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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자일기

[도서] 인생을 바꾸는 자기 혁명, 몰입

DAJI 2022. 2. 9. 12:49


[도서] 인생을 바꾸는 자기 혁명 몰입, 황농문 지음

-몰입은 우리가 쓰레기통에 던져 놓았던 먼지 낀 시간들을 순도 100%의 황금빛 삶으로 바꾸어 놓을 것입니다
-몰입 상태에서는 한 가지 목표를 위하여 자기가 할 수 있는 최대 능력을 발휘하는 비상사태가 발동한다. 자신을 초긴장 상태로 만들어 모든 것을 잊고 오로지 한 가지 일에 집중하기 때문에 잠재된 능력을 최대로 발휘하는 것이다
-공통점, 모두 주어진 문제에 대하여 극한의 몰입을 지속함으로써 해결점을 찾아낸다는 것이다

1장 WORK HARD에서 THINK HARD로 ‘생각’을 이동하라
 • 과학사에 이름을 남긴 천재들이라고 해서 특별한 연구 비법을 갖고 있는 것은 아니다. 그런데 그들의 삶을 되짚어보면 아주 재미난 공통점을 한 가지 발견할 수 있다. 그것은 바로 지극한 몰입이다
 • 탁월한 지적 재능보다는 주어진 문제를 풀려고 혼신의 노력을 기울인 몰입적 사고가 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 천재와 보통 사람의 지적 능력 차이가 질보다 양의 문제라면 천재들의 위대한 업적은 순전히 주어진 문제를 풀기 위한 그들의 노력에 의해 얻어졌다는 것을 의미한다. 즉 천재들은 극도의 몰입적인 사고를 할 수 있는 남다른 열정의 소유자였던 것이다 
 • 먹지도, 자지도 않고 생각에 생각만 거듭한 뉴턴 
 • 침대에서도 미적분 생각밖에 없었던 리처드 파인만 
 • 지구를 방랑하는 천재 수학자, 폴 에어디시
 • SBS 스페셜 〈몰입-최고의 나를 만나다〉 수학 실험
 • 몰입 이론의 창시자라 할 수 있는 미하이 칙센트미하이는 몰입을 ‘플로우(flow)’라고 명명했다.
삶이 고조되는 순간, 마치 자유롭게 하늘을 날아가는 듯한 느낌이거나 물 흐르는 것처럼 편안하고 자연스럽게 행동이 나오는 상태에서 몰입이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칙센트미하이는 삶을 훌륭하게 가꾸어주는 것은 행복감이 아니라 깊이 빠져드는 몰입이라고 단언하며, 몰입에 뒤이어 오는 행복감은 스스로의 힘으로 만들어낸 것이어서 우리의 의식을 그만큼 고양시킨다고 했다. 몰입에 의하여 일과 놀이가 하나로 어우러지는 것이 바람직하고 건강한 삶이라는 게 그의 설명이다 

 • '무관심’(대표적인 활동으론 TV 시청),   '권태’ : 능력에 비해 과제가 보잘것없으니 즐거움을 느끼지 못한다. (단순한 가사 노동이나 잡일을 할 때 느끼게 되는 감정 상태)   '느긋함’ (독서나 식사)   '자신감' (운전)
 • ‘순간’이 아니라 ‘오래’ 몰입하는 것'이 중요하다 
 • 몰입을 쉽게 하기 위해서는 첫째, 목표가 명확해야 하고 둘째, 일의 난이도가 적절하고 셋째, 결과의 피드백이 빨라야 한다고 했다 
 • <아인슈타인> “나는 몇 달이고 몇 년이고 생각하고 또 생각한다. 그러다 보면 99번은 틀리고, 100번째가 되어서야 비로소 맞는 답을 얻어낸다"
 • 자신의 목표를 이루겠다는 강한 의지와 몰입을 하면서 얻어지는 자신감이면 세상에 풀지 못할 문제가 없기 때문이다
 • 수면 부족은 공부를 싫어하게 한다. 지속적으로 실천 가능한 페이스 찾기
가장 중요한 것은 정신적으로나 육체적으로 피로가 누적되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따라서 충분한 수면 외에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는 규칙적인 활동도 일상의 패턴에 포함시켜야 한다 
 • 분명한 목표를 정하라
 • 자신의 능력으로는 도저히 불가능해 보이는 수준의 일을 하도록 강요받지 않으면 내 안에 숨어 있는 능력은 영원히 빛을 못 볼 수도 있다. 잠재력을 끄집어내는 과정은 고통스럽지만, 한계를 뛰어넘어 잠재력의 발현을 경험하는 것은 살면서 느낄 수 있는 몇 안 되는 소중한 순간일 것이다
 • 내가 하는 일이 세상에서 가장 중요하다 믿어야 비로소 자신의 인생을 던져서 그 일을 하게 되고 그래야 일이 재미가 있고 경쟁력도 생긴다는 것이 윤 교수님의 가르침이었다
 • “참으로 중요한 일에 종사하고 있는 사람은 그 생활이 단순하다. 그들은 쓸데없는 일에 마음을 쓸 겨를이 없기 때문이다.” _톨스토이
 • 후회하지 않기 위해 해야 할 일을 떠올려라
 • 인생의 마지막 순간에 후회를 한다면 그것은 실패한 인생이다 
 • 인생에서 후회한다는 것을 장작에 비유하면, 장작이 100% 모두 타서 재가 되어 없어지면 아무 문제가 없는데 5%만 타고 95%가 전혀 타지 않은 채 폐기되지나 않을까 두려운 것이다   
 • 열심히 일하면 남들보다 2배 이상 잘하기도 힘들지만 열심히 생각하면 남보다 10배, 100배 아니 1000배까지도 잘할 수 있는 것이다. 그야말로 열심히 생각하는 것에 인생을 송두리째 던져볼 만했다. 이른바 ‘Work Hard’의 패러다임에서 ‘Think Hard’의 패러다임으로 일하는 방법 자체를 바꿔 탄 것이다.

2장 본격적인 몰입을 시도하기 위하여
 • 몰입에 들어가기 전에 준비할 것들 
   -문제를 설정하라
   -몰입에 들어가기 위해 생각을 한곳에 집중하려면 명확한 목표가 있어야 한다. 
 • 문제를 설정할 때는 미해결된 문제 중에서 중요하고 핵심이 되는 것을 택한다. 난이도는 높지만 대단히 중요해서 그것을 푸는 것이 의미가 있어야 한다. 그 문제가 절실하게 느껴질수록 유리하다. 또 해결해야 하는 기간을 정해두는 것도 절실함을 자극하는 데 도움이 된다 
 • 문제를 생각할 때는 관련 지식을 많이 알고 있을수록 몰입하기도 쉬워지고 문제 해결도 잘 된다
 • 대체로 ‘왜’에 대한 답은 한 가지 원인으로 생각을 집중시켜서 수렴적 사고를 유도하지만, ‘어떻게’에 대한 답은 여러 가지 가능성을 열어두어, 집중을 분산시키는 발산적 사고를 유도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몰입을 시도하는 초기에는 ‘왜’라는 형식의 물음으로 문제를 선정한다. 그러고 나서 몰입 상태에 들어간 뒤에는 ‘어떻게’라는 분산적 사고에 관한 문제를 다루어도 몰입 상태를 유지할 수 있다
   -몰입할 수 있는 환경의 확보
   -몰입을 위한 기간이 적어도 일주일 이상은 되어야 한다 
   -불필요한 외부 정보의 차단
   -혼자만의 공간 선정
   -규칙적이고 땀 흘리는 운동 : 운동을 할 때 하루 중 유일하게 의식적으로 주어진 문제를 잊고, 다른 일에 열중할 수 있기 때문이다. 운동은 매일 규칙적으로 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땀을 흘리고 재미있게 몰두할 수 있는 것을 선택하되, 1시간을 넘기지 않는 것이 좋다
   -단백질 위주의 식사 : 육류와 채소 중심으로 식단을 바꿨다

 • 완전한 몰입에 들어가는 3일간의 과정
  - 제1일 | 잡념을 털어내고 자세를 만든다
    . 설정된 문제를 메모지에 써서 눈에 띄는 곳에 붙여놓으면 이런 일을 방지할 수 있다. 초보자의 경우 눈을 감고 생각하면 집중이 더 잘 된다
    . 몰입이 힘든 것은 바로 집중된 정도가 눈에 보이지 않아서 진행되는 과정을 확인할 수 없기 때문이다
    . 어차피 높은 집중도에 이르기까지는 3일 이상의 시간이 소요되므로 성급하게 생각하지 말고, 시간은 충분히 있다고 생각한다
    . 생각하다가 기억하고 싶은 아이디어나 문제 해결과 관련되어 도움이 될 만한 사실이 떠오르면 즉시 노트에 기록한다 
  - 제2일 | 아이디어가 움직이기 시작한다 
    . 생각의 진전이 전혀 없이 계속 같은 생각만 하므로 답답함을 느끼게 되는데 몰입적 사고를 처음 시도하는 사람들에게는 거의 예외 없이 각자의 인생에서 경험한 어떠한 지루함보다도 크게 다가올 것이다. 이 지루함이 스트레스가 쌓이는 방향으로 가면 안 된다. 마음을 안정시키고 천천히 생각함으로써 평온함을 유지해야 한다
    . 이때 주의해야 할 점은 주어진 문제를 집중적으로 생각하는 것을 쉬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 집중도가 올라간 상태에서는 약속을 미뤄야 한다 
  - 제3일 | 생각하는 재미가 솟구친다
    . 문제를 생각하는 것이 재미있다고 느껴지면 몰입의 90%에 이른 것이다   
 • tip 뇌파가 몰입에 미치는 영향

    . 스트레스를 일으키는 베타파 
    . 단답형 문제처럼 난이도가 낮은 문제에 재빨리 응답하거나 대화를 나누는 것처럼 뇌의 빠른 입력과 출력을 요구하는 활동에 적합하다
    . 문제의 난이도가 높은 경우는 명상하듯이 생각의 속도를 충분히 줄여주어야 한다. 이때는 알파파가 나타난다
    . 뇌파가 더 느려지면 세타파가 나타나는데, 꾸벅꾸벅 졸거나 잠이 들기 직전의 상태다. 이른바 선잠이 든 것인데, 이때 아이디어가 가장 잘 나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 수면 상태일 때 장기기억이 고도로 활성화된다고 알려져 있다 
    . 잠에서 깨어날 때 그 문제와 함께 의식이 돌아오는 것이 몰입 상태의 전형적인 특징이다   
 • 몰입 상태에서는 꿈을 꾸지 않는다
 • 그 문제에 대한 꿈을 꾸는 것몰입이 50~60% 정도 이루어졌을 때 일어나는 현상이다

 • 오전 6시 출근 전, 아침 시간 아이디어와 함께 잠이 깨면 떠오른 아이디어를 노트에 기록한다
 • 오전 7시 출근하는 도중 차 안, 운전 중에 다른 생각을 하는 것은 위험하지 않은지 반문하는 사람들도 있다. 하지만 다른 활동을 하고 있을 때는 문제를 생각하는 강도가 낮아지기 때문에 일상적인 행동이나 익숙한 기계 조작 등에는 전혀 위험이 따르지 않는다는 것이 내 생각이다
 • 오전 8시 30분 사무실에서 보내는 시간, 문제 해결에 실마리를 줄 수 있는 책이나 논문을 읽기도 하고, 관련 전문가에게 전화를 걸어 이야기하거나 아예 약속을 잡아 그를 방문하기도 한다
 • 오후 12시 30분 점심 식사 시간
 • 오후 5시 30분 일과 후 운동 시간, 유일하게 의식적으로 문제를 잊는 시간이다. 운동은 문제를 잊을 수 있을 정도로 재미있고 스스로 몰두할 수 있는 종목을 선택해야 한다. 또 운동을 매일 하다 보면 신체에 무리가 올 수 있으므로 운동 전에 준비 운동을 하고 운동 뒤에는 반드시 정리 운동을 하는 것이 좋다
 • 오후 7시 퇴근 후 저녁 시간, 샤워
 • 저녁 식사를 하고, 30분에서 1시간 정도 가족과 함께 보낸다
 • 오후 8시 저녁 시간 이후, 낮에 생각하던 문제를 아주 천천히 생각하며 누워 있노라면 으레 잠이 든다
 • 그러다가 12시에서 새벽 2시 사이, 문제에 대한 생각과 함께 잠에서 깨어난다. 잠자리를 털고 일어나 떠오르는 아이디어를 노트에 적는다
 • 오전 1시 혼자만의 새벽 시간, 하루 중 가장 많은 아이디어가 떠오르는 시간이다. 새벽에 일어나서 생각을 하는 시간은 불규칙한데, 짧으면 30분 정도, 길 때는 2시간 정도 된다. 다시 잠이 들고 아침 6시경에 주어진 문제를 생각하면서 잠에서 깨어난다   

 • 처음 몰입을 시도 : 답답함을 느끼는 것은 몰입에 들어가려는 초기에 나타나는 전형적인 증상이다. 또한 문제를 풀기에는 자신의 지식이 미약하다고 느끼고 자신감이 약해지는 것도 몰입 시도 초기의 전형적인 감정이다 
 • 노트를 가까운 곳에 준비해두고 잠에서 깨어나 사소한 아이디어라도 떠오르면 기록하는 습관을 가져야 한다 
 • 그 문제에 대하여 꿈을 꾸는 것은 50% 정도 몰입에 들어간 단계라고 할 수 있다. 완전한 몰입에 들어가면 꿈을 꾸지 않고 그 문제를 생각하면서 잠이 깬다. 첫날보다는 문제에 대해 생각하는 시간이 길어진 듯하다는 것 역시 40~50% 정도 몰입에 들어간 상태의 전형적인 증상이다
 • 이와 같이 잠에서 깨어나 바로 그 문제를 생각할 수 있고, 중간 중간 다른 생각이 나다가도 다시 문제로 돌아오는 것이 쉬워지고, 나아가 그것이 습관처럼 되면 80% 정도 몰입에 들어간 것이다
 • 90% 정도 몰입에 도달한 것으로 보인다. 이 학생이 보내온 5일간의 이메일은 문제의 진전이 없어서 답답해하는 몰입 시도 초기부터 점점 집중도가 올라가는 상황과 나중에는 자신감이 생기는 단계까지를 잘 보여주고 있다. 초기에 답답해하다가 나중에 자신감이 생기는 감정의 변화는 몰입 시도 과정에서 전형적으로 일어난다   
 • 몰입의 즐거움과 주의할 점 
  - 건강한 몰입을 위해 운동하라 : 몰입적인 사고를 하는 데 가장 중요한 조건이 바로 규칙적인 운동이라는 점이다
  - 적당한 걱정이나 스트레스는 그 문제에 몰입하게 만들고 몰입된 상태에서 높은 문제 해결력을 보여주지만, 과도한 걱정이나 스트레스는 오히려 위기감을 조성하고 고통스러운 감정을 느끼게 한다
 • Slow Thinking, 즉 천천히 생각하기이다. 천천히 생각하기는 명상에 가까운 행위
 자율적으로 몰입도를 올리기 위해서는 천천히 생각하기가 가장 효과적이다. 여기에 문제에 대한 자신감을 키우면 더 좋은데 이를 위해서는 매일 땀을 흘리는 규칙적인 운동을 하면 된다
 • 머리가 아프다면 무엇인가 긴장을 했거나 스트레스가 발생한다는 뜻이다. 이 경우, 규칙적인 운동을 병행하지 않았거나 생각의 속도가 너무 빨라서 베타파 상태에서 생각했을 경우가 많다   
 • 천천히 생각하는 것, 스트레스가 안 생기고 몰입적인 사고의 부작용도 거의 나타나지 않는다 
 • 운동과 느긋한 마음가짐의 중요성
 • 선잠좋은 신호다 : 선잠 상태에서는 의식의 깊은 곳까지 문제에 대한 생각이 들어가게 되어 문제와 관련된 깊은 아이디어가 나오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선잠 상태는 최면 상태와 비슷하다. 장기기억이 활성화된다  
주어진 문제에 대한 몰입도는 올라가는 반면, 문제를 정교하게 분석하고 비평하는 능력은 각성 상태보다 현저하게 떨어진다
 • 몰입 상태에서의 문제 해결력 : 운이 좋아서 그 아이디어가 머리에 떠올랐다는 느낌을 받게 된다. 그러나 경험이 쌓이다 보면 우연이나 운에 상관없이 몰입 상태에 돌입하기만 하면 항상 아이디어가 떠오른다는 것을 알게 된다
 • 서양 속담 ‘Sleep on the problem’. 중대한 문제가 있을 때 잘 풀리지 않으면 잠을 잘 때 그 문제를 생각하라는 뜻 
 • 뇌과학에서 가장 유력한 학설은 밤에 수면을 취하는 동안 낮에 경험한 것을 학습하는 것이라고 한다
해마는 정보가 입력될 때 아무런 감정이 없거나 약한 정보는 폐기하고 강한 감정을 가진 정보는 장기기억으로 보내서 저장한다. 해마는 감정의 강도는 약하더라도 정보가 반복해서 입력되면 장기기억에 저장한다. 이는 왜 반복 학습이 효과적인지를 잘 설명해준다
 • 선잠은 각성 상태와 수면 상태가 교차하는 상태이다. 어떠한 의미에서 의식도 약간 존재하고 활성화된 장기기억도 약간 존재하는 상태인 것이다. 따라서 명확한 목표 의식이 활성화된 장기기억과 공존하는 상태이므로 아이디어가 잘 나올 것이다   
 • 왜 낮에 아이디어가 우연히 떠오를까? 그 이유는 기억에 필요한 신경 전달 물질인 도파민, 세로토닌, 노르아드레날린의 양이 수면 중에는 극히 감소하기 때문이다
깨어 있는 상태에서는 노르아드레날린의 분비량이 많은데 서파수면 상태로 가면서 계속 감소하고, 꿈을 꾸는 렘수면 중에는 거의 바닥이다. 그러다 잠이 깨면 노르아드레날린이 갑자기 증가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 이러한 이유로 모든 사람이 렘수면(REM, rapid eye movement) 중에는 통상 꿈을 꾸는데 아침에 일어나면 전혀 기억을 못하고 깰 때 꾼 꿈만 기억한다고 한다. 그래서 수면 중에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되는 많은 아이디어가 떠오르지만 잠에서 깨고 나면 이것을 모두 잊어버리는 것이다. 그러다가 낮에 이 생각이 떠오를 때가 있는데 본인은 그 순간에 우연히 그 생각이 떠올랐다고 믿는다. 많은 사람들이 선잠 상태에서 아이디어가 잘 나오는데 노트에 기록하지 않으면 쉽게 잊어버린다고 이야기한다. 이것도 마찬가지로 선잠 상태에서는 기억에 필요한 신경 전달 물질의 양이 적어 기억을 못하기 때문이다
 • 뇌과학적 지식을 동원하여 해석 
 • 세렌디피티(serendipity)’가 창의성의 중요한 특징 : 세렌디피티란 위대한 발견을 이끄는 핵심적인 아이디어는 통상 우연히 떠오른다는 개념을 정의하기 위해 생겨난 단어다. 많은 위대한 발견이 운 좋게도 한순간의 생각이나 영감으로 얻어졌다는 얘기다
   -아이디어가 떠오른 순간은 우연처럼 느껴지지만 몰입적인 사고를 한 사람에게만 일어나는 필연적인 결과
   -특히 새벽에 더 잘 나타난다. 새벽에 혼자 일어나서 주어진 문제에 몰입하다 보면 세상은 모두 잠들어 조용한데, 이 광활한 우주에 이 문제와 이 문제를 생각하는 나, 오로지 둘만 존재한다는 느낌이 들곤 한다. 자신이 도달할 수 있는 최대의 집중 상태에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최선을 다하고 있다는 충만감이 전해지는 것이다  
 • 행복감이 충만해지면 해결하려는 문제가 대단히 어려워도 해결할 수 있다는 자신감과 확신이 든다. 자신감이 생기는 근거는 알 수 없지만 그 문제를 풀 수 있다는 확신만은 아주 명확하다. 실제로도 이런 자신감과 확신은 문제를 해결하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 가치관을 바꾸는 일은 사람을 바꾸는 일이다. 가치관이 바뀌면 그 효과는 평생 지속된다
 • 책을 읽고 이해하는 기존의 공부 방식과 책을 읽기 전에 먼저 그와 관련된 생각을 많이 하고 책을 보는 공부 방식이 다르다는 것을 이야기한다. 교육적으로 보아도 후자의 방식이 사고력을 발달시키고 이해의 깊이를 더하며 흥미를 유발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 문제가 급하고 중요하다고 해서 서둘러 실험만 하려고 하면 오히려 해결이 되지 않는다. 이런 문제는 천천히, 그리고 깊게 생각해야 해결할 수 있다. 논리적으로 하나씩 분석하여 조금씩 포위망을 좁혀나가야 한다. 그런 다음 필요한 실험을 체계적으로 계획해야 한다

3장 몰입은 뇌도 춤추게 한다
 • 사람들은 흔히 즐거움이나 행복한 감정을 주로 외부 자극에 의해 얻는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몰입 상태에서는 가만히 앉아서 주어진 문제에 집중만 해도 즐거움과 행복한 감정을 느낄 수 있다
 • 오오키 고오스케의 『알고 싶었던 뇌의 비밀』 
   -뇌에서 분비되는 도파민은 뇌를 각성시켜 집중과 주의를 유도하고 쾌감을 일으키며, 삶의 의욕을 솟아나게 하고 창조성을 발휘하게 하는 신경 전달 물질이다. 도파민이 관여하고 있는 집중, 쾌감, 의욕, 창조성 등은 몰입 체험 때 나타나는 대표적인 특징이다 
   -행복과 쾌감의 요체, 도파민 : 운동을 하면 기분이 좋아진다. 이는 근육에 있는 근긴장성 섬유가 뇌의 시상하부와 이어져 있어 이 근육이 자극을 받으면 도파민과 엔도르핀이 분비되기 때문이다. 운동을 하는 도중에 쾌감이나 행복감을 느끼는 것도 이 때문이다
   -모든 즐거움과 쾌감의 근원은 도파민 : 도파민 양이 너무 많아지면 집중력이 지나치게 증대되어 경계심이 높아지고 사소한 것을 의심하고 오해하는 경향이 생긴다  
   -모든 쾌감을 관장하는 A10 신경 : A10 신경이 자극을 받으면 쾌감을 느끼게 된다. 이 신경은 성욕과 식욕, 체온 조절과 같은 원시적인 생리 욕구에서 운동과 학습, 기억은 물론 지고한 인간 정신을 관장하는 전두연합령까지 연결되어 인간에게 다양한 쾌감을 준다
 • 무엇을 택할 것이냐는 전적으로 자신에게 달려 있고 우리가 어떠한 사람이냐에 달려 있는 것이다. 우리가 어떠한 사람이 될 것인가를 결정하는 인자가 다음에 설명할 시냅스이다
   -시냅스와 자아 : 사람의 세포는 대략 50조 개인 데 반하여 뇌에 있는 뉴런의 개수는 대략 수천 억 개이고 이들은 수백 조 개의 시냅스 연결을 만들어낸다. 우리가 어떠한 광경을 바라볼 때도 수천만 개의 시냅스가 관여한다
   -시냅스는 학습을 통해 얻은 정보를 기록하고 저장하는 것이다
   -시냅스의 가소성은 ‘심은 대로 거둔다’는 인과법칙이 우리 신경계에도 적용된다는 것을 알려준다. 사람이 타고난 천성은 스스로 자신의 시냅스를 바꿈으로써 변화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 희로애락의 감정과 행불행의 느낌내 몸 속에서 만들어진다는 것이다
 • 똑같은 일을 하더라도 사람에 따라 만족하거나 행복하다고 느낄 수도 있고 만족하지 못하거나 불행하다고 느낄 수도 있는데, 그것은 그 일에 작용하는 시냅스가 어떻게 형성되어 있느냐에 따라 좌우된다는 것이다. 즉 내가 어떤 활동을 하느냐, 그리고 무엇을 생각하느냐에 따라 주어진 일에 대한 시냅스의 형성이 영향을 받고 그 결과 주어진 일에 대한 나의 감정이 변화한다
 • ‘마라토너스 하이(marathoner’s high)’ 현상 : 마라톤을 하다 보면 지극히 힘든 상태를 경험하게 되는데, 이 고비를 넘기면 다시 충만한 자신감과 힘이 생겨서 계속 달릴 수 있다는 이론
 • 인내력의 원리
   -우리가 어떤 행동을 하더라도 거기에는 이유가 있는데 그 이유가 바로 그 행동의 목적이 된다  
   -우리가 하는 모든 행동의 바탕에는 목적지향이 깔려 있기 때문에 일단 명확한 목표를 설정하면 맹목적으로 그것을 추구하는 경향이 있다 
   -몰입에 들어가려면 반드시 (위기감을 활용하거나, 재미를 활용하거나) 목적지향을 이용하여야 한다. 다른 방법이 없다
   -어떤 일이건 목적이나 목표를 만들고 강화시키면 그 일의 의미가 생겨난다. 어떤 일이 나에게 의미가 있다는 것은 그 일의 결과에 따라 나의 시냅스가 흥분한다는 것이고, 그 결과 어떤 감정이 유도된다는 거다  
   -목표 의식을 강화시켜 성취 동기를 북돋우는 노력이 궁극적으로 자신의 일에 대한 흥미와 수행 능력을 올리는 결과로 이어진다. 어릴 때 꿈을 크게 가져야 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 ‘상상력’이야말로 잠재의식을 창조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중요한 수단
 • 성공학의 아버지라 불리는 나폴레옹 힐의 성공철학
   첫째, 확고한 목적 의식과 불타는 강렬한 의욕을 갖는다.
   둘째, 명확한 계획을 세우고 착실히 실행해나간다.
   셋째, 주위 사람들의 부정적인 견해는 깨끗이 무시해버린다.
   넷째, 나의 목표와 계획에 찬성하여 항상 용기를 북돋워주는 사람을 친구로 사귄다

 • 목표를 명확하게 설정하는 일은 개인의 의도적인 노력에 따라 얼마든지 가능하다는 것이다 
 • 몰입 상태에서는 자아실현을 하고 있다고 느낀다 
 • 심리학에서 자아실현이란 영적으로 성장하고 자신의 잠재능력을 최대로 발휘하는 상태를 나타낸다 
 • 몰입적 사고를 하는 방법이 명상과 거의 비슷하다
 • 종교적 감정은 삶에 대한 긍정적인 자세를 갖게 하고 창의적인 아이디어인 영감을 샘솟게 한다 
 • 몰입과 화두선의 공통점을 정리해보니 몰입 활동 자체가 일종의 수행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 정도다
 • 사고 위주의 몰입은 어렵기는 하지만 일단 들어가기만 하면 아주 작은 노력만으로도 이 상태를 장기간, 혹은 거의 무제한으로 유지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갖고 있다. 육체적 노동에 의한 피로가 거의 없기 때문이다
 • 활동 위주의 몰입에 사고 위주의 몰입을 도입하면 효과를 거둘 수 있다. 마음의 산책을 하듯이 생각의 속도를 늦추고 매일 규칙적으로 운동을 하기만 하면 아무리 오랜 기간을 유지해도 지치거나 부작용이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그만큼 활동 위주의 몰입을 반복하거나 연장할 수 있는 길이 넓어진다
 • ‘열애는 곧 몰입’   
   -사업을 하다가 부도에 쫓기는 것과 같은 위기 상황에서 스트레스를 느끼며 몰입하기보다는 열애를 하듯, 보다 능동적으로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려고 노력해야 효율을 높일 수 있다 
   -긍정적인 자세를 갖는 것은 의학적으로도 베타엔도르핀을 분비하여 스트레스를 줄이고 행복감을 증가시킨다고 한다
 • 위기 상황의 스트레스에서 시작되는 수동적인 몰입   
   -사람들이 모험과 스릴을 즐기는 원리와도 비슷한 것이다  
   -심각한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에서 몰입을 하게 되면 정신 건강에 악영향을 미치는 경우도 많다
 • 문제에 대처하는 방식은 사람에 따라 다르다. 주어진 상황에서 걱정만 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차분하고 냉철하게 문제를 분석하고 해결책을 집중적으로 생각하는 사람도 있다. 문제를 해결할 확률은 당연히 후자의 경우가 훨씬 높다
 • 수동적인 몰입을 능동적인 몰입으로 전환하는 방법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천천히 들어가려고 하면 수반되는 고통을 최소화할 수 있다   
   -‘천천히 생각하기’ 
• “이 세상에 죽음만큼 확실한 것은 없다. 그런데 사람들은 겨우살이 준비를 하면서도 죽음은 준비하지 않는다.” <톨스토이>
 • 칙센트미하이는 천재와 범인의 차이를 죽음에 대한 통찰에서 찾았다. 보통 사람들은 위기 상황에 처한 경우에만 최선을 다하고, 위기가 사라지면 최선을 다하려는 동기도 사라진다
 • 공통적인 동기를 찾아냈는데 그것은 다름 아닌 죽음에 대한 공포였다 
 • 몰입을 하게 된 동기 역시 죽을 때 후회하지 않는 삶, 즉 최선의 삶을 살아야 한다는 생각을 진지하게 하면서부터였다
 • <톨스토이는 『인생의 길』> “죽음을 망각한 생활과 죽음이 시시각각으로 다가옴을 의식한 생활은 두 개가 서로 완전히 다른 상태이다. 전자는 동물의 상태에 가깝고, 후자는 신의 상태에 가깝다”    
   -삶을 돌아보는 여유가 있어야 죽음에 대한 통찰도 가능한데, 삶에 쫓기다 보면 다가오는 죽음에 대하여 깊은 성찰의 시간을 가질 여유도 없기 때문이다
   -오늘 하루, 나는 얼마나 가치 있는 시간을 보냈는가? 오늘 하루 내가 한 일들은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각각의 활동은 얼마나 가치 있는 것이었나? 이런 일상이 반복된다면 인생의 마지막 순간, 나는 자신의 삶에 대하여 만족할 수 있겠는가? 이 질문이 바로 스스로 몰입을 선택하는 중요한 동기가 된다
 • 죽음에 대하여 내가 저항할 수 있는 방법을 발견한 것이다. 내가 살아 있는 시간이 유일한 기회이고 이 삶의 기회를 잘 보내느냐 그렇지 못하느냐는 나한테 달려 있다. 서서히 다가오는 죽음에 대하여 내가 할 수 있는 최선은 살아 있는 동안 가장 삶다운 삶을 사는 것이다. 죽음과 크게 다르지 않은, 살아도 산 것 같지 않은, 죽지 못해서 살아가는 삶이 아니라 죽음과 가장 반대되는 삶을 살아야 하는 것이다. 하루하루가 생동감 넘치고 삶의 희열로 꽉 찬, 그리고 작지만 내가 가진 모든 능력을 최대로 발휘하는 그러한 삶을 살아야 하는 것이다. 왜냐하면 살아 있음이 나의 유일한 기회이기 때문이다.

4장 교육과 몰입
 • 사고력을 높이는 학습법 
   -오래도록 생각하면 결국에는 풀린다  
   -연구하는 사람들 사이에서도 풀리지 않는 문제와 씨름하는 시간이 자신을 가장 효과적으로 발전시키는 순간으로 여겨진다. 자신의 사고력과 창의력, 연구 능력을 이보다 더 고양시키는 방법은 없다는 것을 터득한 것이다 
 • 생각의 힘을 키워주는 문제
 • 미리 공부하지 않은 단원의 문제를 풀다 보면, 그 단원에 소개되는 학습 내용을 처음 만든 사람의 입장에서 그 문제에 접근하는 효과를 누릴 수 있다. 이런 교육 방법은 이미 오래전에 미국의 저명한 교육학자 존 듀이(John Dewey)가 제안한 것이다.  
 • ‘진짜 천재’는 자기 스스로 생각해서 그 방법을 찾아낸 사람이다. 항상 스스로 생각하는 것이 중요하다.
 • 창의성 : 새로운 것을 착안해내는 능력, 그런데 새로운 것이라도 유용성이나 효용성이 있어야 한다. 아무리 생각이 기발하다고 해도 실제로 쓰임이 없으면 의미가 없다
   -창의적인 노력은 처음에는 해결책을 모르는 상태에서 출발하여 해결책을 얻으려고 노력하는 활동 
 • 자신이 해결할 수 없는 문제를 해결하려고 노력하는 활동을 창의적인 노력으로 인정해주어야 몇 번의 시행착오 끝에 창의적인 결과가 나오고 창의성이 발달한다. 즉 미지의 문제를 해결하려는 노력 자체를 창의적인 활동으로 인정해주어야 창의성을 발달시킬 토양이 제공되는 것이다. 
 • 먼저 온몸에 힘을 빼고 의자에 편하게 앉는다. 그리고 10분 정도 아무것도 하지 말고 눈을 감은 채 자신이 공부하려는 내용을 천천히 생각한다. 즉 뇌파가 알파파가 되도록 유도하는 것이다. 10분 정도 천천히 생각하기가 끝났으면 비교적 난이도가 낮은 내용부터 시작하는데, 천천히 진도를 나가서 내용을 충분히 소화해야 몰입도가 조금씩 증가한다
 • 초보자들이 사고력 훈련을 할 때는 비교적 쉬운 문제를 활용하는 것이 좋다 
 • 두뇌 활동을 늘리고 사고력을 발달시키기 위해서는 먼저 문제를 충분히 읽어서 완전히 이해한 후 문제를 덮고 연필도 책상 위에 놓아둔다. 그리고 가만히 앉아서 생각만 한다. 생각만으로 이 문제를 푸는 방법에 대해 대략적인 구상을 하는데, 이렇게 문제를 덮고 나면 생각을 해야 하는 양이 늘어나서 머리를 쓸 수밖에 없다. 책을 덮었기 때문에 문제를 다시 볼 수도 없으니 문제의 난이도는 높아질 수밖에 없다. 물론 문제가 제대로 기억나지 않는 부분은 책을 펼쳐 다시 보면 된다.
 • 손가락으로 셈을 하는 어린이들에게 손가락을 사용하지 말고 셈을 해보라고 하면, 문제의 난이도가 급격히 올라가면서 아이들은 더 수준 높은 사고를 해야 한다. 이러한 방식으로 아이가 싫증을 느끼지 않고 재미를 유지할 수 있도록 난이도를 조절하여 문제 푸는 훈련을 시키면 아이의 사고력은 놀라운 속도로 발전한다. 또한 적절한 칭찬을 던져주면서 난이도를 조절해나가면 아이는 문제를 또 내달라고 조를 정도로 재미를 느낀다
 • 문제를 해결하려면 이미 습득한 기본 원리를 응용한 수준 높은 사고력이나 창의력이 빛을 발휘해야 한다
 • 1분밖에 생각할 줄 모르는 사람은 1분 걸려서 해결할 수 있는 문제밖에 못 푼다. 60분 생각할 수 있는 사람은 그보다 60배나 난이도가 높은 문제를 해결할 수 있으며, 10시간 생각하는 사람은 그보다 600배나 난이도가 높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하루에 열 시간씩 10일을 생각하는 사람은 6,000배의 난이도까지, 100일을 생각하는 사람은 6만 배의 난이도까지 해결할 수 있다. 
 • 영재교육은 아이들에게 난이도가 높은 문제를 내주고 오랜 시간을 생각하여 스스로 해결하도록 유도하는 교육일 것이다.   
 • 고등학교 교사로서 제자 중에 뛰어난 과학자를 가장 많이 배출한 라즐로 라츠가 바로 그런 인물이다. 
   -첫째, 그는 아이들의 재능을 알아보고 믿고 배려했으며,
   -둘째, 특별한 과제를 주고 다른 아이들보다 더 훈련을 시키면서 관심을 보였다.
   -교내 수학 잡지에 한 달에 한 번씩 새로운 문제를 출제해 아이들에게 지적인 자극을 제공했다 
 • 지속적으로 사고하는 습관을 만들어주는 동시에 깊고 날카롭게 생각하는 사고력을 발달시켜주었다
 • 재능이 뛰어난 학생에게 난이도가 높은 문제를 제시하여 지속적으로 깊은 사고를 하도록 유도하는 것이, 창의력과 사고력을 발전시키는 데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치는가를 잘 보여준다
 • 몰입적 사고를 실천하는 유대인의 영재교육 
   -전 세계적으로 유대인은 약 1,400만 명.(미국에 590만 명, 이스라엘에 530만 명이 살고 있으며, 나머지는 세계 각지에 퍼져 있다) 그런데 노벨상 수상자 가운데 유대인은 (노벨상이 제정된 1901년부터 2006년까지) 무려 173명(전체 수상자의 23%)
   -미국 아이비리그 대학 교수의 20%가 유대계, 미국 100대 부호 중 20%가 유대계
   -미국의 학계, 재정경제계, 정치계 등을 유대인이 주름잡고 있다고 보면 된다. 이 정도면 유대인들이 집단적으로 영재교육을 한다고 생각하는 것도 무리가 아니다. ‘유대인 교육이 바로 영재교육’이라는 등식이 성립되는 것이다.
 • 유대인 교육의 일곱 가지 특징 
   -1 자녀 교육은 부모의 의무이다
     . 영어의 ‘Jewish Mother(유대인 어머니)’ : 유대인 부모들의 뛰어난 교육열을 잘 드러내는 말   
   -2 부모는 자녀의 신세를 지지 않는다
     . 부모에게 받은 만큼 자녀들에게 베풀라고 가르치되, 그 대가로 자녀에게 신세를 지는 것은 수치로 여긴다. 부모는 주기만 하고 자녀는 받기만 하는 것이다   
   -3 몸보다 머리를 써서 살도록 가르친다   
     . 주입식 교육이 아닌, 원리를 터득하고 사고력과 응용력을 길러주는 교육법을 사용한다
     . 주입식 교육을 터부시하는 유대인 교육에서는 심지어 구구단도 외우지 않는다고 한다
   -4 생각을 유도하기 위해 계속 질문한다   
     . 대화식, 질문식, 토론식 교육 
     . 어떤 문제에 대해서건 교사와 아이 사이에 주고받는 말이 많이 오가면 교육 효과는 그만큼 커지게 마련”이라고 가르치고 있다
   -5 배움은 꿀처럼 달콤하다는 것을 반복 체험시킨다  
   -6 유대인으로서의 정체성을 교육한다
     . ‘선택된 민족’이라는 자부심과 긍지를 심어주고 기회가 있을 때마다 자기 민족의 위인들에 대해 이야기한다
   -7 성전을 통해 교육철학을 전수한다
     . 모든 유대인 어머니는 『탈무드』나 『타라』 같은 성전을 통하여, 뛰어난 랍비들의 지혜를 축적하여 이상적인 자녀 교육의 틀을 만들고 이것을 이야기 형식으로 엮어 대대로 전수한다
 • 사고력을 높이는 질문식 교육법
   -질문식 교육은 삼각형의 넓이 구하는 방법을 일체 설명해주지 않고, 아이가 직접 해결하도록 문제를 던져준다.
 • 질문식 교육의 효과적으로 적용
   -첫째, 아이의 수준에 따라 난이도가 적절한 문제를 내주어야 하고
   -둘째, 내용 습득에 도움이 되는 핵심적인 질문을 만들어야 하며
   -셋째, 가르치는 사람이 그 분야에 대한 깊이 있는 지식을 갖추어야 함을 알아두자    
 • 1 가벼운 질문으로 시작하자 : 아이의 수준을 점검하는 정도의 가벼운 질문으로 하는 것이 좋다. 5~10분 생각하면 풀릴 수 있을 만한 질문이 적당하다
    2 곰곰이 생각하자 : 아이가 풀지 못한다 하더라도 그 내용을 배우기 전에 충분히 생각하는 것만으로도 사고력은 향상된다. 난이도는 높지만 아이가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생각할 필요가 있는 문제라면 1~2주 전에 미리 과제로 내주면 좋다 
    3 난이도가 높은 문제로 사고력을 훈련하자 : 난이도가 낮은 문제는 학습에 대한 거부감을 줄여주고 흥미를 자극하는 효과가 있고, 난이도가 높은 문제는 도전 정신을 자극하고 깊고 지속적인 사고의 필요성을 인식하게 한다. 적당한 힌트를 주면서 의욕을 북돋는다.   
 • 질문식 수업에서 가르치는 사람은 안내자일 뿐 정답을 말해서는 안 된다. ‘생각하고’ ‘풀이하는 것’은 오로지 아이의 몫이다. 또 공부를 즐길 수 있는 기회이자 권리인 것이다.


5장 직장생활과 몰입
 • 행복은 몰입하려는 노력을 통해 얻을 수 있다. 만약 돈을 버는 것을 목표로 삼았다 하더라도 몰입하여 그 방법을 찾아 일했다면 그 과정에서 행복을 경험할 수 있다
 • 직장에서 몰입을 적용하는 방법 
  -하나의 일에 집중하라 
  -회의는 짧게 하라
  -사고의 방thinking room 운영
  -사고 주간think week 도입 
  -몰입 전임자의 선정
    . 몰입해서 생각하는 것을 좋아하고 그것을 통해 문제를 잘 해결하는 사람을 골라서 몰입 전임자로 선정한 다음, 다른 업무를 경감해주고 1년 중 몇달을 사고의 방에서 집중적으로 생각만 하게 한다

6장 몰입에 이르는 다섯 단계
 • 제1단계|생각하기 연습 : 20분 생각하기                     
  -방법 : 풀리지 않는 문제를 20분간 생각한다.하루에 5번, 2주 이상 연습한다.
  -의미 : 몰입 준비 단계로 생각하는 습관을 들인다.
  -목표 : 자신의 능력에 대해 자신감을 갖는다.  
 • 자신이 현재 해결해야 할 문제에 대해서 20분간 골똘하게 생각하면 출퇴근 시간이 소모되는 시간에서 가장 생산적인 시간으로 바뀌게 된다 
 • 사람은 한 시간에 2천 가지를 생각하고 하루 24시간 대략 5만 가지를 생각한다고 한다. 그래서 ‘오만가지 생각’이라는 말이 생겼다. 그러나 이것은 상념에 해당하는 ‘생각나기’이다. 이것은 내가 내 뇌의 주인이 되는 것이 아니고 의도되지 않은 상념이 자리를 차지하고 있는 것이다. 이보다는 명확한 목표를 세우고 자신이 뇌의 주인이 되어 문제에 대한 해결을 향한 체계적인 사고를 하는 ‘생각하기’를 해야 두뇌를 활용할 수 있고 지고의 즐거움을 얻을 수 있다
 • 제2단계|천천히 생각하기 : 2시간 생각하기
  -방법 : 풀리지 않는 문제를 2시간 동안 생각한다.하루에 한 번, 2주 동안 연습한다.
  -의미 : 힘들이지 않고 오래도록 생각하는 방법을 터득하는 과정
  -목표 : 생각하는 것이 전혀 힘들지 않고 하루 종일이라도 생각할 수 있는 상태에 도달한다. 
 • 우선 조용히 명상을 한다고 생각하면 좋다. 
 • 마치 마음의 산책을 하듯이 천천히 걸어간다는 느낌으로 생각을 하는 것이다. 이렇게 천천히 생각하는 방법을 터득하면 아무리 오래 생각해도 지치지 않는다. 오히려 천천히 생각할수록 아이디어가 더 잘 떠오른다. 
 • 산책을 하면 기분이 상쾌해지고 한 가지 생각에 집중하기가 쉽다. 천천히 걸으면서 생각을 하면 생각의 속도도 느려지는 느낌을 받는다. 느리게 걸을수록 생각 또한 느려진다 
 • 러닝머신 위에서 천천히 걸으면서 생각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러닝머신은 주위의 장면이 변화하지 않으므로 산책보다 오히려 집중이 더 잘 된다. 
 • 제3단계 | 최상의 컨디션 유지 : 하루 종일 생각하기
  -방법 : 좋아하는 운동을 규칙적으로 매일 1시간씩 한다.풀리지 않는 문제를 매일 2시간 동안 생각하고 일요일에는 하루 종일 생각한다.
  -의미 : 며칠이고 생각할 수 있는 최상의 컨디션 유지 과정
  -목표 :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기 위해 규칙적인 운동이 필수임을 깨닫고 습관으로 만든다. 
 • 몰입적인 사고를 실천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잠재능력을 최대로 발휘하고 의미 있는 인생을 살고자 하는 굳은 의지와 삶에 대한 자신감이 있어야 한다 2022-02-09 10:08:25  
 • 최상의 컨디션을 유지하면 사고의 질이 향상될 뿐만 아니라 삶에 대한 자신감이 생겨서 보다 높은 뜻을 품고 자신의 능력을 최대로 발휘하는 몰입적인 사고를 실천하게 된다. 2022-02-09 10:08:35  
 • 제4단계 | 두뇌 활동의 극대화 : 7일간 생각하기
  -방법 : 풀리지 않는 문제를 7일간 생각한다.
  -의미 : 고도의 몰입 체험
  -목표 : 하루 종일 그 문제만을 생각하게 되어, 문제에 대한 생각과 함께 잠들고 문제에 대한 생각과 함께 잠에서 깬다.
 • 인생이 바뀔 수도 있는 중대한 문제에 도전을 해야 긴장도 되고 극도로 진지한 자세로 자신의 최대 능력을 발휘할 수 있다  
 • 3일 정도의 시간이 지나면 뇌는 비상 체제로 전환한다. 아마도 이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면 목숨이 위태롭다고 판단하고 신체에 비상사태를 선언하는 것 같다. 이 상태가 완전한 몰입이다. 의식 속에 일체의 다른 생각이 없이 오로지 그 문제만 생각하는 상태가 되는 것이다. 몰입을 시도한 후 빠르면 3일째에 몰입을 체험할 수 있다. 3일째 체험을 하지 못하더라도 포기하지 말고 7일 동안 계속 도전하자.
 • 몰입적 사고를 하려면 열심히 생각하기(think hard)를 실천하되 천천히 생각하기(slow thinking)의 방법을 사용하여야 한다. 천천히 생각하기의 방법으로 계속 생각하면(keep thinking) 깊은 생각(deep thinking)으로 바뀌고 여기서 계속 나아가 몰입도가 올라가면 생각하는 재미(fun thinking)를 경험하게 된다.
 • 제5단계 | 가치관의 변화
  -방법 : 한 달 이상의 지속적인 몰입 체험
  -의미 : 몰입 체험을 통한 변화
  -목표 : 최상의 삶에 대한 깨달음 
 • 사람은 자신이 하는 일이 세상에서 가장 중요하다는 믿음이 있어야 자신을 송두리째 던져서 그 문제에 몰입하게 된다  . 믿음은 지극히 주관적인 것이지만, 자신의 능력을 최대로 발휘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필요한 가치관이다. 
 • 1단계 생각하기 연습을 마스터하면 문제 해결력이 비약적으로 상승하고, 2단계 천천히 생각하기를 마스터하면 스트레스에서 해방되어 즐겁고 자발적으로 공부하고 일할 수 있다. 3단계인 최상의 컨디션 유지 단계를 마스터하면 자신감에 차서 일관된 목표를 가지고 살아갈 수 있다. 그러고 나면 4단계 몰입에 들어갈 준비를 마친 것이고, 몰입을 지속적으로 경험하면 5단계인 인생에 대한 여러 깨달음을 얻게 될 것이다. 
 • ‘어떻게 살아야 할까’라는 문제를 화두로 일주일간 몰입을 한 적이 있다. 많은 생각이 떠올랐지만 결국 단순한 두 가지 결론을 내렸다. 하나는 ‘행복하게 살자’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해야 할 일을 최선을 다해 잘하자’라는 거다
 • 지금 해야 하는 일, 해야 하는 공부를 세상에서 가장 숭고한 목표로 만들어라. 그러면 삶을 채우고 있는 모든 순간이 행복해질 것이다
 • 생각을 바꿔보자. 기대가 크고 수준이 높을수록 당신의 실력을 인정받을 수 있는 확실한 기회가 된다
 • 지금 이 시대가 필요로 하는 것은 사고력과 창의력을 가진 열정적인 인재다. 몰입은 그것을 가능하게 한다.
생각 자체는 눈에 보이지 않는 허상이지만 집중할수록 눈에 보이는 성과가 되어 나온다. 누구나 할 수 있는 생각을 자신만의 참신한 아이디어로 만드는 것은 이제 당신이 얼마나 몰입하느냐에 달려 있다. 
 • 『18시간 몰입의 법칙』에서 발췌 (이지성 작가)

기억나는 점/키워드 깨달은 점 적용할 점
혼신의 노력, 플로우, 자신감, 행복감, 목표, 충분한 수면, 스트레스 해소 활동, 믿음, 단순, Think Hard
절실함, 왜 → 어떻게, 환경, 기간, 차단, 공간, 운동, 단백질 식사, 기록하는 습관, 꿈, 천천히 생각, 선잠 신호, 해마, 장기기역, 신경전달물질, 자신감과 확신, 책 읽기전 생각
도파민, 엔도르핀 분비, 쾌감, A10, 시냅스, 마라토너스 하이, 목표 지향, 상상력, 성공 철학, 명상, 열애, 긍정적 자세, 능동적 몰입, 죽음
사고력, 스스로 생각, 창의성, 유용 효용성, 문제 덮고 생각, 난이도, 유대인 교육, 질문, 정체성, 성전, 힌트
단계 : 20분, 2시간, 최상의 컨디션 유지, 7일, 한달 이상 가치관 변화, 중요하다는 믿음
천천히 깊게 생각하는 몰입
충분한 수면, 꿈의 중요성
운동, 긍정적 사고, 믿음의 중요성
유대인 교육법 : 질문

-1시간 운동
-내 일의 중요성 믿기

2022.2.9.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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