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지랑 놀자♡

Paint Skin Wights 본문

놀이동산/Maya_03_Animation

Paint Skin Wights

DAJI 2015. 5. 26. 19:41
● Skin
> 실린더 생성
> Subdivisions Height 면 수 늘이기
> 조인트를 위에서 아래로 3 심기
> Skin 메뉴_Bind Skin 메뉴
- Smooth Bind : 오브젝트의 버텍스가 조인트에 균등하게 분포됨, 용량이 큼, 가장 많이 사용, ※ 로봇, 기계 등은 딱딱하기 때문에 사용하지 적합하지 않음
: 오브젝트가 뼈에 따라가게만 작업
[속성]
. Bind to 바인드 형식 :
_ Joint hierarchy 계층 구조로 연결(주로 사용)
_ Selected joints 선택한 뼈만 연결
_ Object hierarchy 오브젝트의 계층구조로 연결
. Bind method 바인드 방
_ Closet distance 거리에 따라
_ Closet in hierarchy 계층에 따라
_ Heat Map 옷,손처럼 바디가 통째로 붙어있는 것에 대해
. Max influences 최대 영향을 주는 갯수, 범위
ex) 5 = 버텍스가 최대 5개의 조인트에 적용될 수 있음
보통 3~5 사용, 갯수가 많으면, 의도하지 않은 부분이 움직일 수 있음
. Dropoff rate 감쇄
ex) 수치가 크면 부드럽게 휘어지고, 수치가 작으면 꺽이는 표현
> 기본 적용 : 그라데이션 컬러로 보임
> 오브젝트에서 버텍스 모드, 버텍스가 조인트의 컬러를 따라 표현됨
※ View 창의 메뉴 Shading_X-Ray joint : 오브젝트와 조인트 함께 보기

○ 수정
> Skin_Edit Smooth Skin
- Paint Skin Wights Tool 브러쉬로 칠하듯이 드래그로 범위 조절
= MRB 클릭 시, 위 메뉴로 바로 사용
: 좌측에 속성 메뉴가 나타나고, 오브젝트는 흑백으로 변함
> [속성]
. Influence 선택된 조인트는 파란박스로 체크됨
joint 좌측 색상은 해당 조인트의 색상 표시
. 오브젝트 상태 : 속성의 joint 선택후 보기
흰색 : 100% 반응, 검은색 : 0% 반응

> IK Handle Tool 적용
> 구부리면, 부드럽게 접힘 : joint2


. Paint operation 칠할때의 방법
_ Replace : Opacity과 Value 를 따라서 적용됨, 주로사용
Opacity(투명도)에 따라감 1=100%
Value (양) 1=100%
※ 0.5=회색
_ Smooth : 날카로운 경계를 부드럽게 함
Shift+칠 바로 사용 가능
Ctrl+칠 = 0 = Reverse

> joint2의 아래영역을 올려서 잘 접히게 함


> Window_General Editor_Component Editor 숫자로 바인드 확인
_Smooth Skins 탭
> 버텍스 모드, 셀렉터의 2번 조인트 해제 : 드래그 선택 시, 조인트가 선택되므로 해제하기
> 드래그로 버텍스 선택 하면 Smooth Skins 탭에서 조인트별로 영향력을 숫자로 확인 (Total : 1 = 100%)
※ 칠하면 100%을 유지하면서 강약을 조절하지만, 숫자는 수정하면 Total이 변경됨

. Gradient_Use Color Ramp 체크 시, 컬러풀하게 볼 수 있음

 

728x90
반응형

'놀이동산 > Maya_03_Animation' 카테고리의 다른 글

Face (1)  (0) 2015.05.26
Human (7) Weight  (0) 2015.05.26
Human (6)  (0) 2015.05.26
Human (5) IK & FK  (0) 2015.05.26
Human (4)  (0) 2015.05.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