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지랑 놀자♡
Interface 본문
MAXON 제조사
Cinema 4D 64Bit 로 사용
R13 ver. 사용 (현재 R16까지 개발)
ver. : 스튜디오 - 가장 상위 버전 : 프리셋의 차이
-LMB : left mouse button
-MMB : middle mouse button
-RMB : right mouse button
■ Interface 인터페이스
1. c4d view mode
- view 움직임
- 기본화면 : perspective
-> alt + LMB : 화면 회전 (회전의 중심축은 내가 처음 찍은 부분)
-> alt + MMB : 화면 이동
-> alt + RMB : zoom in/out (wheel scroll 가능)
※ 좌우로 움직이는 것이 좋음
- perspective 화면에서 MMB -> 4 view mode
- perspective를 제외한 top right front 등은 2D view.
- 크게 보고자 하는 화면에 마우스 위치 후 MMB -> 확대
- "H" (Home)화면의 중심 확대, 오브젝트가 전체적으로 보이는 중심으로 이동
2. 아이콘 메뉴 설명
- 뒤로 돌리기 : ctrl + Z (Undo) (애니메이션에서는 Shift+Z)
- 앞으로 돌리기 : ctrl + Y (Redo)
1) 선택 툴 : 4종류-라이브, 랙탱글, 라소, 폴리곤 셀렉션
( 아이콘 메뉴 중 오른쪽 아래 표시있는것 길게 LMB -> 옵션 선택)
( 단축키 없음)
- 이동툴 : 단축키 "E" (move tool)
(이동툴 선택 후 꼭 화살표를 선택하지 않아도 이동가능)
※ Perspective 창 : 3D공간, edit 창, 좌하단 XYZ축(색으로 인지)
- 스케일 : 단축키 "T" (scale tool)
(한쪽방향 선택하더라도 전체의 스케일이 커진다, 완성체이기 때문)
(editable로 변경이 필요 -> 뒤에 설명 진행)
※ 기본 도형들은 모양변형 되지 않고 비율에 맞추어 수정됨
- 회전툴 : 단축키 "R" (rotation tool)
(클릭 후 shift를 누르면 5도씩 회전)
- 가장 오른쪽 아이콘
-> 사용했던 툴의 history.
-> 'space bar' 누르면 바로 전에 사용했던 툴로 변경
2) 축
- XYZ -> 껐다 켰다 가능.
-> 빈공간을 잡고 (클릭+드래그)이동 시, 선택한 방향(축)으로만 이동
- world 축(=엑시스axis : 두가지) -> 13버젼부터 등장 : 단축키 "W"
-> object를 꺼내서 회전 후 이동시 사용
-> world axis(켜짐) vs. object axis(꺼짐)
※ 축이 회전되었더라도 Perspective 창에 있는 축을 기준으로 하게됨
3. 렌더링 부분 (2개월차 부분)
- object가 있을때 실제로 어떻게 보이는지 rendering
- 나중에 영상 또는 완성된 이미지를 추출할때 사용하게 됨
4. object 생성 툴
- 처음에 오브젝트 툴을 이용해서 꺼내는 물체를 "완성체"라고 부른다.
- 그 고유의 형태를 임의대로 변경 안되는..
- 그래서 스케일툴로 확대했을때 고유의 형태를 유지하고 있기 때문에
한쪽으로만 확대를 하지 못하였음 : 같은 비율을 유지하면서 변형
- 속성 확인해보자.
- 오른쪽 오브젝트 창의 object 선택 -> 아래의 attribute 창
-> 기본적으로 object 탭이 보여진다.
- object탭에서 size를 바꿔주면 고유형태가 변경된다.
- perspective 화면에서는 스케일 조정해봤자 동일 비율로만 조정
- segment(분할) : 면이 하나씩 -> 올려주면 면이 분할된다.
-> 직접 숫자입력 or mouse wheel or -> 화살표 LMB drag
-> 마우스를 화살표에 올려놓고 RMB -> defalut 값으로 돌아간다.
○ 오브젝트
기본도형, 스플라인, 넙스, 어레이, 밴드(디포머:모양을 변형시키는 파트), 플로어, 카메라, 라이트
※ 모델링 방법 : 넙스Nubs(3D 프로그램에서 호환), 엔곤N-Gons(C4D에서만 사용)
※ AE : spot : 주광, point:보조광
C4D : 라이트, 인피니트라이트
○ 모드(좌측세로 메뉴)
- 에디터블 "C" : 완전체를 편집요으로 바꾸는 것. 폴리곤 으로 바꿔 줌
※ 폴리곤 상태에서만 점선면 수정 가능
- 모델 : 오브젝트 선택
- 텍스처 : 사진 넣음, 맵핑
- 점 : vertex 버텍스 (point)
- 선 : edge 엣지
- 면 : face 페이스 (normal)
- 축 : 축 이동 툴 (AE : 펜 비하인드 툴)
- 스냅 : 정확하게 달라붙게 함 (AE : 면을 겹쳐서 공간을 만듦)
5. object 창 설명
- 이름변경 -> double click or enter or attribute창에서 변경
- 큰 동그라미 -> layer
=> view -> layer (object창 시각적 정리할때 사용)
=> 이렇게 layer로 정리하기 보다는 gruop으로 정리 (alt + G)
- 그 옆에 작은 동그라미 2개
>위에것이 아래 = attribute창의 visible in editor
=> perspective창에서 보일지 안보일지 (default, on 동일->보임)
>아래것이 아래 = attribute창의 visible in renderer
=> rendering 화면에서 보일지 안보일지 (default, on 동일->보임)
- 사선으로 작은 동그라미 2개 : 태그가 붙음, phong tag
- use color -> 나중에 shading으로 색을 입히게 됨.
- enable -> 효과적용 여부 확인할 때 주로 사용
6. Attribute 창
- Basic 탭
(AE, C4D만 사용할때만 한글 사용 가능 하나 호환 안됨)
이름 설정시, 영문으로 사용, 앞에는 숫자 사용X>오류 발생 할 수 있음
'놀이동산 > Cinema4D R13' 카테고리의 다른 글
wine glass (0) | 2015.05.22 |
---|---|
iPod Shuffle (0) | 2015.05.22 |
Iphone (0) | 2015.05.22 |
Dice (0) | 2015.05.22 |
Boole (0) | 2015.05.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