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놀이동산/Maya_01 Modeling

Car

DAJI 2015. 5. 26. 18:40

car
 
> Project window
> 파일 정리 : 도면은 sourceimages, 참고이미지는 data
> Set project

 

(1) 기본 세팅하기
 ○ 이미지 넣기
> 플랜 생성
> 탑(바닥), 사이드, 백, 프론트
> 프론트와 백은 겹쳐 놓음
> 재질 4개 생성 하여 각각 넣음
> Ctrl+A에서 재질이 잘 들어갔는지 확인하며, 각 이미지 삽입
> 6번 모드로 확인하며, 방향 맞추기
> Freeze로 값 초기화 하기

※ 실수로 Lambert1에 이미지 삽입한 경우,
Color 위에서 MRB > Break Connection 클릭하면 복구됨

 

 ○ 사이즈 맞추기
> 각 사이즈 R툴로 방향확인하며 적용 (소수점으로) 후, 프리즈(초기화), 사이즈 줄임
> 탑을 기준으로 4면을 맞춤
> front/back : 가장 나온 부분을 찾고 탑에 직접 위치시켜서 폭을 맞춤
※ 도면이라서, 헤드라이트부분이 딱맞음
> 맞춘 후, 올려서 다시 뒤로 위치 시키고, 프리즈
> side : 탑의 중앙에 위치한 후, 내리고 사이즈 맞춤
> 프리즈
※ 사이드 미러 딱 맞는지 확인

 

 ○ 높이 맞추기
> front, back를 사이드에 대서, 윗면높이의 가장 높은곳에 대고 이동툴 Y축만 조절하여 맞춤
※ 차의 밑면의 굴곡은 다양하므로 밑면은 보지 말것
    사이드미러의 위치가 얼추 맞아야 함
> Translate X, Z에 0 : 입력
> 프리즈
> display에서 레이어 생성하여 색상 적용하고 R로 잠금

 

 ○ 탑 이미지 중앙 맞추기
> 탑 뷰, 아웃라이너창에서 탑 이미지만 좌우로 이동하여 그리드 중앙에 오게 함
> photo 그룹으로 이름(질감, 아웃라이너, 레이어) 정리

> 저장

 


(2) 덮개
> 플랜 생성 5, 5
> 축을 좌측으로 이동
> 탑 뷰, 그리드의 중심으로 이동
> 반투명하게 설정
> 사이드 뷰, 버텍스 모드, 본네트의 기울기를 맞춤

> 탑 뷰, 위, 아래 양끝을 맞춘 후, Ctrl+드래그 세로 라인을 제거 하면서 뒤(위)쪽을 밀어줌
> 사이드 뷰, 마지막 선을 옆면으로 내려오는  부분으로 바퀴 윗부분까지  내려줌
> 프론트 뷰, 절래선에 맞추어 기울기로 조절

> 사이드 뷰, 선 추가 후, 흐름대로 수정
> 절개면의 모양은 탑 뷰에서, 곡선은 사이드 뷰에서 내려줌
※ 진한 선=절개라인, 연한 선=굴곡

> 프론트 뷰, 엣지를 선택하여 Extrude로 내려줌
> 사이드 뷰, 선 추가하여 다듬기

※ Edit_Dupicate Special : Ctrl+Shift+D
   해당 옵션은 복사를 어떻게 진행할지 항상 옵션에 들어가서 확인 후에 실행한다
  - Geometry type : Copy 일반복사
  - Geometry type : Instance 복사본이 원본을 따라 움직임(오브젝트 모드의 전체 적용은 제외)
  - Group under : Parent 복사할때 원본이 부모, 복사본이 자식으로 종속되게 생성됨
  - Translate / Rotate / Scale : X, Y, Z 축기준

> Ctrl+Shift+D_Instance 체크, Scale X -1적용
> 사이드 뷰, 바퀴 뒷부분 내리기
   절개면에 맞추어 다시 Extrude로 내리기

 


(3) 유리
> 탑 뷰, 위(뒤)쪽 엣지 선택 후, 일단 한번에 창문을 올림
> 선 추가 하기
> 사이드 뷰, 버텍스 모드, Y축으로 내려주기
> 창문 틀 부분의 엣지를 뽑아 올림
> 버텍스를 창문쪽으로 붙인 후 머지
※ 한쪽 버텍스로 안맞추고 그냥 머지하면 정가운데로 붙음
> 탑 뷰, X축으로 밀어줌
> 넓은면 선 추가

 

 

(4) 문짝
> 사이드 뷰, 엣지 모드로 뽑아줌
> Append로 연결 시, 삼각점이 되지 않게 넓이 조절 하기

> 창문과 문의 연결 : 엣지를 선택 후, Append 한 후, inset edge 하여 4각점으로 만들기
> 전체를 일자로 뽑은 후, 회전하면서 탑과 창문선 틀,,,정리

>  뒷 문짝 절개까지 배치 후, 중간 선 추가 후, 재배열 : Slide Edge Tool (빈공간에서 드래그=이동)
※ Edit Mesh_Slide Edge Tool : 모델링 모양에 맞추어 선 이동 가능 (면 흐름에 따라 선 이동하기)
엣지 잡고 실행 후에 MMB 누른 상태로 드래그(좌, 우)를 하면 면의 흐름에 맞추어 이동된다

> 문짝 뒤에서 바퀴 부분까지 엣지를 뽑은 후, 정리
> 바퀴 윗 부분의 엣지만 가지고 뽑아서 선 추가, 정리
> 뒷부분 다 선택 후, 바퀴까지 뽑고 선추가
> 바퀴뒤에서 아래 엣지 선택후, Y축으로 뽑아 내림

 

 

(5) 트렁크부분
Pers 뷰, 옆면의 엣지의 칸을 대략 맞추면서 선추가 Extrude하기
> Append로 연결
> 뒷편을 전체 선택 후, Side 뷰, 트렁크의 모양 맞춤


(6) 앞 범퍼 부분
> 페이스 모드, 뒷편 반절만 선택 후, Mesh_Extract로 자르기
※ 덤이 사라지면, 중심축 이동 후, 다시 적용
> 잘린 뒷부분은 레이어 추가하여 숨김

> 사이드 뷰, Z축으로 위치 조절하여 라이트가 들어간 것을 표현
> 앞범퍼에 가로 선 추가
※ R값 적용하면서 하지 말것

 

(7) 뒷 부분
> 앞부분 숨김
> 뒤 조명부분은 집어넣기

> 앞부분 켜고 보면 두 면의 버텍스가 맞지 않음
> 선 추가로 맞춰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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