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지랑 놀자♡
[도서] 마인드셋 본문
마인드셋, 캐럴드웩 지음 中
1장. 마인드셋이란 무엇인가
당신이 본래 자신의 성격이라고만 여겼던 것이 실제로는 대부분 이 ‘마인드셋’에서 비롯되었음을 깨닫게 될 것입니다. 당신의 잠재력이 제대로 발휘되지 못하는 것 또한 마인드셋의 탓이 큽니다.
당신이 ‘어떤 관점을 택하느냐’가 자신이 되고 싶은 사람이 될 수 있는지, 인생의 가치를 실현할 수 있는지 결정한다는 것입니다.
비록 결과가 신통치 않더라도, 자신을 새로운 경험에 내던지고 버티려는 열정이 성장 마인드셋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창의력을 기르는 최고의 요소’가 무엇인지에 대해서 의견이 일치하더군요. 그것은 바로 성장 마인드셋으로부터 빚어지는 ‘인내심’과 ‘회복력’이었습니다.
지능에 대한 마인드셋은 당신의 정신적 능력과 결부될 때 비로소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반면 성격에 대한 마인드셋은 당신의 개인적 자질들과 함께 드러납니다.
이 이야기들을 통해 내가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는 이것입니다.
“당신은 자신의 마인드셋을 바꿀 수 있다.”
2장. 마인드셋은 어떤 차이를 낳는가
우리는 능력에는 두 가지 의미가 있다는 점을 깨닫게 됐습니다. 입증이 필요한 고정된 능력과 학습을 통해 개발할 수 있는 변화가능한 능력, 이 두 가지 말입니다.
이렇게 해서 ‘마인드셋’이 탄생했습니다.
고정 마인드셋의 아이들은 자신이 성공했다는 확신을 갖길 원했습니다. ‘똑똑한 사람은 항상 성공해야만 해.’ 하지만 성장 마인드셋을 가진 아이들에게 성공이란 최선을 다하는 것일 뿐이었어요. ‘최선을 다하다 보면 똑똑해지겠지.’
다음 둘 중에서 선택해야 한다면, 당신은 무엇을 택하겠습니까?
‘성공과 인정’ vs ‘도전’
성장 마인드셋을 가진 사람들은 어떤 파트너를 바랐을까요? 그들에게 ‘이상적인 짝’은 ‘내 잘못을 지적하고 개선할 수 있게 도와주는 사람’, ‘더 나은 사람이 되게 해 주는 사람’, ‘새로운 것을 배우도록 독려하는 사람’이었습니다.
‘능력’보다 ‘배움’이 중요하다
고정 마인드셋을 가진 사람들에게 일은 점점 꼬이게 되어 있습니다. 성공하는 것만으로는 만족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단지 남들보다 똑똑해 보이고 재능 있어 보이는 정도로는 충분치 않습니다. 거의 완벽한 수준에 올라야 하는 거지요.
“이런, 난 이렇게 할 수 없어!” 하고 탄식하고요. 시험을 잘 보는 법, A학점을 받는 법은 알아도 ‘아직’ 논문을 쓰고 연구하는 방법은 모르는 겁니다. 그렇습니다, ‘아직’이요. 그들은 자신들이 ‘아직’ 그 방법을 모른다는 점을 당연하게 여기지 못하는 겁니다.
우주비행사 후보자를 모집할 때 그들은 오로지 성공만 경험해 본 사람들은 제외시키고, 대신 인생에서 중대한 실패를 겪은 후 그로부터 멋지게 회복한 사람들을 골랐습니다
그런 거울이 어떤 해를 끼친다는 건 아닙니다. 문제는 자신이 ‘특별한 사람’이라는 생각이 ‘남들보다 더 나은 사람’이라는 뜻으로 인식되기 시작할 때 발생하지요. 그리고 그건 곧 ‘더 가치 있는 사람’, ‘더 우월한 사람’으로, 또 ‘대단한 자격이 있는 사람’으로까지 확대됩니다.
마인드셋은 노력의 의미도 바꾼다
성장 마인드셋을 가진 사람들은 이와는 매우 다른 신념을 갖고 있습니다. 그들에게 ‘천재’란 현재의 성과를 내기까지 부단히 노력한 사람들입니다. 오히려 재능을 가졌다는 게 뭐 그리 대단한 일이냐고 반문할 겁니다. 그들도 ‘천부적 재능’의 존재를 인정하긴 하지만, 노력의 가치를 더 크게 칩니다. 제아무리 능력이 뛰어나다고 해도, 능력에 불을 붙여 성과를 낼 수 있게 하는 건 노력이라고 생각하는 것이지요.
노력은 위험할 수 있다
고정 마인드셋에서 노력이란 결점을 가진 사람들만 하는 겁니다. 그런데 이미 자신에게 결점이 있다는 걸 알고 있는 사람은 사실 노력한다고 해서 특별히 더 잃을 게 없지요. 하지만 어떤 결점도 없는 사람, 재능을 타고난 천재라고 여겨지는 사람은 잃을 게 많습니다. 노력은 자칫 그 사람의 역량을 갉아먹을 수 있는 위험한 것이지요.
과거를 회상하면서 “그때 내가 할 수도 있었는데”라고 쓰지 못한 재능을 낡은 트로피처럼 부여잡고 있을 건가요, 아니면 “그때 난 소중한 일에 전력을 다 쏟아부었지”라고 당당하게 얘기할 것인가요. 훗날 과거를 돌아보며 둘 중 어떤 말을 하고 싶은지 곰곰이 생각해 보세요. 그런 다음, 어떤 마인드셋이 당신에게 맞을지 선택하면 됩니다.
배울 수 있는 기회를 놓치고, 실패자의 낙인을 느끼고, 노력이 필요한 일을 마주했을 때 낙담해 버린 경험을요. 그리고 그들은 자신을 성장 마인드셋으로 돌려놓았습니다. 도전을 받아들이고, 실패를 통해 배우고, 계속해서 노력을 이어간 것이죠.
현재 고정 마인드셋을 갖고 있는 사람이라고 해도, 앞으로 항상 그래야 하는 건 아니라는 걸 깨닫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히려 자신의 일에 대한 열정을 가진 성장 마인드셋의 소유자들 중 다수가 역설적으로, 고정 마인드셋을 가진 사람들이 그토록 바라는 최고의 위치에 자연스럽게 올라선 겁니다.
성장 마인드셋은 결과에 상관없이 사람들이 노력한 그 자체에 가치를 둡니다.
그녀가 추구한 것은 배움의 경험이었습니다.
배움과 개선에 집중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게 됐어요. 그로부터 저는 변했습니다. 제가 가진 단점은 얼마든지 고칠 수 있는 것이라고 생각하게 된 거죠! 이제 실수는 그리 중요하지 않아요. 메리 윌리엄스
이것이 성장 마인드셋이 가진 놀라운 장점입니다. 어떤 일을 행하고 즐기기 위해서 반드시 ‘나는 이 일을 대단히 잘해’라고 생각할 필요는 없다는 겁니다.
마인드셋 단련법 :
-사람들은 원래 태어나면서부터 ‘배움을 사랑하는 마음’을 갖고 있습니다. 하지만 고정 마인드셋이 그 마음을 망쳐놓을 수 있어요. 당신이 뭔가를 즐겼던 때를 생각해 보세요.
도전에 정면으로 맞서서 새로운 것을 배울 때마다 당신의 뇌에 새로운 신경망이 만들어지는 모습을 떠올려 보세요. 성장 마인드셋은 그렇게 만들어집니다.
-인생 전반에 걸쳐 건설적인 비판을 겸허히 수용해야 합니다.
-당신은 과거에 스스로가 평가받았다는 생각을 한 경험이 있나요?
그 경험에 집중하고 어떤 감정이 들었는지 기억해 보세요. 이제 그 일을 성장 마인드셋의 관점에서 바라봅시다. 당시 자신이 한 일을 정직하게 바라보되, 그것이 당신의 지능이나 성격을 규정하는 건 아니라는 점을 염두에 두고 보는 겁니다. 이렇게 물어야 합니다. ‘그 경험에서 내가 배운(또는 배울) 것은 무엇인가? 어떻게 하면 그 경험을 성장을 위한 발판으로 삼을 수 있는가?’
-우울한 기분이 들거든, 성장 마인드셋으로 그 순간을 바라보세요. 배움과 도전을 떠올리고, 장애물과 정면으로 맞서는 자신을 상상하세요. 노력을 짜증나는 것이 아닌, 긍정적이고 건설적인 힘으로 여기세요.
-언제나 하고 싶었지만 잘하지 못할까봐 두려워서 해보지 못한 일이 있나요? 그런 일을 실행할 계획을 짜보세요.
3장. 능력과 성취에 관한 진실
전구는 하나의 발명이라기보다, 매 단계마다 화학자, 수학자, 물리학자, 엔지니어, 유리 세공인들이 상당한 시간을 들여 매달린 발명들의 집합체라고 보는 것이 정확합니다.
성장 마인드셋을 가진 학생들은 자신의 학습과 동기를 완벽하게 관리했습니다. 수업 내용을 무조건 외우려고 덤비는 대신, 그들은 “수업의 핵심 테마와 숨겨진 원칙들을 찾아봐야지”라거나 “내가 완전히 이해했다는 확신이 들 때까지 실수하는 건 어쩔 수 없어”라는 태도로 임했습니다. 그들은 시험을 잘 보려고 공부하는 게 아니라, 배우기 위해서 공부했던 겁니다. 그리고, 실제로도 이것이 그들이 높은 점수를 받은 이유였습니다. 그들이 더 똑똑하다거나 과학에 대한 사전지식이 풍부했기 때문이 아니었던 거죠.
무엇보다 큰 문제는, 고정 마인드셋이 다른 사람들을 아군이 아닌 심판자로 여기게 만든다는 점입니다. 다윈이든 대학생이든, 중요한 성취에는 명확한 관점, 최대한의 노력, 풍부한 전략이 요구되고, 거기에 학습을 지원할 아군도 필요합니다. 성장 마인드셋이 이것들을 사람들에게 제공하지요. 그럼으로써 능력이 성장하고 결실을 맺게 되는 겁니다.
고정 마인드셋을 가진 사람 중에는 초기의 성과만으로 재능과 미래에 대해 전부 알 수 있다고 생각하는 이들이 아주 많기 때문입니다.
재능은 고정된 것이라는 생각을 고정관념이 유발하고, 그런 사고의 틀에서 사람들이 벗어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너와 네 그룹은 영원히 열등하다”고 부정적인 고정관념이 속삭이고, 고정 마인드셋을 가진 사람들만이 이 속삭임에 반응하는 것이죠.
결론적으로 고정 마인드셋에서는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모든 꼬리표가 마음을 어지럽힙니다. 긍정적 꼬리표를 받았을 때는 그걸 잃을까봐, 부정적 꼬리표가 붙여지면 그렇게 될까봐 두려워하게 되는 것입니다.
성장 마인드셋은 사람들이 자신의 마음을 충분히 이용하고 발전시킬 수 있도록 해줍니다. 심지어 부정적인 꼬리표가 붙어 있는 사람들이라고 해도 말이죠. 이런 사람들의 머릿속에는 어떤 제한된 믿음이나 취약한 소속감, 다른 사람들이 자신을 규정할 수 있다는 믿음 따위는 들어설 공간이 없는 겁니다.
마인드셋 단련 :
-당신의 영웅을 떠올려 보세요. 그 사람이 별다른 노력 없이도 특별한 능력 덕에 성공한 사람이라고 생각하나요? 이제 진실을 확인해 봅시다. 그들의 성취에 투입된 엄청난 노력을 발견하고 나면, 한층 더 존경하게 될 겁니다.
-타인이 당신보다 나은 성과를 냈을 때, 단지 그들이 더 똑똑하거나 재능이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했던 때를 떠올려 보세요. 이제 그들의 전략이 더 좋았거나, 열심히 노력했거나, 장애를 극복했기 때문이라고 생각을 바꿔보세요. 당신도 원한다면 그런 결과를 낼 수 있는 겁니다.
-당신이 망쳤던, 자신의 재능을 다 발휘하지 못했던 순간이 있었나요? 다음번 그런 상황을 겪을 때는 성장 마인드셋을 떠올리세요. 결과에 대한 판단보다 배움과 발전에 대해 생각하는 겁니다. 그런 다음 그 순간을 다시 살펴보면 다르게 보일 겁니다.
-당신의 자녀에게 뭔가 꼬리표를 달고 있나요? '얘는 예술가 기질이 있고 얘는 과학자가 될 소질이 다분해'하는 식으로요. 그런 식으로는 아이에게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걸 기억하세요. 심지어 칭찬하는 경우라도요. 능력을 칭찬받은 아이의 IQ점수가 낮아졌던 우리의 연구결과를 떠올려 보세요. 아이들을 칭찬할 수 있는 성장마인드셋의 방법을 찾아보세요.
-우리 사회의 절반 이상은 부정적인 고정관념이 박힌 집단에 속해 있습니다. 우선 여성들이 그렇지요. 그리고 이러저런 것들을 잘하지 못한다고 여겨지는 특정 그룹들도 있습니다. 그들에게 성장 마인드셋이라는 선물을 선사하세요. 여러분 인생에서 만나는 사람들에게 성장 마인드셋을 가르쳐 보세요. 특히 부정적 고정관념의 희생양인 사람들에게 가르쳐야 할 필요가 더욱 큽니다. 그러면 부정적 꼬리표가 달릴 경우라도 그들은 자신의 배움을 우선시하게 될 겁니다.
4장. 최고가 된 사람들의 마인드셋
마인드셋과 근성의 역할
근성이란 마인드셋에서 자라나는 것
근성은 최고의 자리에 이르게 하고 머무르게 해줍니다
‘성공에 대한 새로운 정의
발견 #1 : 성장 마인드셋을 가진 사람들은 최선을 다하고 배우고 발전하는 데서 성공을 찾습니다’
‘고정 마인드셋은 노력을 ‘자존심을 갉아먹는 존재’라고 여긴다는 점을 기억합시다. 단지 당신의 재능을 의심하게 만드는 존재로 여긴다는 점을.’
‘실패에 대한 새로운 정의
발견 #2 : 성장 마인드셋을 가진 사람들은 좌절을 통해 자극을 얻습니다. 좌절은 많은 정보를 담고 있고, 경종을 울려주니까요.’
'성공도 관리가 된다'
발견 #3 : 성장 마인드셋을 가진 사람들은 성공을 부르고 유지하는 프로세스를 관리할 줄 압니다.
마인드셋 단련 :
-‘당신이 결코 잘하지 못할 것이라고 생각하는 스포츠가 있나요? 글쎄요. 아마 그럴지도 모르지만, 한편으론 그렇지 않을지도 모릅니다. 정말 많은 노력을 해보기 전까지는 알 수 없는 일이죠. 세계 최고의 운동선수들 중에도 처음부터 두각을 나타내진 못한 경우가 있습니다. 어떤 스포츠에 열정을 느낀다면, 일단 노력을 충분히 해본 다음 어떤 일이 벌어지나 지켜봅시다.
-때로는 특별한 재능을 타고나는 것도 저주가 될 수 있습니다. 이런 운동선수들은 고정 마인드셋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역경을 잘 이겨내지 못하지요. 처음엔 쉽게 느껴졌지만 이내 벽에 부딪힌 듯 막막한 기분이 드는 스포츠가 있나요? 성장 마인드셋을 적용해 다시 도전해 보세요.
-‘근성’은 스포츠의 세계에서 중요한 개념으로, 성장 마인드셋으로부터 비롯됩니다. 어려운 스포츠 경기에서 자신의 진정한 속내를 알고 싶었던 순간들을 떠올려 보세요. 이번 장에서 다뤘던 성장 마인드셋을 가진 챔피언들과 그들의 방식을 생각해 봅시다. 다음번 그런 위기 상황에 몰린다면 당신은 성장 마인드셋을 갖추기 위해 어떻게 하겠습니까?
-성장 마인드셋을 가진 운동선수들은 승리가 아닌 배움과 발전 속에서 성공을 찾습니다. 이런 마음을 가질수록 스포츠가 당신에게, 또 당신과 함께 플레이하는 동료들에게 제공하는 유익함은 더욱 늘어날 겁니다!’
5장. 존경받는 리더들의 마인드셋
위대한 조직의 특징
가장 절대적인 요소는 남다른 리더의 성향이었습니다.
위대한 기업들은 모두 이 요소를 가지고 있었지요
그러나 고집 세고 자기의 재능을 과시하는 영웅적이고 카리스마 있는 리더의 모습은 아니었습니다. 위대한 기업을 만들어낸 리더들은 끊임없이 질문을 던지고 잔인할 정도로 난감한 과제에도 당당히 맞서는 동시에, 자신을 쓸데없이 과시하지 않는 유형의 사람들이었던 겁니다. 즉, 실패가 눈앞에 닥쳐도 결국에는 승리할 것이라는 믿음을 버리지 않는 리더들이었던 거죠
그들은 끊임없이 성장하려고 노력했습니다. 자신의 주변을 최대한 능력 있는 사람들로 채우려고 했으며, 자신의 실수와 결점을 직시하였고, 자신과 회사가 앞으로 필요로 하는 기술이 무엇인지 솔직하게 물을 줄 알았지요. 그리고 이 덕분에, 그들은 자신의 재능에 대한 환상이 아니라 사실에 근거한 확신을 가지고 전진할 수 있었던 겁니다
에고(자존심, 이기심)는 회사를 파멸시키거나 2류로 만들어버릴 만큼 강력했지요
직원의 뛰어난 아이디어나 성과에 대해 무조건 보상해주는 대신, 솔선수범하기, 어려운 업무 완수하기, 새로운 것을 익히고 학습하기, 역경에 굴하지 않기, 열린 자세로 비판을 수용하기 등에 대해 칭찬해주면 됩니다. 혹은 끊임없이 칭찬을 갈구하지 않는 자세 역시 칭찬의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성장 마인드셋을 배운 사람들은 자신에게 보다 유리한 결과를 얻기 위해 협상이 난관에 부딪히거나 교착상태에 빠지더라도 포기하지 않고 매달렸던 겁니다.
‘관리자들에게 다음 몇 가지 과제를 내줍니다.
a) 사람의 능력을 발전시킬 수 있다는 점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를 고민하기
b) 자신이 한때는 능력이 부족했지만 현재는 잘 해내고 있는 업무 영역이 무엇인지 떠올리기
c) 어려움을 겪는 후배에게 그의 능력이 발전될 수 있다는 내용의 편지 쓰기
d) 절대 불가능하다고 자신이 생각했지만 실제로 배움에 성공한 사람을 본 경험 회상하기’
‘첫째, 무조건 재능이 가장 뛰어난 관리자를 찾아내 고용하는 게 능사가 아니라 성장 마인드셋이 몸에 밴 관리자를 찾는 게 더 좋은 방법이라는 겁니다. 가르치고 배우려는 열의, 피드백에 대한 열린 태도, 그리고 장애에 맞서 극복하는 능력을 가진 관리자를 뽑아야 한다는 것이지요.
둘째, 우리가 리더, 관리자, 직원 들에게 성장을 믿도록 훈련시켜야 한다는 뜻입니다. 또한 그들에게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과 멘토링의 방법을 가르쳐야 하지요.’
인간의 발전에 대한 믿음
‘자신의 실수를 감추거나 방어하기에만 급급하지 않을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당신이 주변에서 받는 피드백을 더 잘 활용할 수 있을까요? 좀 더 많은 경험을 쌓고 배울 수 있는 기회를 만들 방법은 뭘까요?’
‘직장에서 당신 직원들의 발전을 도울 수 있는 방법이 뭐가 있을지 고민해보세요. 견습 프로그램, 워크숍, 별도의 코칭 면담 등을 생각해볼 수 있겠지요. 어떻게 해야 직원들을 당신의 협력자, 하나의 팀으로 바라보고 대할 수 있게 될까요? 떠오르는 할 일 목록을 작성하고 실천해 보는 겁니다. ’
‘회사를 경영하고 있다면, 회사를 마인드셋의 관점에서 한번 살펴보세요. 당신이 루 거스트너처럼 엘리트주의를 뿌리 뽑고, 자기 성찰과 열린 커뮤니케이션, 그리고 팀워크의 문화를 만들어야 할 필요는 없는지 꼼꼼하게 점검해야 합니다. 거스트너의 책 《코끼리를 춤추게 하라(Who Says Elephants Can’t Dance?)》를 참고해 볼 것을 권합니다.’
6장. 관계를 주도하는 사람들의 마인드셋
고정 마인드셋을 가진 사람들에게, 최우선 목표는 아주 분명합니다. 바로 ‘복수’죠.
성장 마인드셋을 가진 사람에게 최우선 목표는 ‘용서’입니다
성장 마인드셋은 위의 3가지 내용들이 모두 발전할 수 있다고 말합니다. 즉, 당신과 당신의 파트너, 그리고 둘 사이의 관계 모두가 성장하고 변할 수 있다
성장 마인드셋을 가진 사람들끼리도 첫 만남부터 갑작스레 불꽃이 튀는 일이 발생하지만, 그들은 마법을 기대하진 않습니다. ‘오래 지속되는 좋은 관계란, 필연적인 차이를
극복하려는 부단한 노력에서 비롯된다.’ 그들은 이렇게 믿지요.
최고의 인간관계 연구자인 존 가트맨(John Gottman)은 이렇게 말하지요. “모든 결혼생활을 올바로 유지하는 데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서로를 붙잡아두는 힘과 떼어놓는 힘 사이에는 끊임없는 긴장이 존재하지요."
‘사랑에 빠지는 데는 큰 노력이 필요 없다’는 사람들의 생각이 그토록 많은 관계를 망가뜨려 왔는지도 모르겠군요.
사랑에는 노력이 필요 없다’는 믿음의 이면에는, ‘사랑하는 사이라면 서로의 마음을 읽을 수 있어야 한다’는 생각이 자리 잡고 있습니다. ‘우리는 하나다. 그러므로 나와 파트너는 서로가 무엇을 생각하고, 느끼고, 필요로 하는지 알고 있어야 한다’는 것이죠. 하지만 이건 불가능한 얘깁니다. 서로 소통하는 대신 마음을 읽는 데 집착하는 건 역효과를 낳게 마련이죠.
고정 마인드셋을 가진 사람들은 자신과 파트너가 서로의 관계에 대해 약간만 의견이 달라도 적대감을 드러내는 모습을 보였죠.
노력하지 않는 관계는 훌륭한 관계로 발전할 수 없고, 불행한 결말만이 있을 뿐입니다. 정확하게 자신의 의견을 전달하는 일, 또 서로의 희망사항과 신념이 충돌하는 부분을 드러내고 해결하는 일에는 노력이 필요하지요. ‘그들은 영원히 행복하게 살았답니다’가 불가능하다는 뜻은 아닙니다. 다만 ‘그들은 영원히 행복할 수 있도록 노력했답니다’가 보다 정답에 가깝다는 뜻이지요.
고정 마인드셋에서는 비난이 무엇보다 먼저 다가오지요.
파트너가 변할 수 있다’는 믿음을 ‘파트너가 변할 것이다’란 믿음과 혼동해서는 안 된다는 점입니다. 파트너가 변화를 원해야 하고, 변하기 위해 노력하고 행동해야만 변화가 가능한 것이죠.
다른 일에서는 실패했을 때 다른 사람을 계속 탓하기가 어렵지만, 인간관계에서는 뭔가 잘못됐을 때 다른 사람을 비난하기가 쉽습니다.
저도 여전히 고정 마인드셋이 남아 있어서, 인간관계에서 뭔가 잘못됐을 때 자신을 보호하고 남을 탓하려는 충동을 이겨내기 힘듭니다’
관계 속에서 파트너들이 각자의 목표를 이루고 잠재력을 발휘하도록 도와야 한다는 뜻이죠. 이것이야말로 성장 마인드셋의 실천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니까요.
‘파트너 간의 경쟁심리
자신의 능력을 계속해서 입증해야만 하는 고정 마인드셋에서는 파트너와 경쟁에 빠지기 쉽습니다. ’
부끄러움은 고정 마인드셋을 가진 사람의 사회적 상호작용에 해를 끼치는 반면, 성장 마인드셋을 가진 사람에게는 그렇지 않다는 점이었습니다
만난 지 첫 5분간은 매우 예민하게 굴었지만, 부끄러움이 많은 성장 마인드셋의 사람들은 더 뛰어난 사교성과 더 강한 호감을 보이고 더 즐거운 교류를 이끌어냈습니다
첫째, 부끄러워하는 성장 마인드셋의 사람들은 사회적 교류를 일종의 과제로 여기기 때문입니다. 불안한 가운데에도 그들은 새로운 사람을 만나는 기회를 적극적으로 받아들이지요
일관성 있게 아이들을 훈육하면서도 절대 가해자를 ‘사람’으로 심판하려 하지 않았습니다. 아이의 어떤 성격이나 자질을 직접적으로 비판하지 않았지요. 대신 그는 가해학생들이 학교에서 환영받는다는 느낌을 갖게 했습니다.
그리고 그들의 올바른 행동에 대해 일일이 칭찬했지요. 하지만 절대 ‘사람’에 대해서는 칭찬하지 않았습니다. 단지 노력을 칭찬한 겁니다.
당신은 거절을 당한 이후에
비록 상처를 받았지만, 용서하고, 배우고, 새롭게 시작할 용기를 얻었나요? 당’
모든 인간관계에서는 문제가 생기기 마련이기 때문이지요. 성장 마인드셋을 통해 그 문제들을 바라보도록 하세요. 인간관계에서 발생하는 문제는 상호간의 이해와 친밀감을 높이는 계기가 될 수 있습니다. 당신의 파트너가 다른 의견을 얘기할 수 있게 하고, 주의 깊게 들어주며, 배려와 인내를 가지고 함께 논의하세요. 아마 당신은 이로써 더 가까워진 둘의 사이를 발견하고 놀라게 될 겁니다.
가상의 대상을 만들어 대신 그를 탓하세요. 물론 그보다 더 좋은 건 스스로에게서 비난의 원인을 찾아 치유하는 것이지요. 남의 실수와 비난에 대해서는 아예 생각하지 않는 겁니다. 저도 그러려고 계속 노력 중입니다.
당신이 더 발전시킬 수 있는 사교적 기술이 무엇일지, 또 어떤 교류가 심판이 아닌 배움과 즐거움을 선사할 것인지 생각해 봐야 합니다. 그리고 계속 자신에게 맞는 기술을 발전시키고 관계를 형성해 가면 됩니다.
7장. 마인드셋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저런 예쁜 그림을 보고 못났다고 하면 안 돼.”
하지만 유치원 선생님은 브루스의 말뜻을 정확히 이해했지요. “여기서는 꼭 예쁜 그림을 그릴 필요는 없단다. 네가 그리고 싶다면 ‘나쁜 그림’을 그려도 돼.” 브루스는 선생님에게 활짝 웃어보였지요. 선생님은 브루스의 진짜 질문, ‘그림을 잘 못 그리는 아이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를 간파하고 그에 맞는 대답을 해준 겁니다.’
‘단지 특정한 유형의 칭찬, 즉 아이의 지능이나 재능을 판단하는 칭찬을 멀리해야 한다는 뜻일 뿐입니다. 또한 아이들이 들인 노력보다 지능이나 재능을 자랑스러워한다는 암시를 담은 칭찬도 멀리해야 한다는 것이죠. 성장에 기반을 둔 과정, 즉 노력, 인내, 훌륭한 전략을 통해 성취한 결과에 대해서는 우리가 원하는 만큼 얼마든지 칭찬해도 좋습니다. 그리고 아이들에게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는지 질문함으로써, 우리가 아이들의 노력과 선택을 인정하고 관심을 가지고 있다는 점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시험 성적이 오른 건 네가 정말 열심히 공부했다는 걸 증명해주는 거야. 과제를 밑줄 그어 가면서 몇 번씩 읽었지. 그게 효과가 있었구나!”
“네가 이해할 수 있을 때까지 수학 문제를 여러 가지 방법으로 풀어봤다는 점이 좋았어. 갖가지 다른 방법들을 고민해서 마침내 답을 찾아내다니!”
“과학 수업에서 어려운 과제에 도전했다는 게 훌륭해. 연구하고, 구상하고, 부품을 사서 만들기까지 많이 노력이 필요한데 말이야. 그걸 통해 넌 많은 걸 배우게 될 거야.”
“지금까지는 학교공부가 쉬웠고 네가 스스로를 똑똑하다고 여겨왔다는 걸 알아. 하지만 사실 넌 아직 머리를 최대한으로 사용하지는 않은 거란다. 지금 네가 최선을 다하면서 어려운 것들을 배우려고 노력하는 모습이 참 뿌듯하구나.”
“이 숙제는 양도 참 많고 복잡하구나. 그런데도 네가 집중해서 끝마쳤다는 게 참 자랑스럽다.”
“이 그림에는 아름다운 색들을 많이 썼네. 엄마에게 어떻게 그린 건지 설명해주렴.’
‘아기에게 계속 ‘우리는 지금 수유하는 법을 함께 배우는 중이야. 너도 배고프고 힘들지? 하지만 우리는 배우는 중이란다’라고 말했지요. 이렇게 생각하니 침착해지고 아기가 젖을 먹을 때까지 참을 수 있었어요. 또 아기를 더 잘 이해하고 다른 것들을 가르치는 데도 도움이 됐답니다.”
판단하지 마세요. 가르치세요. 그게 배움의 과정이니까요.’
‘부모가 자식에게 하는 모든 말과 행동은 일종의 메시지입니다. 내일은 자녀에게 여러분이 뭐라고 말하는지 들어보고 어떤 메시지를 보내고 있는지 귀 기울여 보세요. 그 메시지들이 “너는 절대로 변하지 않는 자질을 가졌고, 나는 그걸 심판하고 있어”라고 말하고 있나요, 아니면 “너는 발전하고 있고 나는 네 발전에 관심이 많아”라고 얘기하고 있나요?
• 여러분은 칭찬을 어떻게 활용하고 있나요? 아이의 지능이나 재능에 대한 칭찬은, 그것이 아무리 달콤하다고 해도 고정 마인드셋의 메시지를 보내는 겁니다. 아이의 자신감과 동기를 오히려 약화시킬 뿐이죠. 그 대신 아이들의 전략, 노력, 선택 같은 과정에 집중하도록 해보세요. 여러분의 자녀에게 이런 과정에 대한 칭찬을 활용해 보도록 하세요.’
‘아이가 주변을 어지를 때 당신이 어떻게 하는지 주의 깊게 관찰해 보세요. 건설적인 비판은 아이들이 어떻게 고쳐나가야 할지 이해하도록 돕는 피드백이어야 합니다. 아이에게 어떤 낙인을 찍거나 그냥 용서하는 건 건설적인 비판이라 할 수 없지요. 매일 밤마다 오늘 자신이 내 아이에게 어떤 건설적 비판과 과정에 대한 칭찬을 줬는지 적어보세요.
• 부모들은 아이가 지향할 수 있는 목표를 설정해 줘야 합니다. 선천적인 재능을 얻는다는 건 목표가 될 수 없습니다. 능력을 익히고 지식을 확장하는 것이 목표가 되어야 하지요. 자녀를 위해 목표를 정할 때는 매우 조심해야 합니다.’
‘실제로는 부모가 행하는 많은 일들이 오히려 해로운 결과를 낳습니다. 자녀를 도우려는 판단, 가르침, 동기부여 기술은 자녀에게 그릇된 메시지를 전하는 경우가 자주 발생하기 때문이지요.’
‘이거 누가 망가뜨렸어?” 엄마는 이번에도 서둘러 아들을 막아섭니다. “그걸 누가 부쉈든 네가 무슨 상관이니? 너 여기서 누구 아는 애도 없잖니.” 하지만 선생님은 알아들었지요. “장난감은 갖고 노는 거야. 그래서 때로 부서지기도 하지. 원래 그런 거란다.” 이번에도 ‘장난감을 부순 아이는 어떻게 되나요?’라는 브루스의 진짜 질문이 답을 얻은 것이죠.’
‘아이들을 연구하는 데 평생을 바친 하임 지노트도 저와 같은 결론에 이르렀다는 것을 알고는 참 기뻤습니다. “부모의 칭찬은 아이의 개인적 자질이 아니라 노력과 성취에 대해 주어져야 한다”고 그는 얘기했지요.’
‘자기 아이 앞에서 부모들이 “그 녀석은 천생 패배자야”, “그녀는 타고난 천재야”라거나 “쟤는 얼간이야”라고 말하는 모습을 지켜봐왔죠. 부모가 타인에 대해 이런 고정적 판단을 내리는 말을 들은 아이들의 마음속에는 고정 마인드셋이 자라나는 겁니다. 그리고 이렇게 고민하게 되지요. ‘부모님은 나도 저런 식으로 생각하지 않을까?’
‘아이들이 어려운 과제, 예컨대 수학 문제를 빠르고 완벽하게 풀었을 때는 뭐라고 해줘야 할까요? 이럴 때는 칭찬을 하지 말아야 할까요? 그렇습니다. 저는 이럴 때 “이런, 문제가 너무 쉬웠나봐. 이런 쉬운 문제를 풀게 해서 미안하구나. 네가 정말 뭔가 배울 수 있는 문제를 풀어보자!”라고 얘기해줍니다.’
‘우리는 너를 평가하려는 게 아니라는 점을 알아줬으면 한다. 우리가 신경 쓰는 건 네가 얼마나 배우고 있느냐 하는 거야. 그리고 네가 충분히 배우고 있다는 걸 안단다. 네가 지금까지 노력하면서 계속 공부해 왔다는 점이 참 자랑스럽구나.’
실패했을 때 자녀에게 보내는 메시지
‘최선을 다했는데 우승하지 못했으니 참 실망스러울 거야. 하지만 너도 알 듯이 넌 아직 부족한 부분이 있어. 이 대회에는 너보다 더 오래, 더 열심히 체조를 해온 아이들이 많이 참가했단다. 만약 정말 체조가 좋다면, 앞으로 정말 열심히 노력해야 하는 거야’
고정 마인드셋을 지닌 아이들은 우리 연구진에게 자신이 부모로부터 항상 심판의 메시지를 받는다고 얘기합니다. 그 아이들은 자신의 자질이 항상 평가받는 중이라고 느낀다고 말하죠.
우리의 위대한 교사들은 지능과 재능이 성장할 수 있다는 점을 믿고, 그 학습의 과정에 매료되었습니다.
8장. 어떻게 마인드셋을 바꿀 수 있을까
뉴욕대 심리학자인 피터 골비처(Peter Gollwitzer)와 동료들은 연구를 통해 이런 맹세가 대개 쓸모없다는 점을 밝혔습니다. 그 ‘다음 날’은 그저 왔다가 갈 뿐이라는 것을 말이죠.
효과를 발휘하는 건 아주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계획입니다.
시간, 장소, 방법까지 마음속으로 그릴 수 있을 정도로 구체적인 이런 계획들은 실행으로 마무리될 가능성이 아주 높고, 그에 따라서 성공할 확률도 높아집니다.
그러니 단지 성장 마인드셋에 기반한 계획을 짜는 데 그치지 말고 구체적으로 어떻게 실행할지 마음속에 그려보세요.
궁극적으로 성장 마인드셋은 사람들에게 심판과 아픔이 아닌, 새로운 이해와 능력을 안겨주지요.
당신 주변의 누군가가 당신에게 무언가 얘기하려 하는데 당신은 듣기를 거부하고 있나요? 그렇다면 성장 마인드셋의 관점에서 생각하고 다시 그 사람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여 보세요.’
‘ 아이에게 고정 마인드셋에서 벗어나라고 얘기하기보다는 당신 자신이 성장 마인드셋을 실천하며 살아야겠다고. 매일 저녁식사 시간마다 당신 부부는 성장 마인드셋과 관련된 주제를 정하고 아들에게, 또 서로에게 이렇게 물어봅니다. “오늘 뭘 배웠니?” “오늘 네가 한 실수를 통해 어떤 교훈을 얻었니?” “오늘 뭘 하려고 노력했니?” 그렇게 한차례 각자의 경험을 나눈 뒤, 당신은 그 각각의 노력, 전략, 역경과 배움에 대한 논의를 활발하게 이어가지요.
연습한 덕분에 어제는 못했지만 오늘은 갖출 수 있게 된 기술에 대해 이야기하고, 당신이 저지른 실수가 사실은 문제 해결의 열쇠가 된 얘기를 미스터리 소설처럼 흥미진진하게 각색하여 들려줍니다. 또 당신이 굉장히 좋아하지만 좀체 익숙해지지 못했던 일을 마침내 숙달하게 된 과정을 묘사하지요.
첫 번째 단계 : 인정
아마 제가 이런 얘기를 하면 놀라실지도 모르겠군요. 진정한 성장 마인드셋으로 가기 위한 첫 번째 단계는 당신의 고정 마인드셋을 받아들이는 것입니다
두 번째 단계 : 파악
두 번째로 할 일은 무엇이 당신의 고정 마인드셋을 자극하는지 알아내는 겁니다. 당신의 고정 마인드셋 ‘페르소나’가 언제 등장하는지 말이죠.
당신의 고정 마인드셋을 자극하는 원인을 이해하고 그 페르소나의 정체를 알게 되더라도 함부로 판단하지는 마세요. 일단 그냥 지켜보면 됩니다.
세 번째 단계 : 명명(命名)
이제 당신의 고정 마인드셋 페르소나에게 이름을 붙여 주세요.’
중요한 것은, 우리가 자신의 페르소나를 교육시켜서 우리의 여정에 참여시키면 성장 마인드셋의 상태를 유지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는 겁니다.
더 좋은 건, 우리는 다른 사람들이 그들의 여정을 지속하도록 돕는 법 또한 배울 수 있다는 점이죠.
고정 마인드셋 vs 성장 마인드셋
언제, 어디서, 어떻게’는 계획을 구체화시켜 줍니다. ‘어떻게’는 계획을 실제로 적용하고 효과를 내게 할 모든 방법들을 묻는 것이죠.
만약 피할 수 없는 장애나 역경을 만난다면, 새로운 계획을 세우고 다시 스스로에게 물어보세요.
언제, 어디서, 어떻게 나는 이 새로운 계획을 실천할 것인가?’
이미 변화에 성공했다고 해도, 과거의 믿음을 수술 부위처럼 깨끗하게 도려내고 새 믿음으로 대체할 수는 없는 겁니다. 새로운 신념은 단지 과거의 신념과 공존하게 됩니다. 그리고 새 신념이 강해질수록 우리는 과거와는 다르게 생각하고 느끼고 행동하게 되는 것이죠.
믿음들을 어떻게 다루고 바꿀 수 있는지도 알아냈지요. 이렇게 하여 ‘인지치료(cognitive therapy)’가 탄생하였고, 현재까지도 가장 효과적인 정신치유법 중 하나로 남아 있습니다.
성장 마인드셋을 가진 사람들 역시 주변 상황을 지속적으로 관찰했습니다. 그러나 그들의 내적 독백은 자신이나 타인을 판단하거나 심판하는 내용이 아니었죠. 분명 긍정적, 부정적 정보에 민감하게 반응했지만, 그들은 그 정보를 배움이나 건설적 행동으로 해석해 냈습니다. ‘이것으로부터 내가 무엇을 배울 수 있을까? 어떻게 개선할 수 있을까? 어떻게 내 파트너가 더 잘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을까?
성장 마인드셋을 가진 사람들 역시 주변 상황을 지속적으로 관찰했습니다. 그러나 그들의 내적 독백은 자신이나 타인을 판단하거나 심판하는 내용이 아니었죠. 분명 긍정적, 부정적 정보에 민감하게 반응했지만, 그들은 그 정보를 배움이나 건설적 행동으로 해석해 냈습니다. ‘이것으로부터 내가 무엇을 배울 수 있을까? 어떻게 개선할 수 있을까? 어떻게 내 파트너가 더 잘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을까?
인지치료는 이와 같은 방식으로 사람들이 보다 현실적이고 낙관적인 판단을 내리도록 돕습니다. 하지만 인지치료가 고정 마인드셋과 그 심판의 세계에서 벗어나도록 해주지는 못하지요
똑똑한지 아닌지에 너무 신경 쓰지 말자. 실패를 피하려고 너무 애쓰지 말자. 공부하면서 인생을 살아나가자
성장 마인드셋은 위대한 작가, 위대한 선수, 위대한 천재에 대한 환상을 깨고 자신의 목표와 꿈을 향해 전진할 수 있는 용기를 준 겁니다. 그리고 보다 중요한 것은, 그 목표와 꿈을 실현할 수 있는 방법까지 알려줬다는 것이죠.
성장 마인드셋의 해결책 : 당신의 목표에 대해서, 그리고 당신이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해야 할 일에 대해서 생각해 보세요. 자신의 성공을 이루기 위해 당신이 밟아나가야 할 단계는 어떤 것들이 있습니까? 당신은 어떤 정보를 얻을 수 있었습니까?
실천을 부르는 계획의 기술
어떤 사람들이 남들보다 돋보이는 이유는 그들의 노력과 헌신 때문’이라고 말입니다
당신이 진정 노력을 즐기기까지, 또 배움의 관점에서 생각하게 되기까지는 오랜 시간이 걸립니다. 회사의 맨 밑바닥에서 보내는 시간을 모욕으로 받아들이는 대신, 당신은 그 시간이 앞으로 정상에 올라서는 데 큰 도움이 되리라는 사실을 점차 인지하게 되지요
당신은 동료와의 논의를 당신이 원하는 걸 얻기 위한 시간으로 보는 대신, 관계를 구축하거나 동료의 가치 실현을 돕는 시간으로 여기기 시작합니다. 이건 업무에 대한 새로운 만족을 제공해 줄 수 있습니다.
자녀의 마인드셋을 바꾸는 방법
다른 애들보다 뭔가를 더 잘했다는 얘기를 하면 “와, 그런데 넌 그걸 통해서 뭘 배웠니?”라고 묻고, 학교에서 모든 게 쉬웠다고 얘기하면 “오, 그것참 안됐구나. 배운 게 없다는 얘기네. 더 열심히 노력해보면 뭔가 배울 수 있지 않을까?”라고 답해 줍니다. 자신이 챔피언이라고 으스대면 이렇게 말해주지요. “챔피언은 가장 열심히 노력한 사람을 뜻하는 거야. 너도 물론 챔피언이 될 수 있지. 내일은 챔피언이 되기 위해 네가 뭘 했는지 들려주렴.
아이가 숙제를 할 때 너무 쉽다거나 지루하다고 하면, 당신은 숙제를 더 재미있게 하는 방법을 찾아보라고 가르칩니다. 예를 들어 ‘오리’라는 단어를 써야 한다면, 아이에게 “오리처럼 ‘리’자로 끝나는 말을 얼마나 알고 있니? 아는 대로 그 단어들을 다 써보고, 나중에 그걸로 한 문장을 만들어보면 어떨까”라고 제안하는 것이죠.
자책에 빠지는 대신 이렇게 묻습니다. “여기서 내가 어떤 걸 배울 수 있지? 이런 상황에서 내가 해야 할 일은 뭐지?” 이것이 바로 배움의 과정입니다
고정 마인드셋으로부터 자라난 흑백논리를 버린다면 사람들은 자제력을 발휘할 유용한 전략들을 더 쉽게 배울 수 있습니다. 실수 한 번 했다고 해서 세상이 무너지는 건 아니니까요. 성장 마인드셋으로 보면 그렇습니다. 오히려 실수로 인해 당신은 자신이 불완전한 인간임을 깨닫고 다음번에 더 잘 할 수 있는 단서를 얻게 되는 겁니다.
성장 마인드셋으로 변한다는 건 ‘심판하고 심판하는 관계’에서, ‘배우고 배움을 돕는 관계’로 전환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들의 목적은 성장이며, 성장을 이루기 위해서는 시간, 노력 그리고 상호 간의 지원이 필수적이지요.
짧은 작문 숙제를 내줍니다. ‘자신에게 중요하지만 바꾸고 싶은 무언가를 찾아 어떻게 바꿀 것인지 적어라’, ‘변화의 차원에서 어떤 일에든 성장 마인드셋을 적극적으로 적용해 보라’, ‘25년 후의 자신을 상상해서 자신이 어떤 사람이 되었는지, 그 과정에서 겪은 고난, 실망, 역경과 실패에 대해 서술하는 편지를 써라’ 등등의 내용입니다.
네 번째 단계 : 교육과 동행
당신의 안전지대 밖으로 나오게 될 것 같으면, 그 페르소나가 나타나 멈추라는 경고를 날릴 거라고 미리 예상하고 준비할 수 있지요. 그 경고에 고마움을 표한 후, 당신이 왜 이 일을 해야 하는지 설명하고 함께 가자고 손을 내미세요. “자 보라고. 나도 이게 잘 안 되리란 걸 알아. 하지만 꼭 한번 해보고 싶어. 그러니 나와 함께해주지 않을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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