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지랑 놀자♡
Polygons 본문
Polygons
**폴리곤의 특징
: 다각의 성질
각진 모델링이 유리
마야는 사각기반 이므로 모델링의 면이 4각을 이루고 있어야 안정적인 모델링이 가능
모든 면이 연결되어 있어야 함
면이 겹치거나 끼어있으면 안됨 (속이 비어있어야함, 있으면 면이 울게됨)
[MRB_option]
- Vertex : 점
- Edge : 선
- Object Mode : 일반모드
- Face : 면
(채널 박스 : Subdivision)
*넙스와 다른 폴리곤의 차이
- 버텍스 모드일 때 점이 밀착되어있음
- 점을 당길때 주변 점이 딸려오지 않음
[Loop Select]
점의 경우 : 원하는 점을 잡고 > 원하는 방향에 있는 점을 Shift+더블클릭
엣지의 경우 : 엣지를 더블클릭, (방향성이 있으므로)하나만 잡아도 가능
면의 경우 : (방향성이 동서남북으로 열렸으므로)점과 같음, 면은 하나만 잡고 더블클릭하면 전체선택 가능
[Insert Edge Loop Tool]
: 루프 방식으로 한줄씩 추가 하기(기본세팅기준)
종이비행기 삼각형일때는 기능이 실행중임 > 나갈때는 QWER중 아무거나 누름
[Interactive Spilt Tool]
: 점, 선을 임의로 직접 찍어 추가하는 방식
MRB은 연속적으로 완료시키며, 여러개의 선을 만들때 사용
엔터는 완료하며 완전히 옵션에서 빠져나옴
- 스냅이 걸려서 움직임
> Tool Settings_Snap Settings_Magnet tolerance 를 0입력
: 주변에 영향을 주므로, 체크 해제 후 사용
- 사각기반이 아닐때 루프적용시, 끊어져 보임 > 끊어진 부분 이어주기 가능
[Edit Mesh_Delete Edge/Vertex]
: 점과 선을 한번에 지워주는 옵션 (74p)
[Edit Mesh_Merge]
: 점과 점을 잡고 실행 시, 점을 완전히 하나로 붙임
(점과 점의 중앙으로)
점을 2개 이상 잡으면 자동으로 Merge의 옵션이 실행됨
내가 잡은 점들 반경(지정한 옵션값)안에 들어가 있는 모든 점은 Merge됨 (하나가 됨)
최소값 : 0.0001
[Extrude]
: 면이나 선을 잡고 실행 시, 새로운 면을 뽑아내는 옵션
처음 눌렀을때 기본적으로 오브젝트축으로 실행됨
멀티축
- 이동축과 스케일축, 회전축이 동시에 있음
- 축 위에 동그라미를 선택하여, 월드 / 오브젝트 축을 자유롭게 운영할수있음
[Keep Faces Together]
: 면을 함게 하고 안하고를 결정짓는 옵션
기본상태는 켜진 상태
쓸 때만 꺼서 옵션 실행 후 다시 켜야 함
Edit Mesh 메뉴 전체에 적용됨
[Mesh]
- Smooth : 오브젝트에 선을 추가하여 부드럽게 감아주는 옵션
- 1번 폴리곤 모드, 3번 서브디비전 모드
: 3번 눌러서 스무스 대체하여 확인 후, 1번으로 작업
- 스무스는 2번이상 적용하지 않음(선이 많아져 무거워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