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지랑 놀자♡
[도서] 그릿 GRIT 본문
[도서] 그릿 GRIT, 앤절라 더크워스 지음 中 (2016)
제 1부. 그릿이란 무엇인가
- 분야에 상관없이 대단히 성공한 사람들은 굳건한 결의를 보였고 이는 두 가지 특성으로 나타났다.
첫째, 그들은 대단히 회복력이 강하고 근면했다
둘째, 자신이 원하는 바가 무엇인지 매우 깊이 이해하고 있었다
- 재능을 편애하는 사람들 : 차이의 연구는 재능과 노력에 대한 우리의 양면성을 드러낸다. 우리가 중시한다고 표명하는 신념과 마음속 깊이 더 가치를 두는 신념이 일치하지 않을 수 있다.
- 선천적 재능에 대한 편향은 현재의 자리에 노력으로 올라간 사람에게 은근히 불리하게 작용하며, 선천적 재능으로 오른듯한 사람에게 은근히 유리하게 작용한다. 우리는 자신의 선천적 재능에 대한 편향을 타인에게 부정하려 할 것이다. 심지어 자기 자신에게도 부정할지 모른다. 하지만 우리의 선택에서는 편향이 드러난다
- 학생에게 특별한 재능이 있다고 믿을 때 어떻게 되는지 보여주는 연구는 대단히 많다. 우리는 그 학생에게 특별한 관심을 보이고 큰 기대를 보낸다. 그들이 출중하기를 기대하고 그 기대는 자기 충족적 예언(미래에 대한 기대가 그 미래에 영향을 주는 경향성(옮긴이))으로 작용한다
- 글래드웰은 엔론이 직원들에게 남보다 똑똑하다는 사실을 증명하라고 요구함으로써 의도치 않게 자아도취 문화를 조장했으며, 겉으로는 잘난 척하면서도 속으로는 깊은 불안에 시달리는 직원들을 양산했다는 주장을 설득력 있게 펼친다
- 우리가 재능 신화를 버려야 하는 이유 : 재능만 집중 조명함으로써 나머지 모두를 가릴 위험이 있기 때문이다. 우리가 그릿을 비롯한 다른 요인들이 실제보다 중요하지 않다는 메시지를 은연중에 보낼 수도 있다
- 자신의 가능성을 믿어준 교사를 만나면 결정적인 전환점을 맞이했다. '네가 할 수 있는 것은 여기까지야'라는 말 대신 '네가 무엇을 할 수 있을지 누가 알겠어?'라는 말을 들었다. 그 순간 코프먼은 '나는 누구인가? 나는 아무런 미래가 없는 학습 장애아일 뿐인가? 아니면 나도 무언가가 될 수 있을까?'라는 생각을 난생처음 하게 되었다.
그 답을 찾기 위해 코프먼은 학교에서 제공하는 기회를 거의 놓치지 않고 도전했다. 라틴어 수업을 듣고 교내 뮤지컬 공연과 합창단에 참여했다. 물론 모든 활동에서 특출하지는 않았지만 그 속에서 배운 것이 있었다. 자신이 가망 없는 존재가 아니라는 사실이었다
- 챔블리스는 탁월한 기량을 갖추기까지 들인 수많은 시간, 나날, 주, 해들 저속 촬영한다면 다른 사람들도 그가 봐왔듯이 평범한 동작들이 합해져 빼어난 기량이 완성되는 과정을 볼 수 있으리라고 주장한다
- '천재를 마법적인 존재로 생각한다면 우리 자신과 비교하고 우리의 부족함을 느끼지 않아도 되기 때문이다....... 누군가를 '신 적인 존재'로 부르면 '우리는 그와 경쟁할 피요가 없어진다' 즉 선천적 재능으로 신화화함으로써 우리 모두는 경쟁에서 면제받는 것이다. 그리고 현재 상황에 안주하게 된다.
그렇다면 탁월성의 실체는 무엇인가? 니체가 내린 결론도 댄 챔블리스와 똑같았다 '사고를 한 방향으로 모아 모든 것을 소재로 활용하며 자신과 타인의 내면을 부단히 관찰하여 어디에서나 본보기와 자극을 찾아내고, 지칠 줄 모르고 자신의 방식으로 결합시키는' 사람들이 위대한 업적을 이룬다
탁월한 솜씨를 배워(우리가 이름 붙인 대로)'천재'가 되었다...... 그들은 모두 유능한 장인답게 작은 부분을 제대로 만드는 법부터 진지하게 배운 다음 전체를 구성하는 일에 조심스럽게 도전했다. 그들은 눈 부신 전체에 감탄하기보다 작고 부수적인 것들을 잘 만드는 데서 즐거움을 느꼈기 대문에 거기에 충분한 시간을 할애했다.
- 재능에서 성취에 이르는 과정을 설명하는 단순한 등식 두 개를 완성했다
재능 × 노력 = 기술 → 기술 × 노력 = 성취
재능은 '노력을 기울일 때 기술이 향상되는 속도'를 말한다.
성취는 '습득한 기술을 사용했을 때의 결과물'이다.
물론 훌륭한 코치나 스승을 만나는 등의 기회 또한 매우 중요하다. 어쩌면 개인적 요인보다 중요할 수도 있다. 하지만 내 이론에서는 이런 외적 변인을 다루지 않으며 행운도 포함시키지 않는다. 심리만 중요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성취를 심리학으로 설명하는 내 이론은 불완전하다. 그렇지만 유용성은 있다고 생각한다
- 한 영역에서 실력을 차근차근 쌓아가는 쪽이 여러 영역에서 아마추어로 머무르는 것보다 만족스럽다는 사실을 확실히 느꼈다.
- 각각 공화당과 민주당의 지도자인 두 사람은 많은 문제에서 의견이 달랐지만 시작한 일을 끝까지 해내는 자세가 중요하다는 데는 전적으로 동의했다
- 재능은 선천적으로 타고나지만 기술은 무수히 많은 시간 동안 다듬을 때만 향상됩니다
- 그릿 검사
- 열정의 강도보다 시간이 흘러도 한결같은 '열정의 지속성'이 자주 언급됐다
- 캐럴의 철학은 '무슨 일이든 현재의 수준을 뛰어넘어라'이다
- '왜?'라는 질문을 스스로에게 하고 '왜냐하면......'이라는 답변을 계속 해나가다 보면 목표의 위계에서 최상위 목표에 이르게 된다. 최상위 목표는 다른 목적을 이루기 위한 수단이 아니다. 그 자체로 목적이다. 일부 심리학자는 최상위 목표를 '궁극적 관심'이라고 부른다. 나는 최상위 목표를 모든 하위 목표에 방향과 의미를 제공하는 나침반으로 생각한다
- 열정은 날마다 잠들 때까지 생각했던 질문을 잠에서 깨어나는 순간부터 다시 생각하게 만든다. 옆 걸음질 치거나 다른 곳으로 가지 않고 같은 방향을 향해서 한 발짝이라도 더 나아가기를 열망한다. 극단적일 경우 그런 집중력이 집착으로 불리기도 한다
- 열정은 우선순위를 확실하게 만든다
- 워런 버핏은 전용기 조종사에게 우선순위를 정하는 방법을 3단계로 알려주었다
1. 직업상 목표 25개 쓴다
2. 자신을 성찰해가면서 그중에 가장 중요한 목표 5개에 동그라미를 친다. 반드시 5개만 골라야 한다
3. 동그라미를 치지 않은 20개의 목표를 찬찬히 살핀다. 20개는 당신이 무슨 수를 써서라도 피해야 할 일이다. 당신의 신경을 분산시키고 시간과 에너지를 빼앗고 더 중요한 목표에 시선을 앗아갈 일이기 때문이다
- 우선 순위를 정하기의 핵심은 시간과 에너지가 한정돼 있다는 사실을 직시하는데 있다
- 워런 버핏의 3단계에 한 단계를 추가하려 한다. 바로 '이 목표들이 공동 목표에 얼마나 기여하는가?'라고 자신에게 무는 단계다. 그 목표들이 같은 목표 체계의 일부일수록, 그리하여 동일한 궁극적 관심을 지향할수록 열정이 한곳으로 집중된다
- 자신의 상위 목표가 무엇인지 알 만큼 인생을 어느 정도 살고 고민도 거친 후에, 상위 목표는 잉크로 쓰더라도 하위 목표는 연필로 써야 한다. 그래서 때에 따라 수정하거나 혹은 전부 지우고 새로운 하위 목표를 대신 쓸 수 있어야 한다
- 어떤 장거리 여행이든 돌아갈 일이 생길 수 있다
- 나침반은 몇 주, 몇 달, 몇 년이 지나도 같은 방향을 가리킬 것이다
- 지속적 동기 부여
[그릿 척도의 열정 항목]
. (하루하루 겨우 살아가는 삶과 대조되는) 멀리 목표를 두고 일하고, 이후의 삶을 적극적으로 준비하며 확고한 목표를 향해 노력하는 정도
. 단순한 변덕으로 과제를 포기하지 않음. 새로움 때문에 다른 일을 시작하지 않으며 변화를 모색하지 않는 성향
[그릿 척도의 끈기 항목]
. 의지력과 인내심의 정도, 한 번 결정한 사항을 조용히 밀고 나가는 결단력
. 장애물 앞에서 과업을 포기하지 않는 성향, 끈기, 집요함, 완강함
연구 결론 '지능이 최상위권은 아니지만 상위권에 속하면서 끈기가 유달리 강한 이들이, 지능이 최상위권이면서 끈기가 다소 부족한 이들보다 크게 성공할 것이다'
- 건강에 좋은 음식을 충분히 제공받는 어린이는 크게 자라지만 영양이 부실한 아이는 성장이 느리다
- 그릿 척도 중 끈기의 유전율은 30%, 열정의 유전율은 20%였다. 이는 다른 성격 특성들의 유전율 추정치와 비슷한 수준으로 아주 간단히 말하면 사람들 간의 그릿 차이는 일부는 유전적 요인에서 나머지는 경험에서 원인을 찾을 수 있다는 뜻이다
- 우리는 나이가 들면서 새로운 상황에 던져진다. 첫 직장을 구하고 결혼을 하고 부모님이 연로해지면서 어느새 우리가 그분들의 보호자가 된다. 이런 변화는 우리에게 이전과 달리 행동하도록 요구할 때가 많다. 우리는 지구상의 어떤 생물보다 적응력이 뛰어난 존재이므로 그런 변화에 대처하기 위해 달라진다
즉 우리는 필요할 때 변한다. 필요는 적응의 어머니다
- 문제의 목표가 상위 수준의 것일수록 그들은 더욱 고집스럽게 끝을 보려 한다. 가장 중요한 점은 그릿의 전형들은 나침반을 바꾸지 않는다는 것이다.
- 성숙한 그릿의 전형들이 공통적으로 갖고 있는 네가지 심리적 자산이 드러났다
1. 관심. 대체로 자기 일에 푹 빠져 있고 일에서 의미를 발견한다. 계속 일에 매력을 느끼고 아이 같은 호기심을 내비치는 그들은 '나는 내 일을 사랑해!'라고 온몸으로 외친다
2. 연습. 어제보다 잘 하려고 매일 단련하는 종류의 끈기를 말한다
3. 목적. 자신의 일이 중요하다는 확신이 열정을 무르익게 한다. 목적이 없는 관심을 평생 유지하기란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거의 불가능한 일이다
4. 희망. 희망은 위기에 대처하게 해주는 끈기를 말한다. 희망은 모든 단계에서 나타나는 특징이다. 상황이 어려울 때나 의심이 들 때도 계속 앞으로 나아가는 법을 배우려면 맨 처음부터 끝까지 희망을 유지하는 일이 더없이 중요하다
제 2부. '포기하지 않는 나'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_ 내 안에서 그릿을 기르는 법
- 우리가 어떤 일을 시도했을 때 얼마나 좋은 결과를 얻을지 그 '결정권'을 쥐고 있는 것은 '열망과 열정, (우리) 관심의 정도이다'
-열정은 계시처럼 오지 않는다
1. 중학생 나이에 분명하고 확고한 열정을 갖고 있을 가능성은 낮다. 단지 대체로 좋아하는 일과 싫어하는 일을 파악하기 시작할 뿐이다
2. 관심사는 자기 성찰을 통해 발견되지 않는다. 오히려 외부 세계와의 상호작용이 계기가 되어 흥미가 생긴다.
3. 관심사를 발견한 뒤 오랜 시간 주도적으로 관심을 발전시켜야 한다. 처음에 관심이 생긴 후에도 계속 그 일을 경험함으로써 거듭거듭 흥미를 유발하는 일이 대단히 중요하다
4. 관심은 부모, 교사, 코치, 또래 등 여러 지지자들의 격려가 있을 때 점점 깊어진다. 자극과 정보를 계속 제공해주기 때문이다
- 관심을 발전시키는 중에도 해야 할 일이 있다. 연습하고, 공부하고, 배워야 한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람들은 싫어하는 일에 더욱 서툴다는 것이 나의 주장이다.
따라서 부모나 예비 부모 그리고 부모가 아닌 모든 연령대의 사람들에게 공부보다 놀이가 먼저라고 말해주고 싶다
-초보 단계에서는 격려와 자유 속에서 자신이 무엇을 즐기는지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 작은 승리와 박수갈채도 필요하다. 물론 약간의 비판과 교정을 위한 피드백도 수용할 수 있어야 한다. 연습도 필요하다.
하지만 그런 것들을 너무 일찍, 너무 많이 제공하면 곤란하다. 초보자를 재촉하면 이제 막 올라온 흥미의 싹이 잘릴 수 있다. 한 번 잘린 싹을 되살리기는 대단히 어렵다
- 흥미 interest의 어원 : '다르다'라는 의미의 라틴어 ineresse이다. 흥미로우려면 달라야 한다.
우리는 천성적으로 새로운 사물을 좋아한다. 어떤 일이든 한참이 지나면 싫증을 느끼는 것이 인간의 본성이지만 불가피한 일은 아니다. ... 그릿의 전형들은 자기가 즐거운 일을 발견하고 그 관심을 증진시킬 뿐 아니라 심화하는 법을 배운다는 사실을 상기시킨다
<실비아> '관심, 즉 새로운 것을 배우고 세상을 탐색하며 변화와 다양성을 희구하는 것이 인간의 기본 욕구입니다'
- 열정의 대상을 찾아라. (먼저 자신에게 질문 해보라)
나는 무슨 생각에 자주 빠지는가? 내 마음은 어디로 향하는가? 나는 무엇에 가장 관심이 가는가? 무엇이 내게 가장 중요한가? 나는 어떻게 시간을 보낼 때 즐거운가? 그리고 반대로 무엇이 가장 견디기 힘든가?
- 관심이 발전하기까지는 시간이 걸린다. 끊임없이 질문하고 그 대답들이 다시 질문으로이어지게 해서 관심사를 계속 파헤쳐라. 관심사가 같은 사람들을 찾아라. 격려해주는 멘토에게 다가가라. 시간이 가면서 당신은 더욱 능동적이고 정보가 많은 학습자가 될 것이다
- <윌리엄 제임스> '우리의 주의를 끄는 것은 새로움 속의 익숙함, 약간의 새로운 변화가 있는 익숙함이다'
- <에릭슨의 논문> 10년간 1만 시간의 연습은 대략적인 평균이라는 사실
- 전문가들의 연습 방법 '의식적인 연습'
도전적인 목표 설정하고 전체 기술 중에 아주 일부분에 집중한다. 이미 잘하는 부분에 집중하기보다 뚜렷한 약점을 개선하려고 노력한다.
- 투지가 강한 사람은 의식적인 연습을 더 많이 하고 몰입도 더 많이 경험한다
(1. 의식적인 연습은 행동이지만, 몰입은 경험이다. 2. 의식적인 연습을 하는 동안 몰입을 같이 경험할 필요는 없다)
- 힘들지만 의식적인 연습을 하게 만드는 주요 동기는 자신의 기술을 향상시키겠다는 의지다.
-의식적인 연습의 기본 요건들
. 명료하게 진술된 도전적 목표
. 완벽한 집중과 노력
. 즉각적이고 유용한 피드백
. 반성과 개선을 동반한 반복
- 의식적 연습 100% 활용하는 법
1. 과학적 원리를 이해한다.
주먹구구식 연습이 목표가 되어서는 안된다. 심사숙고해서 목표를 정하고 하루 최대 몇 시간씩만 '양질의 훈련'을 하라는 것이었다.
2. 습관화
매일 그 시간, 그 장소에서 연습해야 한다.
3. 연습을 경험하는 방식을 바꾸라
"도전을 즐기는 데 방해가 되는 판단에서 자신을 해방시켜야 합니다." 테리
영유아는 거의 항상 자신이 할 수 없는 일을 거듭 시도하지만 특별히 창피해하거나 불안해하지 않는다.
- 스스로에게 그리고 타인에게 "힘들었어요! 그래도 좋았어요!"라고 말할 만큼 노력할 수는 있다고 생각한다.
- 높은 목적의식을 가져라
열정의 원천이 되는 한 가지는 흥미다. 그리고 또 다른 원천은 목적 즉, 타인의 행복에 기여하겠다는 의도다
- 우리는 근본적으로 사회적 존재다. 다른 사람과 관계를 맺고 그들을 도와주려는 욕구가 생존율 또한 높여준다. 협동하는 사람들이 외톨이보다 살아남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 끊임없이 자신이 하는 일이 타인이나 전체 사회와 어떤 연관이 있는지, 자신이 가장 중시하는 가치를 표현할 수 있는지 질문해야 합니다.
- 개인적 흥미와 친사회적 관심 둘 다를 지닌 지도자나 직장인들이 100% 자기 중심적인 동기만 가진 이들보다 장기적으로 실적이 좋았다.
- 자기지향적 동기와 타인지향적 동기를 함께 언급했던 청소년들은 한 가지 동기만 언급했던 동급생들보다 학업을 개인적으로 의미 있는 일로 평가했다.
- 목적 의식을 기르는 세 가지 방법
1. 지금 하는 일이 사회에 어떤 긍정적 기여를 할 수 있는지 깊이 생각해보라_데이비드 예거
2. 현재의 일에 작지만 의미 있는 변화를 주어 자신의 핵심 가치와의 연관성을 증대시킬 방법을 생각해보라_에이미 브제스니예프스키
3. 목적이 확실한 롤모델을 찾으라_빌 데이먼
- 그릿을 좌우하는 '희망'
내일은 나아질 것 같은 '느낌'이 아니라 나은 내일을 만들겠다는 '결심'이다. 다시 일어서려는 자세
- 무력감을 낳는 요인 : 고통 그 자체가 아니라, 자신이 '통제할 수 없다'고 생각하는 고통이었다
- 나쁜 일을 맞닥뜨리는 데는 낙관론자나 비관론자나 마찬가지라는 사실을 깨달았다.
그들의 차이는 그 일을 설명하는 방식에 있다.
낙관론자는 으레 자신의 고통에 대해 일시적이고 구체적인 이유를 찾는 반면에, 비관론자는 영구적이고 전반적인 원인을 탓했다.
- 낙관적 사고방식 만드는 방법
실패 : 자신에게 성공할 능력이 없다는 증거가 아니라 '더 노력해야 한다는 신호'로 해석하도록 학습한 듯했다.
- 성장형 사고방식 : 사람이 정말로 변할 수 있다는 깊은 믿음
만약 적절한 기회가 주어지고 제대로 지원을 받는다면 그리고 열심히 노력하면서 자신이 할 수 있다고 믿는다면 더 똑똑해질 가능성이 있다.
- KIPP 교사 양성 과정에서는 '타고난 재능'보다 노력과 학습을 칭찬하라는 목표를 명시하고 있다
- "좌절과 실패를 맛보더라도 너무 예민하게 받아들이지 말라는 교훈이었죠. 그럴 때는 한 걸음 물러나서 원인을 분석하고 교훈을 얻어야 합니다. 그리고 낙관적인 태도를 유지해야 합니다." 맥냅
- 어린 쥐에게 닥친 죽지 않을 만큼의 시련은 스스로의 노력으로 상황을 통제할 수 있었을 때만 강인한 어른 쥐로 성장시켰다.
- 스스로에게 희망을 가르치는 법
1. 지능과 재능에 대한 자신의 신념을 새롭게 하길 제안한다
. 근육을 사용할수록 강해지는 것처럼 사람들이 새로운 도전 과제를 완전히 익히려고 애쓰는 동안 뇌 자체에도 변화가 일어난다. 사실 일생 어느 시기에도 뇌가 완전히 '고정'상태인 때는 없다.
2. 낙관적인 자기대화를 연습하라 (회복탄력성 훈련)
. 훈련을 받은 후 2년 동안 불안감이 감소했으며 우울증 감소 효과가 3년간 지속됐다는 결과를 내놓았다.
. 자기 대화를 수정할 수 있으며, 부정적 자기대화가 목표를 향해 나아가는 데 방해가 되지 않도록 학습할 수 있다
. 힘든 상황에 처했을 때 당신이 생각하고 느끼는 방식, 행동방식은 훈련과 지도를 통해서 바꿀 수 있다.
3. 도움을 청하라
. "내게 계속하라고 이런 저런 이야기와 조언을 해준 사람이 옆에 늘 있었습니다." 수학자 론다휴스
제 3부. ' ‘내면이 강한 아이’는 어떻게 길러지는가 _ 아이들의 그릿을 키워주는 법
- parenting 양육 이라는 단어는 '산출하다'라는 의미의 라틴어 어원
- 그릿을 길러주는 양육방식 : 뭐든 열심히 하는 사람으로 키우는 목표. 아이들이 시작한 일을 끝마치도록 가르치는 것이 중요하다. 약속한 일은 무슨 일이 있어도 스스로 해야 한다. 하지만 스티브 영의 부모는 자녀를 전폭적으로 지원했다. (친구들의 아지트가 된 집, 아이들과 함께 시간을 보내고 시합이 있으면 응원해주는 일을 중시했다)
- 듣고 질문하기 : 등교를 거부한 영, "누가 너를 놀리니?" "선생님은 좋아?" "그럼 왜 학교에 가지 않겠다는 거니?" (분리 불안 때문) 결국 몇 주 동안 아들과 함께 등교해 교실에 앉아 있었고, 한참 후에야 그는 혼자 편안한 모습으로 등교했다.
- '내가 가진 전부를 네게 주겠다'는 자세
"엄격한 사랑은 부모의 이기심이 없다는 전제가 있어야 합니다. 자식을 통제하기 위한 엄한 사랑이라면 자식이 알아챕니다. '우리는 네가 성공하는 모습만 보면 된다. 우리보다 네가 우선이다' 부모님은 그걸 행동으로 보여주셨습니다" 스티브영
- 티나 "아이들의 욕구에 귀 기울이고 그에 부응해주기만 하면 됩니다. 아이들은 자기 미래를 꽃피울 씨앗을 내면에 지니고 있어요 우리가 믿어주면 자기만의 관심을 드러내죠."
- 마르티네스 "내가 버틸 수 있는 힘은 할 수 있다는 믿음에서 나옵니다. 그 믿음은 자부심에서 나오죠. 그리고 그 자부심은 우리의 삶 속에서 다른 사람들이 어떤 느낌을 심어주었는지에 달려 있습니다."
- 아이들에게 자유가 필요한 만큼 한계도 정해줘야 한다
- 현명한 양육방식 : 이 유형의 부모들은 자녀의 심리적 욕구를 정확히 판단하기 때문에 자녀가 잠재력을 최대한 실현하려면 사랑, 한계, 자유를 필요로 한다는 점을 인식하고 있다. 그들의 권위는 권력이 아니라 지식과 지혜를 바탕으로 한다.
현명한 양육방식의 효과가 10년 이상 지속되는 것으로 확인됐다. 현명한 양육방식은 자녀가 부모를 본받도록 고무한다.
※ 고무 : 격려, 용기, 힘나게 함
- 부모가 전달하려는 메시지보다 자녀가 수용하는 메시지가 중요하다
- 심리학자, 육아 전문가 낸시 달링이 개발한 양육방식 평가 (자녀가 망설이지 않고 동의해줄 문항의 개수, 굵은 표시는 역채점)
지지 : 온정 / 지지 : 존중 / 요구
- 부모의 사랑, 존중, 기대, 요구 : 부모의 요청을 준수할 뿐 아니라 부모가 그런 요청을 하는 이유도 이해한다. 특히 부모와 같은 관심사를 추구하기를 갈망한다.
- 블룸의 연구에서 지지해주고 요구하는 부모들은 거의 예외없이 근면함의 모범을 보이는 존재로 열심히 일한다는 평을 받았고, 자신이 하려는 일에 최선을 다했다. 또한 일을 다 끝내고 놀아야 하며 장기적 목표를 향해 노력해야 한다고 믿고 있었다. 대부분의 부모는 자신이 좋아하는 활동에 자녀가 참여하도록 권하는 행동을 당연하게 생각했다.
가장 존경하고 영향을 많이 받은 롤모델이 부모님이라고 말하는 그릿의 전형이 어찌나 많은지 놀라울 지경이었다.
- 자녀에게 그릿이 생기기를 바란다면 먼저 '당신 자신이 인생의 목표에 얼마만큼 열정과 끈기를 가지고 있는지' 질문해보라. 다음 현재의 양육방법에서 '자녀가 당신을 본받게 만들 가능성이 얼마나 있는지' 자문해보라.
'매우 강하다', '가능성이 매우 높다'라면 당신은 이미 그릿을 길러주고 있다.
- 보고서의 현명한 피드백 "네게 거는 기대가 크고, 네가 그 기대에 부응할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제시하는 비평이야"
- 포스트잇 메모가 매일 몸짓과 말과 행동으로 보여주는 애정이나 존중, 높은 기대를 결코 대신할 수는 없다. 하지만 이 실험들은 간단한 멧지만으로도 강한 동기 부여가 될 수 있다.
- 적절한 순간에 적절한 방식으로 목표를 높게 잡으라고 격려해주고, 그들에게 절실히 필요했던 자신감을 북돋아주며 지지해준 사람이 있었다.
- 재능과 기회는 성취와 별로 관계가 없었다. 성공은 수년간의 지속적인 열정과 끈기의 결실이었다.
- 콜먼 " '뭐하러?'에서 '왜 안 돼?'로 생각이 바뀌었습니다."
- 콜먼 "긍정적인 마음을 유지하세요. 가능과 불가능한 일에 대한 부정적인 신념들을 버리고 시도해 보세요.
- 그릿을 기르는 운동장 : 특별활동. (발레 연습실, 연주회장, 도장, 농구장, 미식축구 경기장 등)
아이들이 1주일에 최소한 몇 시간은 흥미가 있으면서도 어려운 일을 할 때 더욱 성장한다
운동이나 연주, 학교 연극 리허설을 할 때 도전적인 느낌과 동시에 즐거움을 느낀다고 보고했다.
특별활동에 많이 참여할수록 그 효과가 크다.
특별활동이 그릿을 훈련하는 방법이 되기 위해서는 당연히 1년 이상 지속할 때 특히 유익하다
- 특별활동의 종류가 중요하지 않았다
- 대학 생활에서의 성공도
1. 학업 면에서 두각을 나타냈는가?
2. 청년기에 접어든 그들이 지도력을 입증해 보였는가?
3. 과학기술이나 예술, 스포츠, 연설과 글쓰기, 사업, 지역사회 봉사활동 등에서 성공할 가능성이 얼마나 엿보이는가?
- 과업 완수 : 특정 활동에 목적의식을 갖고 지속적으로 노력했는가. 또는 여러 활동을 산발적으로 했느가를 기준으로 평가된다.
- 당신의 자녀가 완성을 경험하게 하라
- 빌 게이츠 역시 오래전부터 재능보다 역량competency을 중시해왔따. 지루한 트러블 슈팅이 필요한 프로그램 과제, 시작한 일을 완성한 프로그래머만 채용했다.
- 두가지 해석
. 특별활동은 젊은이들이 장기적 목표를 향한 열정과 끈기를 연습하고 발전시킬 수단이 될 수 있다.
. 그릿이 높은 사람들만 특별활동에 끝까지 참여하는 것일 수도 있다.
- 상응성의 원리 : 특정 상황으로 이끄는 성격 특성이 바로 그 상황에서 더 권장, 강화, 확장되는 특서이라는 주장
- 원만한 성격을 가진 청소년들은 심리 발달의 선순환을 경험했다. '성격 좋은' 이 청소년들은 경제적 안정을 제공하는 일자리를 확보했고 그 결과 그들의 사교적인 성향은 더 강화됐다.
- 힘든 일을 끝까지 해내면서 확실하게 교훈을 얻으며, 그 교훈은 다른 영역으로 옮겨간다. "젊은이들은 다른 사람들에게 배우기도 하고, 경험을 통해 자신의 우선순위가 무엇인지 점점 알아가면서 인성을 발달시켜 나갑니다."
- 어린 시절에 만들어야 할 마음의 근력
'쉬운 조건'에 놓였던 쥐에 비해 힘들게 노력해야만 보상을 받았던 쥐가 두 번째 과제에서 더욱 활동적이었고 지구력도 좋았다. (일을 해야 밥을 먹을 수 있는 경험)
- 아이젠버거 '연습을 통해 근면성이 학습될 수 있다' (학습된 근면성)
'노력과 보상의 연관성을 직접 경험하지 못하면 쥐든 인간이든 동물은 게으음을 부리게 된다'
- 코치나 교사가 본인의 자녀가 아닌 아이들의 투지를 이끌어낼 책임을 맡아준다
- '어려운 일에 도전하기' 규칙
1. 엄마와 아빠를 포함한 '온 가족이 어려운 일에 도전해야 한다'는 약속 (매일 의식적인 연습 필요 : 심리연구와 요가도 연습, 부동산 개발업자 남편 실력을 쌓는 한편 달리기도 잘하려고 노력, 아이들 피아노 연주, 발레 등)
2. '어려운 일도 그만 둘 수 있다' 하지만 그 시즌이 끝날 때까지, 수업료를 낸 기간까지, 또는 '자연스럽게'끝낼 시점이 될 때까지는 그만둘 수 없다. 적어도 스스로 약속한 기간까지는 시작한 일을 끝내야 한다. (선생님의 호통, 시합에서 졌거나, 힘들다고 바로 그만 둘 수 없다)
3. '스스로 어려운 일을 선택한다'
4. 한 가지 이상의 특별활동을 최소 2년간 지속해야 한다
자녀가 스스로 진로를 선택할 기회를 말살하지 않으면서 그릿을 기르도록 장려하고 싶다면 나는 바로 이 어려운 일에 도전하기 규칙을 권한다.
- 강력한 그릿 문화의 힘_ 훌륭한 팀이 훌륭한 선수를 만든다.
한 무리의 사람들 사이에 일을 처리하는 방식과 그 이유에 대한 합의가 생긴다면 그들만의 문화가 존재하게 된다.
내집단, 사이의 유대감은 강해진다.
- 문화와 투지의 관계 핵심
. 강한 투지를 원한다면 투지가 넘치는 문화를 찾아서 합류하라
. 당신이 지도자이며 조직의 구성원들이 강한 투지를 갖기를 원한다면 투지 넘치는 문화를 조성하라
- "휼륭한 수영선수가 되는 가장 현실적인 방법은 훌륭한 팀에 들어가는 거에요"
- "투지를 기르는 어려운 방법은 혼자 투지를 기르는 거죠. 쉬운 방법은 인간의 기본 욕구인 동조 욕구를 활용하는 거죠. 투지가 강한 사람들 곁에 있으면 본인도 더 투지 넘치게 행동하게 되거든요."
- 우리가 스스로 규정한 모습이 우리 힘의 원천이 된다.
- 시수 : 필란드인의 정신적 유산, 내적인 힘, 심리적 자원, 개인의 속마음, 배짱
- 시수의 중대한 교훈
1. 자신은 힘겨운 역경도 극복할 수 있는 사람이라는 생각은 그런 자아개념을 확증해주는 행동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다.
2. 더 이상 아무런 힘도 낼 수 없는 어둡고 절망적인 순간에도 한 발짝씩 떼다 보면 도저히 불가능할 것 같던 일도 달성할 방법이 생기고는 한다.
- JP모건체이스 '실패란 있기 마련이고 그 대처 방식이 중요할 뿐이다'
- 그릿grit의 고어 'grytte' : 기개, 용기, 결단력...
불굴의 용기
- 시어도어 루스벨트의 연설 "설령 실패하는 최악의 경우라도 외소한 과감히 도전하다 실패했으므로 승리도 패배도 모르는 냉정하고 소심한 영혼들은 결코 그를 대신할 수 없을 것입니다."
- JP모건체이스 지침서 "우리가 하는 모든 일에 결의를 다진다" "결단력, 탄력성, 끈기를 증명해 보인다" "일시적 실패를 계속 변명거리로 삼지 않는다." "실수와 문제를 포기할 이유가 아니라 발전의 기회로 삼는다."
- 앤슨 도런스 '핵심가치를 내 안으로 받아들이는 방법'
아버지 "앤슨, 너처럼 재능도 없으면서 자신감 넘치는 사람은 처음 본다."
도런스 "아버지, 칭찬으로 생각할게요"라고 냉큼 대답했다.
- 소통에 대한 믿음. 말이 가진 특별한 힘을 이해하고 있다. "나는 언어를 매우 중시합니다"
- 위대한 리더십은 상급작 하급자를 존중하는 데서 시작된다.
- 육군사관학교 캐슬런 중장
. 공포심을 이용해 하급자가 그 기준에 달성하도록 만드는 '감손 모형 attrition model'
. 앞에서 이끌어주는 '성장 모형 development model'
- 시호크스 팀 문화의 마력
캐럴의 자서전 <영원히 승리하라> '내 경험상 일단 분명한 비전을 세우면 절제력과 노력이 발휘되면서, 목적을 실현시켜줄 비전을 유지하게 된다. 이 두가지는 밀접한 연관성이 있다. 당신은 비전을 세우는 순간 첫 발걸음을 뗀 것이다. 하지만 이를 지속적으로 밀고 나가는 성실성이 있어야 비전을 달성할 수 있다.
- 무한 큐브의 반사경처럼 한 사람의 투지가 다른 사람의 투지를 강화시키고 이는 다시 그 사람의 투지를 강화시키는 과정이 끝없이 전개되면서 동기가 강화된다.
- 캐럴의 우상, 농구 코치 존 우든 "성공이 결코 끝이 아니며 실패는 절대 치명적인 것이 아니다. 중요한 것은 용기이다"
- 캐럴 "효율적인 소통을 원한다면 명확한 단어를 사용해야 합니다."
- 내일 자신의 오늘 기량을 넘어서는 것이 중요하다. '자신이 가진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라. 최선을 다하라'
- 시호크스 팀"우리가 매우 중시하는 한 가지는 마무리까지 힘차게 하자는 것입니다" 마무리 잘하기는 시작부터 끝까지 매 순간 집중하고 정말로 최선을 다한다는 의미였다.
- 코치 : 이제 무엇을 해야 하는지, 구체적으로 어떻게 해야 하는지, 다음 단계들을 계획할 수 있게 도움을 줘야 한다
"나는 결정을 내리거나 선수에게 조언을 해야 할 때면 항상 '내 자식이라면 어떻게 할까?' 생각합니다"
- 우리가 어디까지 갈지를 좌우하는 요인이 그릿, 즉 장기적 목표를 향한 열정과 끈기 때문이다.
- 1. 그릿을 기를 수 있다.
. 스스로 '안에서 밖으로' : 현재의 기술 수준을 능가하는 도전 과제를 매일 연습하는 습관을 들일 수있다.
. '밖에서 안으로' : 그릿 개발은 부모, 코치, 교사, 상사, 멘토, 친구등 다른 사람에게 크게 의존하고 이싿
2. 행복과 성공은 연관이 있기는 하지만 동일하지는 않다.
- 아리스토텔레스 '용기가 부족하면 비겁해지지만, 지나치면 어리석은 행동을 하게 된다'
- 포기하길 잘했다 > 더욱 큰 충족감을 주는 일에 할애할 수 있었으니 말이다.
가장 이상적인 것은 한 가지 활동을 중단하고 다른 하위 목표를 선택하더라고 궁극적인 관심은 여전히 굳건히 고수하는 것이다.
- 개인이 성장 발전하기 위한 성격 요소
. 내적 차원 : 자기 통제, 수행 인격, 자기 관리 기술 > 뛰어난 성적 등 학업 성취
. 대인 관계적 차원 : 타인과 원만, 도움 제공, 도덕 인격, 추도사 품성, 참으로 선한 사람 > 친구의 수, 긍정적인 사회적 기능
※ 추도 : 죽은 사람을 생각하여 슬퍼함.
. 지적 차원 : 호기심, 열의, 적극적이고 개방적으로 참여 > 학습에 대한 적극적이고 독립적인 자세
- OOO가 될 수 없다면, 노력하는 것은 쓸데없는 일인가?
"너는 모차르트가 되려고 피아노를 연습하는게 아니란다."
- 우리 모두는 재능뿐만 아니라 기회에 있어서도 한계에 직면한다. 하지만 우리 스스로 부여한 한계가 생각보다 많다. 우리는 시도했다 실패하면 가능성의 한계에 부딪쳤다고 결론을 내린다. 또는 겨우 몇 걸음 가보는 방향을 바꾼다. 어느 경우든 우리가 가볼 수 있는 곳까지 아직 가보지 못했다.
- 천재를 자신의 모든 것을 바쳐 부단히 탁월성을 추구하는 사람으로 정의한다면 아버지도 천재고, 나도 코츠도 천재다. 그리고 여러분도 부단히 노력할 마음만 있다면 천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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