 부자는 시간이 자기를 위해 일하게 만든다
7) 서행차선 부자는 고용된다. 추월차선 부자는 고용한다
8) 서행차선 부자는 퇴직연금에 가입한다. 추월차선 부자는 퇴직연금을 제공한다
9) 서행차선 부자는 부자가 되기 위해 뮤추얼 펀드와 주식 시장에 투자 한다. 추월차선 부자는 재산을 유지하기 위해 그 둘을 이용한다
10) 서행차선 부자는 남들이 자신의 소득을 통제하게 놔둔다. 추월차선 부자는 자신의 소득을 스스로 통제한다
11) 서행차선 부자는 돈에 인색하다. 추월차선 부자는 시간에 인색하다
12) 서행차선 부자는 자기 집을 파는 것으로 여긴다. 추월차선 부자는 자기 집을 사는 곳으로 여긴다

-서행차선에는 7가지 위험 요소가 존재하며, 이중 5가지는 통제 불가능하다
-라이프스타일의 위험은 서행차선에서 통제할 수 있는 위험요소 중 하나다
-서행차선을 달리는 사람들은 통제 가능한 변수 중 하나인 '지출'을 줄이려 노력한다
-단순한 지출 삭감이 아니라, 소득의 기하급수적인 증가와 지출 관리가 부자를 만든다
-유명해지거나 회사의 경영진으로 올라서지 않고 서행차선으로 성공한 사람들의 삶은 중간에 그친다. 중산층, 그리고 중년
-과거의 백만장자는 오늘날 '5백만장자'에 해당된다
-아무리 돈이 많아도 제대로 쓰는 방법을 모른다면 부자로 살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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