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놀이동산/Cinema4D R13

spline animation

DAJI 2015. 5. 22. 16:33

spline animation

1. 바닥에 spline을 이용하여 선을 만들어보자

2. spline을 따라서 움직일 object를 꺼내보자.
 - 방향성을 확인할 수 있는 object 또는 편집을 통해서
  방향성을 확인할 수 있도록 만들어보자

3. spline에 object를 붙여보자
 - object layer를 선택 후 object창에서 RMB -> cinema4d tag
  -> align to spline -> object의 오른쪽에 tag 생성
 - align to spline tag 선택 -> attribute 확인
  -> spline path -> 만들어놓은 spline을 drag로 넣어보자
 - object가 spline에 붙는것을 확인할 수 있다.
 - 움직이는 것은 position 값을 0 - 100% 로 조절해보자

4. 방향성까지 잡도록 만들어보자
 - align to spline tag -> attribute -> tangential(방향성) -> check
  -> axis 선택하여 방향 잡아주자

5. 관성에 의한 휘청거림도 표현해보자
 - 만들어놓은 spline을 하나 복사해서 옆으로 옮겨보자
 - 복사한 spline의 vertex를 y축으로 조절해보자
 - align to spline tag -> attribute -> rail path에 복사한 spline을
  넣어보자
  -> y축에 따라 휘청거리게 됨을 확인
 - rail path에 넣었을때 object의 방향이 바뀌어서 axis로 조절이
  안된다면 vertex를 잡아서 수정하면 OK.

spline animation (2)

1. 처음에 한 것보다 조금 더 복잡한 선을 만들어보자

2. object를 만들어서 align to spline을 넣어주자

3. 키를 줘서 길게 움직이도록 만들어보자
 - 어디는 빠르고 어디는 느리게 된다 : 스플라인의 곡선에 따라 세그먼트 간격이 다르기 때문
 - spline의 intermediate point를 수정하고 timeline도 수정해보자 >  Uniform으로 선택
  -> 의자 modeling의 최초 뒷다리 만들때 사용했었음.

 - 구간별 속도를 조절해보자 (코너를 돌 때의 움직임)
  : 스플라인 복사 > 복사한 스플라인을 태그의 Rail Path에 적용 > 스플라인을 Y축을 이동하여 들어줌

  -> 속도를 올리고 싶은 구간을 강제로 key를 줘보자
  -> key를 준다해도 변하는건 없다.
  -> timeline에 들어가서 f-curve모드가 아닌 key모드로 보자
  -> 강제로 키를 준 구간이 확인된다.
  -> 이 구간을 강제로 줄이게되면 그 구간만 속도가 빨라지게 된다.
 - 이 구간별 속도조절은 spline의 intermediate point를 수정하지 않으면
  정상적인 속도가 나올 수 없게된다


4. 카메라를 이용해서 촬영을 해보자
 - 카메라도 마찬가지로 spline을 이용해서 경로를 만들어주자
 - 카메라 경로 스플라인 생성
 - 카메라 생성 >  Align to Spline 태그 적용 후, spline path에 카메라 레일 적용
 - 카메라에 Taget 태크 적용 > 타겟 오브젝트에 대상 오브젝트(피라미드) 적용)
 - 얼라인 태그의 포지션을 1F 0% > 70F 100%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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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총알 날아가는 씬의 카메라
1.
콘 생성 6각, 회전 > 리핏
스플라인 그려서 위아래로 Y축 이동 > intermediate points : Uniform 으로 변경

2.
널 생성, 널을 카메라 타겟에 설정하여
0F에서 널을 바닥방향으로 이동하여 키 적용
20F에서 널의 Cood.Position X, Y, Z값을 0,0,0으로 설정함

3.
20F에서 카메라의 Align to spline_position 값을 0% > 270F 100% 키 적용

4.
스카이 생성 > HDRI2 적용후, 재질 속성 Editor 16MB로 변경 = 배경이 선명하게 보임 > 루미넌스 블러값 2% 적용

5. 새 카메라
스플라인2 직선으로 그림
카메라2 생성하여 태그 적용 태그에 스플라인2 적용
스플라인 오브젝트에서 RMB > Reverse Sequence 적용 : 카메라의 시작점이 바뀜
카메라 시선을 콘으로 회전
스테이지 생성
0F에서 Camera 1 적용하여 키 적용, 270F에서 키 적용
271F에서 Camera 2 적용하여 키 적용
:여러 대의 카메라 사용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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